브리야트 공화국의 브리야트족 (종족명:브리야트족 코드명:rus-brua)
나라의유래, 변천사
브리야트족은 남시베리아의 몽골계통의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으로 브리야트 몽골(
Buryat - Mongol) 이라고도 한다.
대부분은 러시아 공화국에 살고 있다
인구는 소련 전체에 약 422.000명(1993년) 형질 인류학적
으로는 몽고로이드의 내륙아시아형으로 구분한다.
브리야트 여러 부족은
칭기스칸 훨씬 이전부터(13세기부터) 바이칼호 주변에 살고 있었다.
러시아인이 진출한 17세기 당시,
대다수의 부족은 브리야트(Bulargaty), 에히리트(Ekhirity), 호린치(Khorintsy), 혼고도르(Khongodory)등이였다.
그 이후 몽골과
에벤키족(북방퉁구스)일부도 이들과 동화되었다.
17세기 말부터 18세기에 걸쳐서 러시아제국으로 편입된 후
단일 민족으로 통합되었다.
17세기초부터 카작인을 첨병으로 하여 러시아인 진출이 시작되었으나,
브리야트인의 저항이 격력해서
17세기말경에 이르러서야 이 지역 전체가 러시아령이 되었다.
러시아제국의 지배아래 편입된 브리야트인은 異族으로서 차별 대우를 받았으며
강제적 기독교화 정책의 대상이 되었다.
19세기 말에는 러시아 제국이 이민용 토지를 확보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브리야트인의
토지를 빼앗아
브리야트인은 동부에서 토지의 36%, 서부에서 53%를 잃게 되었다,
이에 대한 브리야트인의 강한 저항으로
1904년에는 서부지역에 계엄령이 선포될 정도였다.
10월 혁명과 내전기에 일부 브리야트인들은
몽골과의 통일을 꾀하여 일본이 후원하고 있던
반혁명파 세묘노프군 쪽에 서서
'대몽골국'을 쎄우려고 시도했으나 성공하지 못하였다.
그 후 이지역은 간접전쟁의 무대가 되어,
1918년 여름에는 세묘노프군의 지배아래 들어갔으며
뒤이어 일본군, 미국군의 지배를 받았다.
1920년 赤軍이 탈환하여,
1921년에는 극동공화국내에
1922년에는 러시아공화국에 각가 브리야트-몽골자치주가 세워졌다.
극동공화국이 폐지됨에따라
1923년 5월에 양자가 합쳐져서 브리야트 몽골 자치공화국이 설립되었다.
그후에도
몽골과의 통일을 바라는 조류는 공화국내에 뿌리깊게 남아 있었지만,
실제로는
1937년, 공화국의 서부와 동부 여섯 지구가 합쳐져
러시아 공화국 안으로 이관되어
실카강의 지류인 아가강 유역에
아가브리야트 민족관구(현재는 자치구, 면적 1만 9천Km2,
인구 7만 7천명, 1989, 수도 아긴스코예),
아가라강 상류에 우스티오르다 브리야민족
관구(현재는 자치구, 면적 2만 2천4백Km2, 인구 13만 6천명, 1989, 수도 우스티 오르딘스키)가 별도로 설치되었다.
1958년 공화국의 명칭에서 몽골이 없어지고 브리야티아 자치공화국으로 되었다.
1991년 10월에 독리립 공화국이 선포되고,
그후 1994년 6월 국민투표로 브리야티아의
첫번째 대통령으로 빠다포브 대통령을 선출했다.
1995년 현재의 브리야트족은 민족의식이나 독립의식이 없이
브리야트 자치공화국의 러시아인과 아부런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어울려 살고있고,
몽골에도 거주한다.
지리적 위치
브리야트 자치공화국은 남시베리아(동시베리아 : 러시아 연방 편
람, 1994) 바이칼호수 주변에 위치하며,
면적은 351, 300Km2이다.
남쪽은 샤이안 산맥을 두고 몽골과 접해있고
산지지형으로 국토 중에 가장 낮은 바이칼호수도 해발 455m를 나타낸다.
전체 영토의 72%가 산림으로 덮여 있으며,
소나무, 낙엽송, 자작나무가 많고
바이칼호를 에워 싸고 있는 침엽수림대에 자리잡은 아름다운 경관은
산, 동굴, 폭포와 이 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고유의 동, 식물군과 자연이 창조한 신비하고 진귀한 기념물들
그리고
역사적 기념물들이 산재해 있다
기후는 심한 대륙성 기후이다.
여름은 짧고 겨울은 길고 추우며 눈은 적은편이다
.
