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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타고 건널 수 있는 다리들...!
오늘 현재 - 양평 두물머리 아래 - 한강의 다리는 만들고 있는 월드컵 대교를 포함하여 32개인데... 한강 철교는 4개, 전철이 같이 건너가는 동호, 동작이 각 3개, 끊어진 다리까지 3개인 행주대교와 청담, 반포, 마곡과 같이 2층으로 된 다리를 더하여 셈하면 모두 49조에 이름.
32개의 다리 중에서 ☓는 건널 수 없는 다리는 , △은 나들목으로 돌아서 건널 수 있는 다리. ▤은 층층대로 올라 건너는 다리. Ⓗ는 자전거 타고 오를 수 있는 언덕길. ⓔ는 승강기가 있는 다리.
지도의 위쪽을 북[(N)으로 물의 윗쪽은 동[E]으로 봄.
자전거로 한강 건너기 : http://cafe.naver.com/acebike/3582
01. 맨 위의 자전거와 2륜은 갈 수 없는 팔당댐[공도교]다리,
03. 경춘 고속도로의 미사,
04. 서울 외곽 순환 도로의 동쪽 강동,
11. 동부 간선 도로의 청담,
29. 공항 고속도로의 방화,
31. 서울 외곽 순환 도로의 서쪽 김포대교와
19. 한강(철),
23. 당산(철),
28. 마곡(철)교는 자전거로 건너지 못하고...
전철만 다니는 물 아래 굴로 광나루역에서 천호역으로 건너가는 – 위(東) - 5호선, 마포와 여의도를 잇는 – 아래(西) - 5호선과 서울의 숲과 압구정 로데오 역을 잇는 분당선 굴,
32. 맨아래의 일산대교는 돌아서 올라가면 건널 수 있으며,
26. 아직 공사 중인 월드컵 대교는 당연...
02. 팔당,
05. 구리암사,
06. 광진,
07. 천호,
08. 올림픽,
09. 잠실(철),
10. 잠실,
12, 영동,
13. 성수,
14. 동호,
15. 한남,
16. 잠수(반포),
17. 동작,
18. 한강,
20. 원효,
21. 마포,
22. 서강,
24. 양화,
25. 성산,
27. 가양,
30. 행주대교는 “들고 올라야하는 계단”, 이나 “밀고 오르는 비탈길”, “타고 오를 수 있는 언덕길”. 또는 “오르내리는 승강기가 있음”으로 수이 물을 건널 수가 있음. 나룻배를 타고 건너면 엄청 낭만적일터인데 많았던 나룻터엔 다리가 놓여 아쉬움 많이...
동서남북 어느 (양)쪽으로(에서)도 마음대로 건널 수 있는 다리는
10. 잠실,
16. 잠수,
18. 한강,
20. 원효,
21. 마포,
24. 양화,
30. 행주대교 뿐!!
이렇게 모두 32개의 이름을 가졌으며, 물 아래 3개의 굴까지 더한다면 물을 건너는 길이 35(49)조에 이름. = [자동차 전용길], [굴], [철교].
다리들은 기본적으로 자전"차"를 몰고 건너갈 수가 있다고 보면 틀리지 않을 것.
++ 서울시 금천구 - 안양천 - 자전거 교육장의 안내판. - 실제와 차이가 많음. ++
++ 한가람의 자전거 길에서 다리나 찻길 위로 올라서는 길(?)에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으면 엄청 좋고, 자전거를 타고 오를 수 있는 언덕길(Ⓗ) 을 만들어 놓았으면 그 또한 좋으며, 밀고라도 오를 수 있게 계단에 비탈길(▤)이라도 붙어 놓았다면 다행이고, 들고라도 오를 수 있는 층층다리(▤)라도 있으면 그만함. ++
<<01 : 공도[公道]교>>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鳥安面] 능내리에서 하남시 천현동[泉峴洞]을 잇는 높이 29, 둑길이 510m의 긴 다리(?).
한강 - 남,북한강이 만나는 두물머리 아래 - 의 다리는 공도교[公道橋]라는 이름을 가진 "팔당댐 위의 길"이 첫 번째. 휴일에는 지정된 차만이 건널 수 있으나 자전거는 다닐 수 없는 "다리".
