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판의 필연성
1 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를 쳐서 이르시는 이 말씀을 들으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리신 온 족속을 쳐서 이르시기를
2 내가 땅의 모든 족속 중에 너희만 알았나니 그러므로 내가 너희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하셨나니
3 두 사람이 의합지 못하고야 어찌 동행하겠으며
4 사자가 움킨 것이 없고야 어찌 수풀에서 부르짖겠으며 젊은 사자가 잡은 것이 없고야 어찌 굴에서 소리를 내겠느냐
5 창애를 땅에 베풀지 아니하고야 새가 어찌 거기 치이겠으며 아무 잡힌 것이 없고야 창애가 어찌 땅에서 뛰겠느냐
6 성읍에서 나팔을 불게 되고야 백성이 어찌 두려워하지 아니하겠으며 여호와의 시키심이 아니고야 재앙이 어찌 성읍에 임하겠느냐
7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8 사자가 부르짖은즉 누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겠느냐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신즉 누가 예언하지 아니하겠느냐
9 아스돗의 궁들과 애굽 땅 궁들에 광포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사마리아 산들에 모여 그 성중에서 얼마나 큰 요란함과 학대함이 있나 보라 하라
10 자기 궁궐에서 포학과 겁탈을 쌓는 자들이 바른 일 행할 줄을 모르느니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참담한 심판의 모습
11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 땅 사면에 대적이 있어 네 힘을 쇠하게 하며 네 궁궐을 약탈하리라
12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목자가 사자 입에서 양의 두 다리나 귀 조각을 건져냄과 같이 사마리아에서 침상 모퉁이에나 걸상에 비단 방석에 앉은 이스라엘 자손이 건져냄을 입으리라
13 주 여호와 만군의 하나님이 가라사대 너희는 듣고 야곱의 족속에게 증거하라
14 내가 이스라엘의 모든 죄를 보응하는 날에 벧엘의 단들을 벌하여 그 단의 뿔들을 꺾어 땅에 떨어뜨리고
15 겨울 궁과 여름 궁을 치리니 상아궁들이 파멸되며 큰 궁들이 결딴나리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단어설명]
의합(意合)/마음먹은 뜻이 서로 같음.
창애/짐승을 꾀어서 잡는 덫이나 그물. 성경에서는 악인이 스스로 불러들인 재앙을 의미하였다(욥 18:9).
광포(廣布)/세상에 널리 알림.
벧엘의 단/북이스라엘의 초대 왕 여로보암에 의해 세워진 것으로 금송아지 우상을 섬기던 산당.
(Amos 3:1~15)
1 Hear this word the LORD has spoken against you, O people of Israel -- against the whole family I brought up out of Egypt:
2 “You only have I chosen of all the families of the earth; therefore I will punish you for all your sins.”
3 Do two walk together unless they have agreed to do so?
4 Does a lion roar in the thicket when he has no prey? Does he growl in his den when he has caught nothing?
5 Does a bird fall into a trap on the ground where no snare has been set? Does a trap spring up from the earth when there is nothing to catch?
6 When a trumpet sounds in a city, do not the people tremble? When disaster comes to a city, has not the LORD caused it?
7 Surely the Sovereign LORD does nothing without revealing his plan to his servants the prophets.
8 The lion has roared -- who will not fear? The Sovereign LORD has spoken -- who can but prophesy?
9 Proclaim to the fortresses of Ashdod and to the fortresses of Egypt: “Assemble yourselves on the mountains of Samaria; see the great unrest within her and the oppression among her people.”
10 “They do not know how to do right,” declares the LORD, “who hoard plunder and loot in their fortresses.”
11 Therefore this is what the Sovereign LORD says: “An enemy will overrun the land; he will pull down your strongholds and plunder your fortresses.”
12 This is what the LORD says: “As a shepherd saves from the lion’s mouth only two leg bones or a piece of an ear, so will the Israelites be saved, those who sit in Samaria on the edge of their beds and in Damascus on their couches.”
13 “Hear this and testify against the house of Jacob,” declares the Lord, the LORD God Almighty.
14 “On the day I punish Israel for her sins, I will destroy the altars of Bethel; the horns of the altar will be cut off and fall to the ground.
15 I will tear down the winter house along with the summer house; the houses adorned with ivory will be destroyed and the mansions will be demolished,” declares the LORD.
