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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요한복음2:13-25
"13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운지라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셨더니 14 성전 안에서 소와 양과 비둘기 파는 사람들과 돈 바꾸는 사람들이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15 노끈으로 채찍을 만드사 양이나 소를 다 성전에서 내쫓으시고 돈 바꾸는 사람들의 돈을 쏟으시며 상을 엎으시고 16 비둘기 파는 사람들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여기서 가져가라 내 아버지의 집으로 장사하는 집을 만들지 말라 하시니 17 제자들이 성경 말씀에 주의 전을 사모하는 열심이 나를 삼키리라 한 것을 기억하더라 18 이에 유대인들이 대답하여 예수께 말하기를 네가 이런 일을 행하니 무슨 표적을 우리에게 보이겠느냐 1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20 유대인들이 이르되 이 성전은 사십육 년 동안에 지었거늘 네가 삼 일 동안에 일으키겠느냐 하더라 21 그러나 예수는 성전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22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후에야 제자들이 이 말씀하신 것을 기억하고 성경과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믿었더라 23 유월절에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계시니 많은 사람이 그의 행하시는 표적을 보고 그의 이름을 믿었으나 24 예수는 그의 몸을 그들에게 의탁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친히 모든 사람을 아심이요 25 또 사람에 대하여 누구의 증언도 받으실 필요가 없었으니 이는 그가 친히 사람의 속에 있는 것을 아셨음이니라"
내용분해 : A. 유월절이 가까우므로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심 (13절)
B. 예수님께서 성전을 숙정하심 (14-17절)
1. 성전에서 상업 환전 행위가 이뤄지는 것을 목격하심 (14절)
2. 예수님께서 노하사 채찍을 만들어 양과 소를 쫓아내시고
환전상들의 상을 엎으심 (15절)
3. 비둘기 상인들에게 아버지의 집인 성전을
장사하는 곳으로 만들지 말라고 경고하심 (16절)
4. 제자들이 예수님의 행동을 보고 시편의 관련 구절을 떠올림(17절)
C. 성전 숙정의 자격과 권위의 입증을 요구하는 유대인들에게
예수님께서 자신의 십자가 수난과 부활을 예고하는 말씀을 하심 (18-20절)
1. 유대인들이 예수님께 성전 숙정의 자격과 권세를
입증할 만한 표적을 보이라고 요구함 (18절)
2. 예수님께서 자신의 십자가 수난과 부활을 예고하는 말씀으로
이 성전을 헐면 자신이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하심 (19절)
3. 이에 유대인들이 예수님의 말씀의 진의를 모르고 비웃음(20절)
D. 저자 요한이 예수님의 예언의 의미를 해설함(21-22절)
1. 성전을 헐면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는 말씀은
예수님께서 진정한 성전인 자기 몸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었음 (21절)
2 . 제자들도 예수님의 부활 후에야 비로소
그 의미를 이해하고 믿게 되었음 (22절)
E. 예수님께서 표적을 보고 믿는 자들을 신뢰하지 않으심 (23-25절)
1. 유월절 절기에 예루살렘에 있던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행하시는 표적을 보고 예수님의 이름을 믿었음 (23절)
2.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신뢰하지 않아
자신의 몸을 그들에게 의탁지 않으셨음 (24a절)
3. 이는 예수님께서 모든 사람의 속 생각을
낱낱이 파악하고 계셨기 때문임 (24b-25절)
오늘도 행복한 주일 아침입니다. 오늘도 새 날을 허락해 주시고,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님을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에게 표적보다는 말씀을 믿으라고 하시는 하나님이심을 고백합니다. 이제 우리 다 함께 우리에게 표적이 아닌,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 예수님을 믿고 의지함으로 우리의 삶을 책임져주시는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올려 드리십시다. 하나님 사랑합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나님 사랑합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아멘, 아멘!!!