<<02 : 팔당[八堂] 대교>>
남양주시 조안면과 하남시 창우동을 잇는 총길이 935m, 넓이 24m의 다리로 1995년 4월에 완공. 다리 동(東, E)쪽에 자전거를 타고 건널 수 있는 언덕길(Ⓗ)로 연결되어 있음.
<<03 : 미사[渼沙]대교>>
남양주시 삼패동과 하남시 망월동을 연결하는 길이 1,530. 넓이 32.4m의 왕복 6차선 다리. 서울과 춘천을 잇는 고속도로의 다리로 2009년 7월 15일 개통된 28 번째 다리. 고속도로이므로 자전거는 오를 수 없음.
<<04 : 강동[江東]대교>>
1991년 12월 완공된 길이 1,126m. 2002년 8차선으로 확장. 남으로는 올림픽대로와 중부고속도로가 바로 이어지고, 북으로는 46번 국도가 이어짐. 애석하게도 자동차 전용도로인 서울 외곽 순환과 중부 고속도로를 잇는 다리로 자전거가 건널 수 없음.
<<05 : 구리암사[九里岩寺]대교>>
길이 1,130에 넓이는 44m로 서울 강동 암사동과 구리 아천동을 건너 다니는 다리. 북서((NW)와 남서(SW)를 잇는 자전거 언덕길(Ⓗ) 있어 바로 오르내림.
<<06 : 광진[廣津]교>>
서울시 광진구 광장동[廣壯洞]에서 강동구 천호동[千戶洞]으로 건너가는 다리로 단기 4269년 9월 30일 준공한 옛다리를 2003년 11월 4일 수리하여 개통. 발코니형 돌출 전망대도 있음. 동쪽에는 2m의 자전거 전용도로가 있고, 서쪽에는 걷는 길로 자전거는 밀고 가야하며. 물가의 자전거 길에서 자유로이 오르내릴 수 있는 다리.
<<07 : 천호[千戶]대교>>
1976년 7월에 완공. 넓이 25.6에 길이는 1,150m의 40t 차량이 통과 할 수 있는 1등교. 남 - 동서- 쪽에서는 자전거를 다리 위로 - 밀고 - 올라 갈 수 있게 계단에 비탈길이 만들어져 있음.
<<08 : 올림픽[奥林匹克] 대교>>
서울 광진 구의동과 송파 풍납동을 오가는 다리로 서울 올림픽 개최를 기념하기 위하여 1989년 11월 15일에 개통한 국내 최초의 콘크리트 사장교[斜張橋]로 주탑의 높이가 88m이며, 넓이 30m, 길이는 1,470m. 북서에 자전거가 오를 수는 있게 계단에 비탈길이 있음.
<<09 : 잠심철교[蠶室鐵橋]>>
광진 구의동에서 송파 신천동을 잇는...즉, 강변역에서 잠실나루역으로 건너 가는 전철 2호선 복선철교로 1980년 11월 30일 준공. 다리 서남(WS)에는 언덕과 비탈로 된 다리로 오르는 길이 있으며, 엘리베이터도 설치되어 있고, 서북(WN)에는 언덕길이 만들어져 있으며... 다리 위에는 자전거 전용의 길이 만들어져 있어 기자들이 선호하는 다리.
<<10 : 잠심[蠶室]대교>>
서울 광진 자양동에서 송파 신천동으로 건너가는 길이 1,280m, 넓이 25m의 6차선의 다리. 남동에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고, 남서쪽에는 언덕길로 다리 위로 오를 수가 있으며, 북에도 동쪽에는 다리로 오르는 계단에 비탈길이 있으며, 서쪽에는 타고 오르내릴 수 있는 언덕길이 있음.
<<11 : 청담(철)[淸潭(鐵)]교>>
서울 광진 자양[紫陽]동과 강남 청담[淸潭]동을 잇는 복층 다리로 아래는 지하철 7호선이 위는 자동차들이 통행. 동부간선, 서부간선, 내부 순환,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의 도로망이 완성 됨. 자동차 전용도로이므로 자전거는 오를 수 없음.
