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지난 날 동안 정말 감사드렸습니다. 비록 온라인으로만 뵈었지만 선생님께서 늘 보여주셨던 굳건한 신뢰와 진심어린 조언들 다 수험생활을 하면서 너무나도 큰 힘이 되었습니다. 빈말이 아니라 저의 수험생활에 선생님이 계셨던 건 정말이지 행운이라고 생각해요. 오늘날의 이 결실은 저 혼자만이 이룬 것이 아니라고 단언합니다. 필기시험부터 면접스터디까지 다 정말정말 감사해요 선생님. 이 마음 꼭 잊지 않고 공직에 나아가서도 정말 자랑스러운 선생님의 제자, 훌륭한 공무원이 되도록 언제나 노력할게요. 사랑합니다♥
<<면접복기>>
우선 등록을 하고 강당에 모여 면접방식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그 다음 추첨을 하여 면접 순서를 정하고 강당에서 대기하며 준비한 면접 자료들을 다시 한번 훑어보고 있었습니다. 점심시간이 애매하게 걸려있었어서 대기중 배가 조금 고팠었는데 다양한 주전부리를 준비해놓아 주셔서 그걸로 가볍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많이 긴장되었지만 면접 진행을 도와주신 선생님들부터 면접위원님들까지 다 너무도 친절하셨기에 그렇게 무섭진 않았던 거 같아요. (다행히 양 목소리는 나오지 않았지만 손에서 땀이 폭포수마냥 흐르긴 했습니다ㅎ..ㅎ)
제 순번이 되었을 때 면접 장소 앞에서 잠시 대기하다가 면접 진행 요원 선생님의 신호를 받아 노크하고 들어갔습니다.
면접실에는 여자 한 분, 남자 두 분해서 총 3분의 면접관님들이 앉아 계셨습니다. 문을 닫고 문 앞에서 가볍게 목례를 한 후 자리로 가서 의자 옆에서 인사를 드린 다음에 당일에 추첨한 저의 관리번호를 말씀드리고 면접관님께서 자리에 앉으라고 해주셨을 때 자리에 앉았습니다.
면접 질문들을 해주시기 전 면접 방식(면접시간, 질문 개수)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주셨고 대답 끝에는 '이상입니다'를 붙여달라 말씀하셨습니다.(사실 저는 너무 떨려서 그걸 까먹고 1번과 6번 질문의 답에만 '이상입니다'를 붙인 거 같아요.. ㅎ...ㅠ)
면접 질문은 총5개였는데 그 중 제가 하나를 답변 못 드려서 추가질문까지 총 6개의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면접 시간은 8분이었습니다.
<당시 면접 질문과 대답>
면접에 대한 답변을 할 때 두 분께서 많이 웃어주시고 고개 끄덕도 해주셨습니다. 한 번은 한 면접관님께서 고개를 갸우뚱하시기도 했지만요ㅎ..ㅠ
1. 대전에서 시행하고 있는 주민참여예산제
(이에 대해서 공부를 못해서ㅠㅠ 숙지 찬스 썼습니다..)
대전 누리집과 sns에서 추첨을 받아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죄송하지만 나머지 부분에 대해선 미처 준비를 하지 못했습니다. 공무원이 된다면 이를 꼭 숙지해서 더욱 준비된 공무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2. 갈등이 생겼을 때 대처법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은 서로에 대한 이해와 배려 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제가 조직 생활을 하며 갈등이 생긴다면 우선 서로의 입장에 대해 진심으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늘 겸비할 수 있도록 그리고 그러한 조직 문화가 구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업무중 의견충돌이 생기게 된다면 저의 의견을 개진하기 전에 상대의 의견에 대해 경청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보이며 건강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것입니다. 만약 저의 의견이 조금 더 효율적이고 공익적이라면 이를 얘기해보는 적극적인 자세도 잊지 않을 것입니다.