1월의 평균기온은 영하 24- -25ㅇC,
7월에는
17-28ㅇC, 연평균 강우량은 산악지대에선 300 500mm,
그 밖의 지역은 250 300mm정도이다.
인구 : 소련 전체에 약 442,000명 (USSR) 1990년 언어 : 브리야트어, 러시아어, 11개이상의 방언 종교 : 티벳트 게룩투 宗派의 라마불교 그리스도인 : 0.0047%(1990년)
종 족 명: 브리얏트족 (Buryaty) 국 가 : 브리야티아 자치공화국(Buriaadai Avtonomito Republika)이며 러시아어로는 Buriatskaya이다. 주요언어 : 브리야트어, 러시아어 주요종교 : 라마불교/샤마니즘
공화국의 종교 분포 : 라마불교(15%), 러시아정교(20%), 기타
17세기 라마교가 티베트에서 몽골을 거쳐 들어올 때가지 주민들 사이 에서는 샤마니즘이 널리 퍼져있었다, 샤마니
즘에는 흑신앙과백신앙이 있었는데 백은 하늘에 사는 善神인 텡그리를 섬기는 것이고 흑신앙은 지하에 사는 악신을 섬기는 것이
다. 서부쪽의 주민들은 형식적으로는 러시아 정교도 이지만 라마교와 마찬가지로 샤마니즘의 흔적이 두드러지게 남아 있다.
불교는 17세기 티베트에서부터 전래되어 동쪽 브리야트인들에의 해 받아들여졌다 많은 서쪽 브리야트인들도 불교에
의대 영향을 받았으나. 대부분은 그들의 원래 샤마니즘과 자연종교를 강하게 지 키고있다.
위치 및 환경 : 대부분의 브리야트인은 동시베리아(남시베리아)의 바이칼호의 한쪽에 위치한 남시베리야 소련연방 브리
야트 자치공화국에 거주한다. 바이칼호는 서쪽으로는 깍아내린 듯한 절벽과 동쪽으로는 모래해변이 형성되어 있다. 지형은 히말
라야 삼목, 소나무, 자작나무의 소규모 산림을 이룬산지로 이루어졌다.
수도인 울란-우데(Ulan-Ude)는 인구 35만 3천명(1989)이며. 바이칼호(지질적으로 2300만년전에 생겼다고 하는
세계최대의 가장 깊은 호수. {성스러운 호수}라고 불리는 이 호수에는 진귀한 생물이 많이 살고 있다)의 동쪽 75Km2
에 위치한다. 시베리아 철도를 끼고 있고 몽골로 통하는 철도 자동차 도로의 기점, 화객수송의 요충지로 알려져있다. 셀렝가 강
과 우다 강의 교류점에 있는 강나루터이기도 하며 비행장도 있다. 1666년에는 카자흐의 월동기지 우딘스크(Udinsk)에서 시작하여
1689년애 건설된 베르흐네우딘스크요의 주변 도시로서 발전했다. 1920년에는 극동공화국, 1923년에는 브리야트 몽골자치공화국,
1958년에는 브리야트자치공화국의 수도가 되었다. 기계및 철가공, 유리, 섬유(모직)물 공장과 육류제품콤비나트가 있다. 수의,
교육등 4개의 대학 외에 과학아카데미 브리야트지부가 설치되어 인도.티베트 의학도 연구되고 있다. 브리야트 문화를 계승하는
극장. 박물관 등의 시설도 많다. 1934년까지 베르흐네우딘스크 (Verkhneudinsk)로 불렀다. 초원의 마을 이보르기 마을에 있는 러
시아불교, 라마교의 총본산 다찬寺와 이보르가 사원은 동양적이다. 승려는 칼러풀하고 독특한 법의를 입고 있다. 이 지역외에
브리야트 가까이에 있는 두개의 차지 지역(나라의 유래, 변천사 참조)에도 거주하며, 그외 소수가 몽골과 중국 내몽고 지방에도
살고 있다. 그 곳의 기후는 비교적 짧고 무더운 여름을 가진 대륙성 기후이다.
