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 레지오 훈화- 건강한 마음
찬미예수님!
이번 주에는 ‘건강한 마음’에 대해 묵상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잠언서 저자는 건강비결을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잠언4장 23절은 말하기를 “무엇보다 네 마음을 지켜라. 그것이 바로 건강한 삶의 샘이니라” 했습니다. 마음이 고요하고 평온하면 건강합니다. 마음이 괴롭고 고통스러우면 건강을 잃게 됩니다. 그래서 마음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마음을 지키려면 말조심을 해야 합니다. “남 속이는 말은 입에 담지도 말고 남 해치는 소리는 입술에 올리지도 말아라” (잠언4,24)했습니다. 나쁜 말을 버리라는 것입니다. 나쁜 말을 하면 마음이 어두워집니다. 나쁜 말을 하면 할수록 마음은 점점 더 악해집니다. 분해서 분한 말을 합니다. 분한 것을 말하면 더 분해집니다. 그 분한 말이 곧 마음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말을 함부로 합니다.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이 어두워지는 것입니다. 악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혜로운 사람은 말을 조심합니다. 함부로 말하지 않고 가려서 합니다. 좋은 말을 합니다. 마음을 지키려면 입을 조심해야 합니다.
또 마음을 지키려면 보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한 눈 팔지 말고 똑바로 앞만 내다보아라” (잠언4,25)했습니다. 바로 보아야 합니다. 좋은 것을 보아야 합니다. 아름다운 것을 보아야 합니다. 아름다운 것을 보면 내 마음도 아름다워집니다. 나쁜 것을 보면 마음이 혼란스럽습니다. 무엇이든지 볼 수 있다고 다 보면 안 됩니다. 좋을 것을 가려서 보아야 합니다.
또 마음을 지키려면 행동을 조심해야 합니다. “걸음걸음마다 조심하여라. 한 걸음도 곁길로 내딛지 말고 악에서 발길을 돌려라” (잠언4,26)했습니다. 나쁜 길을 가면 마음도 나빠집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마음에서 선도 악도 나옵니다. 의도 나오고 불의도 나옵니다. 모든 것이 마음에서 나옵니다. 마음을 지키면 모든 것을 지킬 수 있습니다. 마음이 흐려지면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되고, 잘못된 판단은 잘못된 행동을 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마음을 다스려 내 삶의 질도, 내 건강도 지켜가도록 노력하고 기도했으면 참 좋겠습니다.
주님의 은총과 사랑이 언제나 여러분과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