3. 조직 내에서 어떻게 생활할 것이냐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이 질문은 '갈등 대처' 질문과 유사한 질문 같은데 제가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좀 부족하게 한 것이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하하..)
평소에 저는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에도 상대의 의견을 잘 경청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조직 생활을 하며 언제나 상대의 의견을 먼저 경청하며 그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겸비하도록 할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비슷하게 대답한 거 같아요...ㅠ..ㅠ)
4. 행정의 신뢰를 제고할 수 있는 방법
행정의 신뢰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제일먼저 청렴한 조직 문화가 구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무원이 청렴성을 잃게 된다면 국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저버릴 수 있으며 그렇게 된다면 그 어떤 행정정책도 잘 추진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무원은 늘 청렴성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청렴한 자세를 지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대전 교육청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렴 정책에 대해서도 공부해갔는데 긴장해서 그것까지 말하는 건 까먹었습니다 ㅠ..ㅠ )
5. 전화해서 화를 내는 학부모의 민원 대처법
우선 학부모님께서 진정하실 수 있도록 기다려 줄 것입니다. 학부모님께서 다 진정이 되셨다면 저의 일 처리에 있어서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 재검토해보고 만약 문제가 없었다면 업무 처리와 그 결과에 대해 명백하게 설명드릴 것입니다. 또한 도와드릴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도와드리는 방법을 찾아보고 힘들다면 상사분께 조언을 구하거나 다른 기관에 이관한 후 알려드릴 것 입니다.
6. 저출산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저출산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아이를 키울 수 있는 환경이 잘 조성되어 있지 않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때문에 교육청 차원에서 돌봄과 교육의 시설을 더욱 구축하고 그 질을 향상시키며 이를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대전시 교육청에서는 현재 늘봄학교를 추진중에 있으며 방과후 학교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틈새돌봄의 활성화를 위해 돌봄 시간을 연장하기도 하였습니다.
(해당 시 교육청의 '정책'에 대해서 더 명확하게 공부해 가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저는 약간 얼버부린 감이 있는 거 같아서 많이 후회스러웠어요..ㅜ)
6개의 질문을 다 하시고 다른 질문 하실 거 있으신지 상의하신 후 면접 끝났으니 나가보아도 좋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인사드린 후 '감사합니다' 라고 말씀드린 후 나왔습니다.
긴장해서 그런지 준비했을 때보다 훨씬 짤막하게 답변을 했었고, 지금 다시 보니 질문과 약간 엇나가는 답변도 있었던 것 같고 '이상입니다'도 제대로 못 붙였으며 비슷한 질문도 두 번이나 받았고 야심차게 준비했던 마지막 말도 못 하고 나왔지만...! 그래서 면접 끝나고도 굉장히 찝찝하고 후회스럽고 내내 불안에 떨었었지만 ...!
감사하게도 최종합격했습니다ㅠㅠ (이번엔 필최합이더라구요)
정말 저는 너무 오랫동안 돌고 돌아 달려온 케이스라 아직도 최합했다는 사실도 지금 제가 이렇게 후기를 쓰고 있다는 사실도 믿기지 않지만 차차 실감이 나겠지요ㅎㅎ
다시한번 선생님 너무 감사드리고 많이 사랑합니다ㅠㅠ♥ 그 감사한 마음 늘 간직하겠습니다.
선생님, 건강도 꼭 챙기시고 언제나 선생님의 밝은 에너지와 함께 행복하시길 멀리서나마 기도하고 있을게요. 온라인상에서만 뵈었지만 저의 20대 중반 전체를 선생님과 함께 했기에 괜히 섭섭하기도 하고 그러네요ㅎㅎ 기회가 되면 꼭 찾아뵐 수도 있으면 좋겠어요. 정말 사랑합니다, 선생님♥
첫댓글 정성스러운 복기 너무나 감사합니다^^ 고생 많으셨어요!
앞으로 일상 속 행복 알차게 누리시면서 더 행복한 청춘 보내시기 바랍니다 ♥ 저도 건강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