민 족 성 : 타지역과 떨어져 있으면서 아름다운 곳에 살고 있는 브리야트족은 시베리아 중에서 가장 인구가 많으며 인
구 증가율도 매우 높은 종족이다. 이 지역에 살고 있는 러시아인들은 그들을 우호적인 종족이라는 뜻으로 "브갓스키 나로드
(bratski narod)"라고 부른다. 브얏트족은 대화하기를 좋아하고 생활 가운데 일어난 놀랄만한 이야기들을 좋아하여 호기심
도 많고 손님들에게 질문하는 것도 좋아한다. 현재는 악화된 경제 사정으로 사람들의 표정이 밝지는 못하지만 대체로 친절하다,
자신을 알리는 일에 인색하지 않는 착한 기질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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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총 인 구 : 422,000 명 (USSR) 1990년 국내인구 : 422,000 명 (USSR) 1990년 타국거주인구 : 4,000 (몽고)/5,000 (중국) 도시인구비율 : 60% 성인문자해득율 : 90%
*브리야티아 자치공화국 인구 (1991년)
인구 : 120만명(1995년)/ 인구밀도 : 전국 3.0 /도시 62 /농촌 38%
*브리얏트족의 어린이는 국민학교를 들어가서야 러시아어를 정식으로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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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직 업 : 대부분의 브리얏트인은 농사와 목축에 종사하고 있다. 그들은 많은 말, 순록, 돼지, 양, 염소들을 목축하고
있다. 여름의 고지대 촌지에서 겨울의 저지대 목장으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일년에 다섯번을 옮겨 살아야하다. 호수 서쪽의 브
리얏트인은 과거 수세기 동안 러시아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이유로 보다 정착된 생활을 하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곳의
브리얏트인은 교육을 더 많이 받았고 과학적이고 사무직에 더 종사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울란 우데에는 육류포장공장 이있다,
브리야티아의 4/5는 산림이어서 목재 산업에도 많은 인력이 투입되며, 광업에도 많이 종사한다. 현재(1995년)에는 다양한 직업
을 갖고있다.
소득원 : 축산물 (고기, 털, 가죽)과 육류포장과 기타 농업 생산물들이 수입의 종을 이룬다. 브리야티아 공화국의 농경
지역은 3,105,000 헥타르이다. 농산물의 경작은 대부분 중앙 및 남부 브리야티아에서 발전되어 있다. 경작지역은 사유지포함하
여 1백만 헥타르 이상이다. 농부들은 밀,귀리, 보리, 호밀, 메밀, 감자, 채소, 산업용 곡물 및 마초, 여물을 재배한다. 육류, 낙
농품, 달걀, 채소 및 감자에 관한한 자급자족 되고있다. 가축 산업의 생산량은 총 농업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며, 주
요 생산품은 축우, 가금, 우유, 양, 달걀등이다. 1995년 1월 1일 현재 모든 국영 및 사기업의 생육 가축의 숫자는 소-419,600두,
돼지-163,900두, 양 및 염소-638,700두, 가금(모든종류)-2,225,200마리였다.
천연자원 : 광산자원으로는 석탄, 텅스텐, 몰리데늄, 보오크사이트, 금, 흑연, 철, 인산염, 인회석, 섬광석, 석회암,
수정, 백운석, 납, 아연, 주석 등이 있다. 대규모 광산만 해도 106개가 있다. 1993년 한국의 대한광광업공사에서 이 지역의 광산
을 대대적으로 조사했다. 산림및 목재자원은 이 나라의 75%는 산림으로 덮여있다. 주로 침엽수, 소나무, 전나무, 삼목, 낙엽송
및 가문비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재 산업은 브리야티아의 국가경제및 총 수출에서 주도적 역활을 차지하고 있다. 산림부서의
자료에 의하먀는, 산업용 목재의 총량은 20억 입방미터이며, 이중 8억5천만 입방미터는 언제든지 가공할 수 있는 상태이다.
생산물/ 공예품/ : 새와 곰을 주제로 한 정교한 금속공예와 목각예술이 발달하였다. 또한 화려한 자수의 전통 의상
제작도 행해진다.
교역대상/방법 : 브리야티아는 러시아의 한 지역으로 러시아내에서 자원을 공유하지만 현재(1995년)는 경제상태의 악화
로 여러 나라들과의 경제협력을 꾀하고 있으며, 외국의 투자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현대화/ 공공사업 : 도시는 현대 시설을 갖추며 발전하였으냐 외딴 산간 마을은 수도관시설 및 기타 이용 시설이 부족
하다.
