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이탈리아_폼페이(Pompeii) : 폼페이의 연인 그들은 남자들 이었다
https://youtu.be/GSlQIJd1Gi4
서기 79년 8월 24일 로마의 휴양도시 폼페이에서 살던 사람들은 상상조차 하지 못했던 비극을 맞이했다.
인구 2만의 도시는 한순간에 땅속에 묻혔고 간신히 살아남은 사람들은 지옥의 땅으로 변한 고향을 떠나야 했다.
땅속에 묻혀 있던 이곳을 통해 로마시대의 삶이 그대로 우리에게 전해졌다.
2019년 폼페이 발 외신이 우리에게 전해졌다.
폼페이 중심부 한 귀족의 집으로 추정되는 침실에서 한 점의 벽화가 발견 되었는데 그리스 신화의 내용이었다.
백조로 변신한 제우스가 스파르타의 왕비 레다에 접근해 임신을 하게 하는 그림이었다.
2000년 전에 그려졌는데도 색감이 그대로 살아 있고 관능적인 레다 왕비를 기가 막히게 표현한 수작이라고
전 세계 언론이 앞 다투어 보도 했다.
폼페이는 2000년이 지난 지금도 계속 발굴 되고 있다.
그곳은 현존하는 문화의 보물창고다. 그들은 화려하고 멋진 벽화를 이곳에 남겼다.
로마의 회화는 회반죽에 색을 넣어 그렸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모두 사라진다고 한다.
땅속에 묻혀 버린 비극으로 로마의 수준 높은 회화를 우리는 접하게 되었다.
로마시대의 벽화가 유일하게 남아 있는 곳이 폼페이인 것이다.
어느 부자 집 벽화는 마치 대리석 벽인 것처럼 보이게 하는 실내장식의 벽화로 눈속임의 효과를 보여주는 그림이 인상적이다.
가성 비 좋은 환상적인 인테리어다.
또 어느 집 벽화의 그림은 에는 원근법이 제대로 구현되어있다.
우리가 알기론 르네상스시대의 화가 마사초가 1428년에 그린 성삼위 일체가 원근법 최초의 그림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폼페이의 벽화를 제대로 평가 한다면 역사를 다시 써야 할 것이다
미스터리 건축물의 비밀! 바빌론의 공중정원은 어떻게 지었을까?
https://youtu.be/lKBGLP0hdAY
세계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바빌론의 공중정원은 고대 신바빌로니아 제국의 수도 바빌론에 존재했던
거대한 옥상 정원 단지를 말한다.
공중에 떠 있는 정원이 아니라 높은 위치에 조성된 정원이다.
바빌론의 왕 네부카드네자르2세는 사랑하는 아내 아미티스를 위해 정원을 건설했다고 기록되어있다.
정략 결혼을 했지만 아내를 사랑한 네부카드네자르2세는 향수병에 걸린 아내를 위해
아내의 고향을 닮은 정원을 건설하게 되었다.
EBS 다큐프라임 - Docuprime_[위대한 로마] 제국의 도시 - 폼페이_#001
https://youtu.be/sprk9dPnzjQ
[위대한 로마] 제국의 도시 - 폼페이 ,
콜로세움이 완성되어 가던 서기79년, 인구 2만명의 휴양 도시였던 폼페이는 갑작스런 화산폭 발로
순식간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2천년전 인류가 겪은 비극의 역사가 아이러니하게 현 대 고고학의 소중한 유산으로 남은 곳이 폼페이다.
로마의 역사는 폼페이를 통해 '황제중심' 에서 '민중중심'으로 그 무게중심이 옮겨지게 된다.
2천년전 로마인의 삶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그 실상을 간직하고 있는곳!
로마인의 삶이 얼마나 정교하고 발달된 문명위에서 이루어졌는지,
특히 그들의 삶에 깊게 뿌 리를 내리고 있는 공공성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의 그것과 비교해도
전혀 모자람이 없다는 사실은 우리를 놀라게 할 것이다.
인문, 문화, 과학, 자연, 건강, 육아 등에 관한 EBS 교육기획 다큐멘터리입니다.
생활과 밀접한 실용적인 다큐, 새로운 시각을 가진 신선한 다큐, 이야기가 있는 재미있는 다큐를 표방하며 08년부터 지금까지 아이의 사생활, 한반도의 공룡 등 매주 다양한 다큐멘터리를 선보이고 있습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