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미더머니 어디서부터 잘못됬는가
쇼미더머니는 국내최초 대한민국에 랩이라는 장르를 강력하게 심은 도구라고 할 만큼 큰 기여도가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무명 래퍼들에게 기회를 주어 방송으로 숨겨진 래퍼들을 보여주고 인재양성에 중점을 둔 쇼미더머니는 어느 순간부터는 본질적인 목적을 잃었는데 과연 지금의 쇼미더머니는 어떤지에 대해 알아보자!
쇼미더머니는 우선 "지원영상, 현장심사, 그리고 싸이퍼, 본선무대"라는 구조를 가지고 진행이 되는데 문제의 원인 시작점인 지원영상이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자.
지원영상의 큰문제점은 바로 여기서부터가 원인이 시작된다는 것이다. 한 래퍼의 지원영상이 관심을 받고 조회수가 올라가게 되면 쇼미더머니 제작진은 그 래퍼에 집중을 해 거의 그 사람에게만 스포트라이트가 가게끔 진행이 된다고 말을 할 정도로 차별을 많이 주면서 진행을 한다. 즉, 관심을 받고 있는 래퍼를 우승시켜 자신들의 방송 수익을 늘려가겠다는 것과 같다.
이것이 시발점이 되어서 쇼미더머니는 투표조작, 유명인 인기 올려주기등 항상 논란에 휩싸였고 또 다른 문제인 인맥, 그리고 악마의 편집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인맥"은 가장 큰 사건을 예시로 들어보겠다. 프로듀서가 무대에 두명의 래퍼중 한명만 골라 무대에 오르고 선택받지 못한 래퍼는 떨어지는 시스템이 있는데 무대연출, 각본 거의 모든것이 A래퍼에 의해 만들어졌는데 실상 무대는 A가 아닌 B래퍼가 올라간 것이다. 알고보니 A와 B의 프로듀서를 맡고있는 심사위원의 회사에 B래퍼가 영입이 되어서 A래퍼가 떨어진 것이었다.
다음문제는 악마의 편집이다. 프로그램 내에서 한명이 래퍼를 지목하여 실상은 그렇지 않지만 방송에서는 지목당한 래퍼가 논란이 일어나게끔 편집을 하여서 대중들에게 바로 욕을 먹게끔 하는 문제이다.
이렇듯 쇼미더머니는 처음의 본래 목적인 신예 발굴, 인제 양상이 아닌 프로그램의 관심을 끄는 것으로 바뀌었다.
시즌 1~8까지 바옹이 된 쇼미더머니는 저러한 문제점들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다음시즌은 나올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자신들의 이익성을 위해서 그리고 논란을 만들어 한 사람의 인생을 망치는것은 이미 변질된데로 변질되었기 때문에 나올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1,079자)
쇼미더머니 어디서부터 잘못됬는가.hwp


첫댓글 난 랩을 좋아하는데 이런 프로그램을 보지 않는 사람들 중 하나야, 노래가 좋으니까 과정은 신경쓰지 않은 거같아. 이번 활동을 하고 너의 글까지 보니 왜 프로그램이 비난을 받았는지 알 거 같아. 그리고 너의 말대로 과정이 이렇게 불합리하다면 그 결과 또한 마냥 즐길 수만은 없을 거같아. 개선되어져서 청소년들도 건전하게 프로를 즐길 수 있는 날이 오면 좋겠어.
자주는 아니지만 이 프로에서 나온 노래를 듣곤 했는데 제작진이 조작을 해서 누군가에게는 유리하게, 누군가에게는 불리하게끔 편집을 했다는 사실이 충격적이야. 이런 잘못된 행동은 빨리 고쳐졌으면 좋겠어. 글 쓰느라 수고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