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현실을 교육 도구로 사용할 때 상황과 '실제 느낌'이 중요합니다.
수업이 별개의 환경과 연관될 때 사람들은 외국어를 더 잘 기억합니다.
날짜:
2022년 12월 15일
원천:
캘리포니아 대학교 - 로스앤젤레스
요약: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에게 가상 현실 환경에서 음성학적으로 유사한 두 언어로부터 단어를 배우도록 했습니다. 고유한 맥락에서 각 언어를 배운 사람들은 더 적은 수의 단어를 섞었고 배운 단어의 92%를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대조적으로, 동일한 VR 컨텍스트에서 두 단어 세트를 학습한 참가자는 두 언어 사이의 용어를 혼동할 가능성이 더 높았고 단어의 76%만 유지했습니다. 그룹에 관계없이 VR 세계에 몰입한 참가자는 몰입하지 않은 참가자보다 더 많은 것을 기억했습니다.
UCLA 심리학자들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VR을 사용하여 언어를 가르칠 때 맥락과 현실감이 중요합니다.
이 연구는 저널 npj Science of Learning 에 게재되었습니다 .
논문의 교신저자이자 UCLA 심리학 부교수인 Jesse Rissman은 "우리가 사물을 배우는 맥락은 그것들을 더 잘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가상 현실 환경에서 외국어를 배우는 것이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특히 두 가지 단어가 서로 간섭할 가능성이 있을 때 알고 싶었습니다."
연구원들은 영어를 사용하는 48명의 참가자들에게 가상 현실 설정을 탐색하면서 음성학적으로 유사한 두 아프리카 언어인 스와힐리어와 친얀자로 80개의 단어를 배우도록 요청했습니다.
참가자들은 VR 헤드셋을 착용하고 두 가지 환경(환상의 동화 나라 또는 공상 과학 풍경) 중 하나를 탐색했습니다. 여기에서 클릭하여 만난 물체의 스와힐리어 또는 치냐자어 이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일부 참가자는 동일한 VR 환경에서 두 언어를 모두 배웠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각 환경에서 하나의 언어를 배웠습니다.
참가자들은 이틀 동안 4번 가상 세계를 탐색하면서 매번 큰 소리로 번역을 말했습니다. 일주일 후 연구원들은 참가자들이 배운 내용을 얼마나 잘 기억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팝 퀴즈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고유한 상황에서 각 언어를 학습한 피실험자는 더 적은 수의 단어를 뒤섞었고 학습한 단어의 92%를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대조적으로, 동일한 VR 컨텍스트에서 두 단어 세트를 학습한 참가자는 두 언어 사이의 용어를 혼동할 가능성이 더 높았고 단어의 76%만 유지했습니다.
COVID-19 대유행 기간 동안 많은 K-12 학교, 대학 및 대학이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이동했기 때문에 이 연구는 특히 시의적절합니다.
"Zoom과 같은 앱은 학습을 위한 다소 단조로운 맥락을 제공합니다."라고 Rissman은 말했습니다. "VR 기술이 더욱 보편화되고 저렴해짐에 따라 원격 학습자는 각 클래스의 독특하고 풍부한 기능을 갖춘 컨텍스트로 즉시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실험은 Rissman과 당시 UCLA 박사 과정 학생이었던 연구의 첫 번째 저자인 Joey Ka-Yee Essoe가 설계했습니다.
Rissman은 그들이 배운 것을 유지하는 피험자의 능력에 대한 주요 예측 변수는 그들이 느끼는 VR 세계에 대한 몰입도라고 말했습니다. 참가자가 심리학 실험의 주제처럼 덜 느끼고 아바타와 더 "일치"한다고 느낄수록 가상 컨텍스트가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뇌가 학습 맥락과 관련된 고유한 활동 패턴을 재구성할 수 있을수록 그곳에서 배운 외국어를 더 잘 기억할 수 있습니다."라고 Rissman은 말했습니다.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학습한 주변 맥락에 대해 무언가를 기억할 수 있을 때 사물을 더 쉽게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오랫동안 이해해 왔습니다. 소위 "context crutch" 현상입니다. 그러나 정보가 맥락적 단서와 연결되어 있을 때 사람들은 이러한 단서가 없을 때 나중에 정보를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다른 과목을 배우는 것과 같은 종류의 교실에서 스페인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런 일이 발생하면 스페인어 어휘는 피타고라스 정리나 셰익스피어 연극과 같이 배운 다른 자료와 연결된 동일한 맥락적 단서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유사한 맥락으로 인해 학습한 내용을 혼동하거나 잊어버리기 쉬울 뿐만 아니라 교실 환경 이외의 정보를 기억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현재 Johns Hopkins University의 박사 후 연구원인 Essoe는 "핵심 요점은 동일한 환경에서 동일한 것을 배우면 정말 빨리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빨리 배우더라도 기억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 우리가 활용할 수 있었던 것은 빠른 학습과 새로운 환경에서의 기억력 향상을 모두 활용합니다."
상황에 따른 학습을 지원하는 뇌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별도의 참가자 그룹을 모집하고 기능적 자기 공명 영상(fMRI)으로 뇌를 스캔했습니다. 피험자들이 스캐너에 있는 동안 외국어를 기억하려고 시도했을 때, 그들의 뇌 활동은 그들이 각 단어를 배운 맥락에 대해 생각하고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이 발견은 가상 현실이 설득력 있게 제작되고 다양한 언어나 학문적 주제가 매우 독특한 환경에서 가르친다면 가상 현실이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Rissman은 이 연구가 사람들이 외국어를 어떻게 배웠는지 평가했을 뿐이지만 그 결과는 VR이 다른 과목을 가르치는 데에도 유용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정신 및 행동 건강 치료와 환자가 의료 방문 후 의사의 지시를 준수하도록 돕기 위해 유사한 접근 방식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scienc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