<<12 : 영동[永東]대교>>
서울 성동 자양동과 강남 청담동을 연결하는 6차선으로 넓이 25, 길이 1,065m의 다리. 북서에는 8+54±2 계단에 비탈길이 설치되어 있고, 남서에는 언덕길이 만들어져 있어 자유로이 오르내릴 수 있음.
<<13 : 성수[聖水]대교>>
서울 성동 성수동과 강남 압구정동으로 건너가는 1994년에 무너져 97년에 새로 개통. 남서에서 다리 위로 오르내리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음.
<<14 : 동호[東湖]대교>>
서울 성동 옥수동에서 강남 압구정동으로 건너가는... 또한 옥수역과 압구정역을 잇는 3호선 전철의 겸용다리. 남서쪽에서 다리 위로 올라 가려면 둑위까지 42계단은 자전거를 들고 올라야 하고, 다리로 오르는 육교에는 58±1 층의 계단에 비탈길이 설치되어 있음.
<<15 : 한남[漢南]대교>>
제3한강교. 서울 용산 한남동과 강남 신사동을 연결하는 다리로 84년 한남대교로 바꿈. 남동에는 엘리베이터와 한 바퀴 270˚를 돌며 48층층대가 설치되어 있고, 남서에는 언덕길이 있으나, 북쪽에는 아무것도 없음.
<<16 : 잠수,반포[潛水, 盤浦]대교>>
서울 용산 서빙고동과 서초 반포동을 잇는 복층다리로 아랫다리는 잠수교이고 윗다리는 반포대교. 빠른 복구의 군사적 목적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 건설되었다는 잠수교는 물 높이가 6.5m에 이르면, 잠기므로 5.5m가 되면 사람을 통제함. 오늘 현재 31개의 다리 중에 자전거를 탄 채 마음대로 오갈 수 있는 가장 편한 으뜸다리. 광진교가 버금. 반포대교도 이용이 가능함.
<<17 : 동작[銅雀]대교>>
서울 용산 이촌동에서 서초 반포동으로 건너가는 1,330m의 다리로 전철 4호선 이촌역과 동작역을 잇는 다리이기도 함.
북서[NW]쪽에는 99개 계단에 비탈길이 만들어져 있고, 동쪽에는 계단이 있지만 접근할 수가 없음. 남쪽에는 양(동,서)쪽에 엘리베이터와 네 바퀴 270˚를 돌며 108±1개의 층층대가 있어, - 자전거를 싣거나 메고 걸어서 - 바로 다리위로 수직상승을 할 수가 있음.
<<18 : 한강[漢江]대교>>
100년 전에 놓은 첫 인도교. 비로소 배를 타지 않고 물을 건너게 됨. 서울 용산 한강로와 동작 본동을 연결하는 다리로 노들섬을 지나며, 왜정 때인 1917년에 만들어짐. 북쪽은 자전거 길에서 12개의 계단을 오르던가 한 참을 돌아야 엘리베이터가 나옴. 동서 양쪽에 전망대(견우, 직녀까페)가 있어 엘리베이터와 계단 - 동의 견우까페는 52층층대, 서의 직녀까페 47층층대. - 이 설치되어 있고, 남쪽 역시 양쪽에 자전거를 타고 바로 오르내릴 수 있는 언덕길이 있음. 뿐만아니라 서쪽에는 계단과 비탈길도 함께 있음.
<<19 : 한강[漢江]철교>>
명실상부! 첫 번째 다리. 열차가 한강을 건너는 길은 10조[條]로 그 중 잠실 청담, 동호, 동작 등 4교는 자동차 겸용철교이고, 4조로 구성된 한강철교는 잠실, 당산, 마곡과 함께 철도 전용다리이고, 3개는 물밑의 굴로 건너감. 한강철교에는 자전거가 건너는 길은 없음.
<<20 : 원효[元曉]대교>>
서울 용산 원효로와 영등포 여의도 사이를 잇는 다리. 길이 1,470 너비 20m(4차선)으로 1981년 10월 동아건설(주)의 민간자본으로 건설한 13 번째 다리로, 1984년 서울시에 기증하여 현재는 무료 통행.