▧ 오늘의 명구 / 징계는 당신을 더 높은 영적인 차원으로 끌어주는 하나님의 마차이다.- 스미스
▧ 오늘의 말씀
심판의 필연성(3:1~10)
이스라엘이 심판을 받는 이유는 그들이 하나님의 특별한 선택과 사랑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죄악 된 삶을 살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범한 모든 죄를 낱낱이 찾아내 형벌을 내리시겠다고 하셨습니다. 3-8절에서 나타난 9가지의 수사학적인 질문은 모두‘예’라는 답변을 요구하는 질문입니다. 특히 아모스는 하나님과 동행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전하기 때문에 그 권위의 근원은 하나님께 있음을 명백히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가 전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바르게 반응할 것을 촉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블레셋과 애굽인을 불러 사마리아가 어떻게 멸망되는지를 보라고 한 것은 이스라엘의 수치를 널리 이방 민족들에게 알려 그들의 수욕이 되게 할 것을 선언하는 말씀입니다(9절). 하나님의 심판에는 다 그 이유가 있고, 원인이 있습니다. 나에게 베풀어주신 구원의 은혜만을 생각하고 있습니까? 이제 택함을 받은 자로서 나의 삶은 어떠한지 돌아보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참담한 심판의 모습(3:11~15)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사면에 원수들을 세울 것이요 그로 인해 이스라엘은 힘이 약해지고 궁궐들이 약탈 당하게 될 것입니다. 그들의 죄가 대적하는 자들을 불렀고 결국 망하게 될 것이며 살아남은 자들은 극히 소수요 그 상태가 비참하게 될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방인들로 하여금 사마리아에 와서 그 멸망을 보라고 하신 하나님은 13절에서는 그들로 하여금 다시 야곱의 자손, 즉 모든 이스라엘 민족에게 증거하라고 하셨습니다. ‘주 여호와 만군의 하나님’이란 말은 언약을 지키시며 원수들을 물리치시는 하나님이 이제는 범죄한 이스라엘에게 멸망을 선포하시고 계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심판의 날에 하나님께서는 벧엘의 단들을 파괴하실 것이며 왕과 귀족들이 머물렀던 겨울 궁과 여름 궁도 파괴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같이 하실 수밖에 없다는 사실에 대해서 탄식하고 계십니다.
▧ 오늘의 묵상
갈택이어(竭澤而漁)
진나라 문공은 성복이라는 곳에서 초나라와 일대 접전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초나라 병사의 수가 아군보다 휠씬 많을 뿐만 아니라 병력 또한 막강하였으므로 승리할 방법이 없었다. 그래서 호언에게 물었다.“초나라의 병력은 많고 우리 병력은 적으니 이 싸움에서 승리할 방법이 없겠소?” 호언은 이렇게 대답했다.“저는 예절을 중시하는 사람은 번거로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싸움에 능한 자는 속임수 쓰는 것을 싫어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속임수를 써보십시오.” 잠시 후 문공은 또다시 이옹의 생각을 물었다. 그러자 그는 이렇게 말했다.“연못의 물을 모두 퍼내어 물고기를 잡으면(竭澤而漁) 잡지 못할 리 없지만 그 훗날에는 잡을 물고기가 없게 될 것이고, 산의 나무를 모두 불태워서 짐승들을 잡으면 잡지 못할 리 없지만 뒷날에는 잡을 짐승이 없을 것입니다. 지금 속임수를 써서 위기를 모면한다 해도 영원한 해결책이 아닌 이상 임시방편의 방법일 뿐입니다.” 꿩을 잡는 것이 매라고, 세상은 동기나 과정보다 결과만을 중시하는 쪽으로 우리의 가치관을 오염시키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땅에서의 결과나 유익에만 관심을 쏟을 것이 아니라, ? ㎰?계신 하나님이 늘 지켜보고 계심을 잊어서는 안된다. 잠시 잠깐 사람의 눈을 속여 편안함과 쾌락을 취할 수도 있지만, 그것이 하나님 앞에 죄를 짓는 것이라면 우리는 당연히 그것을 삼가야 한다.
- 말씀의 징검다리 / 정장복 . 주승중 엮음
▧ 더깊은 묵상
●나는 이 나라, 이 민족의 죄악을 위해 하나님께 중보하며 회개하고 있습니까?
●나는 범죄한 민족에게 심판을 선언하시면서 탄식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 오늘의 기도
주님, 이 사회와 나라를 위해 진정으로 애통해 하며 간구하는 중보자가 되길 원합니다. 이 땅 가운데서 잔혹하고 그릇된 모든 세력들과 이기주의와 모든 세속적인 계획들을 물리쳐 주시고, 오직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계획된 일들만을 번영시켜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