경제상태 : 기존의 중앙집중적 계획경제체제가 붕괴되기 시작한 90년에 들어 구 소련경제는 GNP 실질성장율이 3.7%감소
를 나타재, 2차 대전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다. '91년에는 계획 경제체제 및 구 소련 체제의 와해현상이 본격화
되기 시작함에 따라 경제성장율이 가속화되었다. 한편 브리야트 공화국 에산의 상당한 부분이 러시아연방의 지원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그때문에 페레스트로이가와 연방의 해체는 브리야트 정부 당국자들에게 심각한 도전이 되고있다. 또한 경제적 자립능력이
없는 상태에서 연방의 지원이 끊기면 최저한의 생계선을 유지키 조차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공무원 월급이 몇달 체납되고,
광산의 인부와 직원들도 월급을 여러달 받지못하고있는 실정이다. 이에 각국의 투자유치에 나서고 있고 얼마전 브리야치아자치공
화국의 대통령이 한국자본의 투자유치를 위해 한국에 다녀갔다.(1995. 10. 22 - 10. 29)
화폐단위 : 루불 / 환율은 1 USD = 4500루불
경제는 현재 불안하여 환율이 상황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 택시비도 정해진게 업고 부르는게 값이다, 열차나 비행기도 외국
인에게는 두배이상을 요구한다. 식료품 시장에는 비교적 물품이 많았지만 대부분 러시아나 중국산이다. 이들의 무역상태는 심각
하게 수입 중심이다. 상인들은 한국제품이 중국제품에 비해 질은 좋으나 비싸다고 한다.
수도 울란우데를 중심으로 대규모 중공업이 집중되어 있다. 중공업회사들은 선박. 기관차 정비 및 생산, 철로건절,
항공기, 농기계, 전기 및 전기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경공업분야에는 2개의 수규모 의류공장이 있으며, 기타 가방, 신발, 여
성용 내의류, 스타킹, 양말, 화장품, 비누 등 소규모 경공업 제품사들이 있다.
* 브리야티아 자치공화국의 자원및 산업, 경제에관한 자세한자료는 첨부된 "브리야티아 공화국 진출 경제산업투자 설명회
"를 참조할것.
------------------------------------------------------------------------------------------ 생활 조건 및 개발 상황
음식 / 식습관 : 즐겨 먹는 음식은 양고기, 우유로 만든 요구르트와 치이즈, 버터, 그리고 맛이 신 크림들이다. 전
통적인 음료는 쿠미슴(Kumiss)와 발효우유이며, 축제용 요리는 얇게 민 가루반죽 속에 야생양퍄와 다진 양고기를 넣어 찐 음식이
다. 손님이 오면 갖짜낸 우유를 대접에 돌려마시는 전통이 있다. 그래서 각 가정은 신선한 우유를 공급하기위해 집집마다 반드시
소를 키운다. 산후조리를 위해서는 녹차를 우유에 타서 마시는데 피를 맑게해 주고 모유가 잘 나오게 하기때문이다. 녹차는 그
루지아에서 구입한다. 식사는 빵과 고기, 감자,오이, 등 다양하게 먹는다, 러시아인의 영향으로 아이스크림을 즐겨 먹는다. 고기
종류로는 양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말고기가 있다. 이중에서 돼지고기가 소고기보다 비싸며, 말고기를 아주 깨끗한 고기로 여
긴다.
* 현재(1994년) 한국인이 경영하는 식당이 두군데 있다.
의복 : 오늘날 축제 때만 입는 전통의상은 몽골 부족과 거의 유사하다. 오른쪽에 깃이 달린옷(남자)이 있다. 밝은 푸른
색과 오렌지색 혹은 빨간색과 초록색의 양단과 비단의 중국의상은 화려하고 정교하다. 옷의 색깔은 갖가지 소망을 나타낸다. 그
리고 보통의상으로는 쇼울과 머리를 보호하는 페프 모자를 함께 쓰는 서구 의상을 입는다.
주거 :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도시에 살고 있지만, 시골에 남아있는 사람들은 계절의 변화에 따라 이동하기 위헤 한 채
이상의 집을 가지고 있다. 여름주거는 한칸의 방으로 이루어진 반면에 겨울용 집은 튼튼한 목재로 된 구조물이다. 이동용 조립
식 천막을 '겔'(Gell)이라한다. 서부주민은 러시아의 영향을 크게 받고있고 지금은 동부에서도 목조주택이 널리 보급되고 있다.
보건위생 : 공산주의하에서는 무료였으나 현재는 그렇지 못하다. 보건 위생은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그 혜택이
주어지며 외딴 지역은 그 혜택이 제한되어 있다.
물 / 식수 : 벽지마을에는 상수시절이 없다, 주요 수리 계통은 설렌가(Selenga)강과 비팀(Vitim)강에 의존되어 있다.
물은 무척 깨끗하고 시원한 지하수이다. 수원은 바이칼호수이다. 아무데서나 물울 마실 수 있다.
연료 : 집집마다 산에서 가져온 연료용 통나무 더미가 있다. 또한 요리시 사용된는 중앙난로는 집의 난방에도 사용된다
. 또 다른 에너지원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석탄이 있다.