북서쪽에는 엘리베이터와 언덕길이 있고, 동쪽에는 18+55 계단에 비탈길이 설치되어 있음. 남쪽에는 양쪽 모두 자전거를 타고 오를 수 없는 “35 ±1 계단 비탈길”로 되어 있음.
<<21 : 마포[麻浦]대교>>
서울 마포 용강[龍江]동과 영등포 여의도[汝矣島]를 잇는 길이 1,400 너비 25 m(6차선)의 다리로 한강, 양화, 한남에 이어 70년 5월 4번째로 최대의 나루라 할 수 있는 마포 나루에 놓은 다리. 북[北]쪽에는 동서[東西] 양쪽이 자전거를 타고 오를 수 있는 언덕길이고, 동에는 계단에 비탈을 설치 놓기도 하였으며, 남쪽에도 동서 양쪽에 타고 오르내릴 수 있게 언덕길이 만들어져 있음. 남쪽에서는 다리 위에서 횡단보도로 건너 갈 수도 있다.
<<22 : 서강[西江]대교>>
서울 마포 신정동과 영등포 여의도를 잇는 다리로 1999년에 완공. 길이 1,320 너비 29 높이 21m이며, 아치형 다리로 멋지며, 철새도래지인 밤섬을 질러 논란이 됨. 북쪽에는 자전거 길이 없고 아래(남) 양 쪽에는 계단에 자전거 비탈길이 만들어져 있음.
<<23 : 당산[堂山]철교>>
서울 마포 합정[合井]동에서 영등포 당산[堂山]동으로 건너가는 2호선 전용철교로 자전거길 없음.
<<24 : 양화[楊花]대교>>
서울 마포 합정[合井]동과 영등포 양평[楊坪]동 사이를 오가는 다리. 1965년 1월 25일 준공한 구교[舊橋]와 1979년 1월에 시작하여 1982년 2월 2일 완공한 위쪽의 신교[新橋]를 합쳐 이름. 1982년 2월 2일 더 늘여 8차선이 됨. 즉, 한강철교가 4개이듯이 양화대교는 2개라는 말씀.
남에는 양쪽에 엘리베이터와 함께 64±1층짜리 육교에 비탈길까지 설치되어 있으며, 북에는 양(동서)쪽 모두64 계단에 비탈길만 설치되어 있음.
<<25 : 성산[城山]대교>>
서울 마포 망원[望遠]동과 영등포 양평[楊坪]동을 오가는 길이 1,410 넓이 27m로 1977년 4월 착공하여 1980년 6월 준공. 성수대교와 닮은꼴로 밖을 반달형의 특유한 조형미로 꾸밈. 북의 양쪽에는 매우 가파른 40+66±1개의 계단이 있어 밀고 올라갈 수 있고... 남동에서는 오갈 수는 있으나 위험하고, 남서에서는 김포가도 인공폭포 앞으로 하여 안양천으로 내려가야 함.
<<26 : 월드컵[World Cup, 世界杯]대교>>
서울의 28번째이고 한강의 32번째 다리. 월드컵 개최를 기념으로 2010년 시작하여 15년까지 마무리한다는 공사가 2020년으로 미뤄 졌다고 함. 북서쪽에서는 언덕길로 다리 위로 올라 월드컵 경기장쪽으로 이동이가능함.
<<27 : 가양[加陽]대교>>
서울 마포 상암동에서 강서 가양동으로 건너가는 다리로 월드컵 때 파노라마 조명을 선 보였다고... 전방향에서 진출입이 가능한 유일한 다리라 하는데... 자전거 길은 북서에는 엘리베이터와 계단 비탈길이 있고, 남서에는 - 밖으로 나가는 - 언덕길이 있음. 즉 한(서)쪽에만 있음.
<<28 : 마곡[麻谷]철교>>
공항철도. 김포,인천 공항으로 연결되는 철로의 다리. 2010년 12월 19일에 개통. 당산, 한강, 잠실철교와 함께 전철전용으로 자전거 길 없음.
