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명 바위취과
국명 천상초
학명 Saxifraga rosacea
영명 Irish saxifrage
이명 운간초,만년초,풍엽,풀매화
분류 쌍떡잎식물 바위취과의 여러해살이풀
원산 유럽 북서부와 중부지역
바위취과 삭시프라가(학명 : Saxifraga rosacea)로 영명은 Irish saxifrage로 부른다.
원산지는 유럽 북서부와 중부지역으로 다년초이다.
내한성이 강하나 고온다습에는 취약하므로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관리한다.
키는 15-20cm정도로 자라고 잎에는 로브가 생긴다.
꽃은 3~5월에 피는데,흰색,분홍색,붉은색,노란색 등 매우 다양하다.
개화 후 30~40일이면 열매를 맺는다.
반양지식물로 오후에는 반그늘이나 완전한 그늘에서 관리하고 물은 주기적으로 준다.
이름은 천상초로 유통이 되는듯 하다.
아직 국명이 정해지지 않아서인지,천상초 다음으로 운간초(雲間草),만년초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운간초(雲間草)는 일본 이름을 그대로 베껴 온 것이다.
자료 : http://blog.naver.com/ori2k?Redirect=Log&logNo=150016825972
..............................................................................
천상초(Saxifraga rosacea) /천상초(운간초)/풀매화
천상초는 백두산 등지에서 자란다.
우리나라에서는 태백산,울릉도,한라산,지리산,오대산,소백산,설악산,계방산의 해발 1,000m가 남는곳에서 자생한다.
백두산에는 노란색 꽃이 피는 노란천상초의 군락이 있고,울릉도에는 붉은 꽃이 피는 홍천상초가 있다고 한다.
하늘에서 자란다는 속설의 야생화로 운간초,만년초,풍엽,풀매화 등의 이름으로 불리운다.
천상초는 춥고 바람이 많은 산꼭대기에서 자란다.
이 꽃의 꽃말은 그 아름다움에 어울리지 않게 <위험 designtimesp=1245> 이라고 한다.
천상초와 운간초는 같이 취급하기도 하고 구분짓기도 하는데 꽃은 똑같고 잎이 약간 다르다.
천상초는 채송화 잎모양처럼 잎이 좁고 운간초는 잎이 조금 넓게 갈라진다.
자료 : http://blog.naver.com/1020hhy?Redirect=Log&logNo=140072158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