교통수단 : 전통적으로 말이있다. 주로 목축할때 사용된다. 도심에는 전차시설이 잘되어있다. 현대적인 교통수단을 이
용한다. 철도 교통이 발달되었다. 시베리아 횡단철도가 국토를 횡단하고 있다. 수도 울란-우데와 몽고의 울란- 비르토르 및
중국의 북경을 연결하는 철도가 있다. 바이칼-아무르 철도가 있는데 길는 547Km이다. 자동차 도로망이 전 국토를 덮고 있으며,
울란-우데 부근에는 국제 공항이 있다. 현재 브리야트자치공하국 전용의 항구를 건설하고, 외국 투자가들과 간이 주요도시에 새
로운 도로를 건설 하려고 하고 있다
------------------------------------------------------------------------------------------ 사회구조
가족제도 : 브리아트족은 씨족 혹은 혈통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한 남자의 가정, 정치적 지위, 상속과 신분은
데체로 씨족 구성원에 의해 결정된다. 공산주의와 자본주의 산업화가 어느정도의 변화를 가져왔을 것으로 추축한다.
이웃과의 관계 : 같은 씨족내에서는 서로 결혼할 수 없었기 때문에 씨족 산에 동맹관계혼이 형성되었다, 그러나 러시아
의 정복으로 브리야트족의 많은 사회적 결합은 붕괴되었고 러시아 사회로 흡수되었다. 결혼도 자녀가 원하는 자와 시킨다. 또한
브리야트공화국 법에는 임신하면 결혼할 수 있다는 법으로 인해 어린 청소년들이 혼전 성관계를 갖기 때문에 성적으로 문한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결혼 연령이 법적 결혼 연령보다 2세 어리다.
권위/통치/규칙 : 몽고족은 가부장적인 가족제도가 도입되었는데 역사적으로 브리야트족으 부계가족으로 이루어진 씨족
마을을 형성하며 살았다. 현재는 잘모르겠지만, 아직은부의 권위가 존재하지않는가 추론한다(다큐멘터리 유라시아 대장정에 근거
함)
문화적 변화속도 : 빠르다.
국가적 문화변동 : 공산주의에서 자본주의 경제체제로 변화되면서 많은 변동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사법제도/재판처벌 : 러시아와 보조를 같이한다.
내적 위기 및 갈등 : N/A 축제/오락/예술양식 : 축제로는 활쏘기, 씨름, 경마를 개최하는 '수르 하르반'(Sur-Kharban)이라고 부르는 봄축제가
가장 대표적이다. 1995년 6월에는 '아바이 게세르'축제가 열였는데 아바이게세르라는 사람이 바이칼호에 흩어진 사람들을한태모
아 자리잡아 살게했는데 올해에 그 1000년되는 해를 기념하는 축제로 브리야트자치공화국 전국적으로 열려 6월 한달동안 여러 도
시를 순회하면서 열린 전국적 축제로 수도 울란우데에서 막을 내렸다. 역시 축제의 주경기로 승마, 활쏘기, 씨름이 개최되었다.
요호르라는 강강술래 비슷한 민속춤이 있으며, 우리의 가야금병창 처럼 가야금 같은 현악기로 연주하면서 노래는 양식의 음악이
있다. 오락으로는 예전에 마을마다 브라스 밴드가 있었으며, 음악 경연대회에 출전하여 서로 겨루었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예술 형태 : 전통적이 예술품들 중에는 금속공예품과 가장 인기있는 아기곰 및 새 형상을 아로새긴 나무조각이 있으며,
그 외에도 전통 항아리와 주전자가 있다. 이러한 나무 조각들은 어린 자작나무, 느릅나무, 그리고 레뎀(ledem) 뿌리로 만들어진
다.
대중매체 : 라디오와 전화는 브리야트의 모든 주요 중심지를 연결시킨다. 텔레비젼은 1970년 이후에 시청할 수 있게 되
었다. 한국제품 T.V.도 수입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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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및 아동
교육 및 학교 제도 : 아동들은 러시아어로 공부하며, 대부분 8내지 9년동안 고등교육 까지 실시하는 학교에 다닌다. 브
리얏트인은 400/1000의 비율로 대학교에 다니는데 이는 같은 공화국내의 러시아인이 200/1000이 대학에 다니는 것과 비교할 수
있다. 6세부터 스콜라에 들어가고 11학년까지 있다. 스콜라를 마치고, 약 40-50%는 대학에진학하는데 이들은 이것을 'Secondary
school' 이라한다. 이 학교를 졸업하면 계속되는 연구를 위한 5년제 INSTITUTE 과정과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하는 3년제 고등
과정인 COLLEGE가 있다. 인스티투트의 입학시험은 매우 어럽다. 국립대학은 92학년도에 설립되것으로 단지 1개가 있고 현재(1995
) 3학년까지만있으며, 약 6-8개의 학과가 있다, 기술대학은 4개 이상이다. 주로 기계가공, 화공, 유가공에 관련된 과들이 있다.