<<29 : 방화[傍花]대교>>
방화대교는 인천공항으로 가는 고속도로의 전용(?) 다리로 강변 북로나 올림픽 대로에서 진출입이 불가함. 그러므로 [1] 경춘고속도로를 잇는 미사, [2] 외곽순환의 동(위)쪽 다리인 강동, [3] 동부간선과 이어지는 청담, [4] 외곽순환의 서(아래)쪽 다리인 김포대교와 함께 [5] 공항 고속도로와이어지는 방화는 자전거가 올라 갈 수 없는 다리.
<<30 : 행주[幸州]대교>>
고양 덕양 행주동과 서울 강서 상사동을 잇는 - 3(舊, 上, 下) 개의- 다리로 남북 양쪽 네 곳에서 자전거로 진출입이 가능한 언덕길이 만들어져 있음.
<<31 : 김포[金浦]대교>>
경기 고양 덕양 토당동과 김포 고촌 신곡리를 사이를 오가는 길이 2,280(1,475) 넓이 38.2m의 8차선 도로. 1997년 10월 완공. 서울 외곽 순환 서(아래)쪽의 다리로 자동차전용으로 자전거 길은 없음.
<<32 : 일산[一山]대교>>
총연장 1.84㎞, 넓이 28.5m 6차선. 2008년 1월 개통. 대표적 철새 도래지인 장항습지를 보호하기 위해 친환경 공법을 도입하여 장식을 배제하였고, 외벽도 눈에 잘 띄지 않는 연두색이며, 교량을 돋보이도록 비추는 조명시설도 없음. 양편에 길이 1.59㎞, 너비 1.35m의 자전거도로 겸용 보도 있음.
서울 윗쪽의 다리들로 남양주에 있는 팔당댐[공도교]다리, 팔당, 미사와 구리의 강동, 구리암사 그 아래로부터 비로소 서울 안에 있는 광진, 천호, 올림픽, 잠실(철), 잠실, 청담, 영동, 성수, 동호, 한남, 잠수(반포), 동작, 한강, 한강(철), 원효, , 마포, 서강, 당산(철), 양화, 성산, 월드컵, 가양, 마곡(철)대교가 있고... 고양시의 방화, 행주와 김포의 김포, 일산대교로 모두 32개의 다리가 있어 물 위로 건너는 길이 32교[橋]49조[條]에 이름. 물 밑에는 광나루역에서 천호역으로 건너가는 5호선 전철 웃길, 마포와 여의도를 잇는 5호선 전철 아랫길, 서울의 숲과 압구정 로데오역을 잇는 분당선 굴까지 3개가 더 있음.
설에서 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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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한강다리가 생각보다 많군요 .잘 읽었습니다ㆍ
네 한강철교는 4개 다리로 그래 치면 49개나 되더군요.
서울 떠난지 오래되서 .......이리 다리가 많은지 몰랐네요.
참 많습니다.그런데도 또 놓고 있더군요.
01.?맨?위의 자전거와?2륜은 갈 수 없는 팔당댐[공도교]다리, 03.?경춘 고속도로의 미사, 04.?서울 외곽 순환 도로의 동쪽 강동, 11.?동부 간선 도로의 청담, 29.?공항 고속도로의 방화, 31.?서울 외곽 순환 도로의 서쪽 김포대교와 19.?한강(철), 23.?당산(철), 28.?마곡(철)교는 자전거로 건너지 못하고...?
이렇게 차 전용의 여섯다리와 철교 셋을 뺀 다리들은 자유롭게 건널 수 있음.
단! 일산대교는 돌아 올라가야 건널 수 있으며, 26. 월드컵대교는 아직 불통!!?
편찮으시단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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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가 명복을빕니다
이렇게도 좋은글을 남기시고 가셨네요.
탱이님...
삼가 명복을 빕니다.
탱이대장님... 이 글 쓰고...어디로 가셨나요...
왜 그리 갑자기...
탱이대장님 .....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ㅠ ㅠ
헉.. 방금 가입했는데 돌아가신걸 확인했네요..
좋은자료 감사....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너무 늦게 알았습니다.
고인의 글 다시한번 읽어 보렵니다.
영면 하십시요.
잘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