노동 : 자료 없음
훈육 : 성적 문란에 대한 도덕적 윤리적 가르킴이 필요함
문제점 : 확실히 파악하기 힘들지만 경제적사정의 악화와 성적 문란이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고 본다.
가장 필요한 사항 : 공산사회에서 자본주의사회로의 변화에서오는 물질에 대한 욕구와 경제적 어려움에서 오는 영적 공
허함과, 도덕적인 둔감함을 아이들이 체험하며 자라는데 이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하기 위해 러시아어와 브리야트어로된 문서선교
와 시청각 자료를 통한 복음의 전파가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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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종교현황 : 불교 / 샤마니즘 주요종교 : 불교 (동부) / 샤마니즘(서부) 제 2 종교 : 러시아 정교회/샤마니즘 제 3 종교 : 회교
종교적 의식/개념 : 브리야트족의 대부분의 종교적 관습은 영적 세계에 대하여 몰두하는데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수도
사와 승려는 예언, 신탁, 마법, 영매술 그리고 점성술을 가지고 악신을 진정시키도록 요구 되어진다. 공납과 희생제물은 대용품,
진열품 그리고 대속제물로 이루어진다. 功德을 얻기 위한 몇가지 방법으로는 물레식 기도(Spinning Prayer Wheels), 만트라(Man
tras)(주문)을 암송하기 그리고 제단주위를 매일 걷는 따위가 있다. 불교신자의 가정은 제단을 집안에 두고있다. 티벳 불교권
종족들은 불교가 도입되기 전에도 문화가 서로 유사하였다. 몽고인들과 티벳인들은 그들의 삶과 죽음, 영적인 세계의 일상적인
문제들을 다루는데 도움을 주는 샤마니즘이라 불리우는 종교관을 추종하였다. 탄드라 불교사 티벳에 들어왔을 때 만은 종교의식
과 잡신, 샤만 세계의 영들을 탄드라 불교의 신앙체계안으로 흡수시켰다. 티벳불교가 몽고와 그밖의 시베리아 종족들에게 전파되
었을 때에도 같은 일이 발생하였다. 지방신들이 불교 의상에 등장하였다.(예를 들면, 고대 샤만신앙에서, 최고의 신인 天神 '콘
촉'(kon chok)에 대한 신앙은 부처와 그의 승려들의 모임을 뜻하는 불교의 한 형태로 재탄생한 것이다). 샤마니즘과 탄드라 불교
의 융합은 몽고인들과 티벳인들은 물론 브리야트족과 같이 티벳불교를 받아들인 모든 종족들에게 신앙과 가치관의 공동의 원류가
되었다. 브리야트족은 티벳 불교도 또는 샤만주의자로 불려질 수 있다. 토속적인 티벳 불교도들은 인과응보와 환생, 세상의 비
현실성을 믿는다. 功德을 쌓으려는 그들의 집념은 끊임없이 계속된다. 그들은 사악하고 공격적이며 강포한 귀신들에 대한 깊은
경외심을 가지고 있다. 승려들과 라마승 또는 무당들은 정통 티벳 불교와 정령주의 사이에 걸쳐있는 여러가지 비술의식을 행하기
위해 사람들로부터 동일하게 대우 받는다.
영적 감수성 : 이들은 불교와 샤마니즘에 묶여있다. 특히 샤마니즘적인 요소가 많고 신이나 복에대한 간절한 소망있
으므로 영적 감수성은 있다고 본다.
영적 상태/개방성 : 기독교를 은근히 거부한다. 이같은 종교적 표현 형태가 50년 이상 지배하였으며 오늘날 소수의 브리야
트인들이 기독교에 대해 다소 관심을 나타낸다.
복음에의 접촉점 : 티벳 불교의 "대속죄 의식"에서 개인 혹은 공동체의 죄와 재난은 가루반죽을덩어리 모앙
으로 만들어 놓고 곧이어 광야나 사람이 살지 않는 지역으로 멀리 던져버린다. 때로는 가축 (흔히 염소)을 선택하여 상징적으로
죄의 심을 지우고 쫓아내는데, 누구든지 발견하는 사람이 죽일 수 있다. 이러한 의식은 복음의 구속개념을 그들에제 전할 수 있
는 좋은 접촉점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브리야트 족들이 이해할 수 있는 성경 이야기들 : 복음의 접촉점
홍수 사악한 자들의 멸망과 한 의로운 자를 위해 사람들과 동물들을 피신시킨 이야기는 몽고인의 불교정신에 잘 들
어맞는다. 그것은 불교의 비폭력주의와 동둘들에게 행해진 죄와 해악과의 연관성과 일치한다.
아브라함, 요셉, 다윗 이들의 삶은 불교도들에게 매우 중요한 덕목인 개인의 경건과 부합한다. 요셉과 다윗의 믿
음은 극심한 역경으로 말미암아 영광의 자리까지 이르렀다는 이야기인데 이런 이야기를 들은 몽고인들은 그들의 종교적 영웅으로
숭앙하기도 한다. 또한 브리야트족의 토속 문학에 "tngri"신 또는 하늘에 있는 존재에게 올리는 기도문이 있는데 이
들의 찬양과 함게 보호와 도움울 구하는 기도는 시편에 기록된 다윗의 기도와 흡사하다.
탕자 죄로 인한 고통, 회개에 따르는 용서의 이야기는 죄와 고통, 선행에 대한 욕구가 내포된 불교의 교
리와 비견할 수 있다.
선한 사마리아인 이 이야기는 아마도 티벳 불교도들에게 최고로 강한 충격을 줄 것이다. 그들은 이 이야기
에서 고통받는 자들을 돕기 위해 그들이 추구하는 理想인 자기부인의 사상을 발견할 것이다. 그들은 선행의 우주적인 성질을 보
고 싶어한다. 예를 들어 사마리아인과 그냥 지나친 사람들은 각기 다른 신분의 옷을 입었지만 선행에 대한 그들의 책임과 그 의
미는 동일하다는 것이다.
기독교에 대해 가능한 異論들 :
티벳 불교를 믿는 많은 브리야트인들은 기독교와 티벳 불교는 같은 목표를 가 졌을 뿐 가는 길만 다르다고 믿는다. 그런 사람
들에게는 세상의 다른 모든 종교들은 각기 다른 방법으로 최선을 다하며 인간의 노력으로 하늘에 도달하려고 힘쓰지만, 하늘에서
비롯되어 인간에게 내려오는 종교는 오직 하나라는 것을 설명함으로써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에 대한 묘사를 불교도들이 생각할 때에는 하나님께서 인간적인 감정을 가지심으로써 하나님도 죄를 지을
수 있다거나 약한 면을 지니고 있다고 판단될 수 있다. 기독교인들은 인간의 죄성으로 인한 분노와 하나님의 죄에 대한 공의로
운 판단, 혹은 인간의 비열한 질투심과 하나님의 이름이 존귀히 되길 바라시는 그분의 관심 사이에는 현격한 차이가 있음을 명백
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효과적 복음 접근 방법들 :
브리얏트족에게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할 때 매우 중요한 것은 통용되는 단어의 확실성과 명료성에 달려있다. 성경에 관한 대부
분의 이야기는 잘 받아 들여질 것이다. 그러나 복음에 있어서 보다 까다로운 말씀과 본질로 들어갈때에 그리스도인은 명확한 용
어 정의를 하여야만 한다. 하나님, 죄, 구원, 그리고 성육신에 관한 유대의 기독교적 의미를 브리야트어로 사용되는 같은 단어로
사용 할때, 그들이 이해하는 의미와는 차이가 클 수 있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이적 과 기적을 베푸신 말씀을 들을때에 그들
은 예수님께 대한 경외심을 가질 수도있다. 그들의 일반의식 속에 있는 영적의식을 잘 발견하고 그것과 복음과의 접촉점을 찾아
호기심을 유발시키며, 그리하여 그들로 하여금 복음에의 마음문 이 열리게한 후 그리스도를 발견할수 있도록 기도와 문서전도,
그리고 말씀을전해야 할것이다
복음을 전할 효과적 방법들 :
현재 브리야트는 경제적 어려움을 타개해 나가기 위해 한국의 투자를 기대하고있다. 농업, 어업, 광업, 운송, 건설, 관광, 산
림, 기술(별첨자료 참고)등 많은 분야를 개방하여 투자하여 주기만을 기대한다. 이러한 좋은 기회에 전문인 선교를 통하여 총체
적 선교가 이루어짐이 필요하다. 크리스찬 실업가가 이 지역에 관심을 갖고 투자를 통하여 회사를 설립 운영함으로써 회사를 통
해 자연스럽게 전문인 선교사를 파송할수도 있고, 회사의 모법적 운영을 통해 복음을 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현지에 한국인
이 운영하는 식당들, 백화점. 광산개발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천연 자원으로 말미암아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곳이다. 이곳에 비
젼을 가진 기독실업인이 있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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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현황
기독교 전래사 시작 연도 : 1810 - 1840년 누구로 부터 : 런던선교사단체(London Missionary Society) 주안점 : 1840년말에 20명의 신자들이 출석함
성경/문서/매스컴 :
성경 : 러시아어 성경 전권이 유효하여, 브리야트어로 번역된 마태, 마가복음은 난해함 문서 : 국부적으로 기독교인들이 문설르 제공하였지ㅁ 대중에게는 거의 효혁을 발휘하지 못함 영화 : 알수 없음 라디오 : 사이판을 경유하여 러시아어로 방송되는 FEBC 방송 프로그램, 비디오 : 알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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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 단체들 및 교회수
이름 : 복음의 빛(소련),외에 최소한 2단체 이상
한국인 선교사 3명 :
순복음교회 소속의 교회는 현지인 20명 정도가 출석
장로교 합동측의 목사 한분이 한국어 교수로 들어가서 사역을 함.
청년 5명과 아이들 20여명을 양육
그외 외국 선교단체 답사팀이 많음 교회수 : 아직은 10교회가 안됨(1994)
기독교에 대한 수용도
기독교에 대한 태도 : 은근히 거부 (이유는 정부가 반대하며. T.V에서 방영는 기독교의 좋지않은 부분들(십자군 전쟁)을
보고 종교적 변화에 대한 반응 : 사회주위 체제가 무너지고 나서 보다 많은 종교적 자유를 허용함으로서 현재 불교에 대해 더
욱 개방적인 상태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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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족 복음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
1. 브리야트족내에 머무르기 위해서는 그럴듯한 비종교적 이유를 가져야한다. 직업 선교사들은 브리야트족의 사회와 종교적 생
활에 하나의 위협으로 보일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전문인 선교사를 필요로함.
2. 브리야트인의 종교 용어에 대한 이해가 성경적인 이해라 할 수 없기 때문에 브리야트어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또한 용어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내려야 한다.
3. 그 종족으로 부터 신뢰와 존경을 얻어야한다. 천천히 나아가라!
4. 브리야트어로 쓰여진 새로운 문서는 높이 평가된다. 당신이 브리야트족과 함께 살면서, 성경을 번역하는 동안 "당신은
여기서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라는 질문을 받을 때에는 위의 상황을 기억해야 한다.
당면한 기도제목들
1. 현재 불교를 재건하고있고 그들스스로 브리야트 자치공화국을 러시아의 유일한 불교 국가라고 소개한다. 브리야트족을 복음
화해야 하는 절박함을 느낄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한다.
2. 브리야트어로 번역된 최신의 신야성경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현재 성경 번역을 위해 작업 중인 원주민들과 유럽인들을 위
하여 기도해야 한다.
3. 브리야트족에 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신뢰도 있는 자료수집을 위해
4. 헌신자들이 일어나도록
5. 브리야트 복음화를 위해 사업을 구상하는 실업인이 있도록.
여행 방법
우리나라에서 브리야트 자치공화국을 여행하기 위해서는 서울 -> 하바로프스크 -> 이르츠크 ->우란우데의 방법과 서
울 -> 하바로프스크 -> 을란우데의 2가지 방법이 있으나 하바로프스크 -> 울란우데간의 항공노선이 불규칙하여 전자의
여행 방법이 용이하다.(1994)
<문헌자료>
1. 러시아 연방 편람, 대외정책연구원,지역정보센터,1994.
2. 러시아연구, 1992.
3. 러시아 브리야트 공화국, 대한광업진흥공사, 1994.
4. 러시아와 독립국가 연합을 아는 사전, 한길사, 1992
5. 중앙아시아, 최한우.
6. 러시아 연방 브랴티아 공화국, 브랜돈 오, 1995.
7. 브랴트종족, 인터콥 자료 !993.
8. 브랴트자치공화국, 인터콥 자료, 1993.
9. 한러브랴타아공화국 친선협회, 오종환부회자의 정보제공,
10.브리타니카 백과 사전
11.세계백과 사전. 학원공사.
< 별첨 자료>
1. 러시아 聯邦 全圖
2. 브리야트공화국 주요행정 구역별 현황
3. 브리야트 공화국 행정구역圖.
4. 동부시베리아 항공노선圖.
5. 브리야티아 민속춤 및 이보르지스크 닷산 라마교사원 화보
6. 수도 울란우데 화보
7. 브리야트지도 일부
8. 수도 울란우데 전도
9. 브리야티아 공화국 진출 경제산업투자 설명회
10.한.러시아 브리야티아공화국 친선협회 유인물.
11.비디오자료 : S.B.S.방송 다큐멘터리 유라시아 대장정 제 6부 브랴티야 자치 .공화국
첫댓글 하여간 종교쪽에 이런 저런 자료들이 많다니까요....^^;;종교적인 특성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