오늘 아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말씀은 요한복음2:13-25절 말씀으로 제1차 성전 숙정 사건과 표적을 보고 믿는 유대인들에 대한 예수님의 반응에 대한 말씀입니다. 말씀이라는 이미지로 예수 그리스도의 본질과 예수님에 대한 세상의 반응을 보여 주는 신학적 서론인 1:1-18 단락에 이어지는 1:19-12:50은, 어둠 속에 있는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참 빛으로 오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일곱 가지 표적과 선언들 (Seven Signs and Proclamations)을 통하여 성자(聖子)로서의 자기 자신과 성부(聖父) 하나님을 세상에 나타내시는 공적 사역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본 문단에서 시작되는 2:13-4:54까지는 이처럼 표적과 선언들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1:19-12:50의 연속 기사로서,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신 예수님께서 이제 제 1차로 유월절 절기를 맞아 예루살렘(Jerusalem) 으로 올라가신 시점으로부터 발생한 일련의 사건과 교훈들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요한복음에 따르면 예수님께서는 공생애 기간 동안 유월절 절기에 맞추어 세 번 예루살렘에 올라가신 것을 비롯하여 (2:13 ; 5:1 ; 12:12), 초막절에 한 번(7:10), 수전절에 한 번(10:22) 예루살렘에 올라가신 것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신약 학자들이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 기간을 대략 3년 반으로 재구성하고 있는 것은, 요한복음의 기록에 따른 것으로, 본 2:13-4: 54까지의 단락의 첫 문단에서 보도하고 있는 제1차 예루살렘 방문은 예수님께서 세례 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으신 이듬해인 A.D.27년4월경의 일입니다.
2:13-4:54의 전체 내용을 장소적 배경을 중심으로 간략히 개괄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2:13-3:21은 예루살렘을 지역적 배경으로 하여, 성전 숙정 사건 및 니고데모와의 대화와 연관된 기사를 보도하고 있고, 이어 3:22-36 은 유대 지방의 요단강 유역을 배경으로 하여,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세례 요한의 증거와 관련한 기사를 보도합니다. 이어 4:42 은 사마리아를 배경으로 하여, 예수님과 한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 및 이로 인한 사마리아인들의 회심 사건을 보도하며, 마지막으로 4:43-54은 다시 갈릴리 가나를 배경으로 하여, 예수님께서 왕의 신하의 병든 아들을 치유하심으로 자신의 신성을 입증한 두번째 표적 사건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13-4 :54 가운데 나오는 예수님의 행적은 갈릴리⇒ 예루살렘⇒ 유대⇒ 사마리이⇒ 갈릴리 가나 순으로 옮겨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이제 공생애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신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로서 신성을 지니신 자신을, 보다 더 널리 세상에 자신을 계시하시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각 문단의 내용을 좀더 자세히 숙고하면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자신을 어떻게 세상에 나타내시며 또 진리의 빛을 비추시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첫 문단인 2:13-25은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전을 숙정하신 사건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성전내에서 짐승들과 장사꾼들을 모두 쫓아내시고, 무슨 권세로 그 일을 행하는지 따져 질문하는 유대인들에게, 성전을 헐면 사흘 동안에 다시 일으키겠다고 말씀하십니다(19절). 그리고 저자 요한은 예수님께서 일으키겠다고 하신 성전이 곧 성전된 자기 육체를 가리키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21절). 이 사건이 보여주고자 하는 구속사적 의미는 명백합니다. 그것은 곧 하나님께 대한 예배의 중심이 예루살렘 성전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the Body of J esus Christ) 으로 옮겨졌다는 것입니다. 즉, 예수님께서는 성전 숙정 사건을 통해 당시 타락한 이스라엘의 신앙을 고발하실 뿐 아니라, 참된 성전의 실체로서 자신을 세상에 계시하신 것입니다.
이어 3:1-21 사이의 두 문단은 예수님과 니고데모 사이의 대화를 보도하고 있는데, 그중 전반부 1-15절은 거듭남의 진리에 관해, 후반부 16-21절은 독생자를 보내신 하나님의 사랑 및 믿음 여부에 따른 구원과 심판에 관해 대화하신 내용을 보도합니다. 니고데모와의 대화를 통해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모세의 때에 장대에 달렸던 놋뱀처럼(민21:9), 십자가에 달리실 것과 자신에 대한 믿음을 통해 영생을 얻게 됨을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예수님께서는 예수님 자신은 니고데모의 고백처럼 단순히 뛰어난 이스라엘의 선생(Teacher) 으로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독생자(God's one and only Son) 로 이 세상에 오셨음을 분명히 밝히시고 있습니다.
3:22-36 의 문단은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유대 지방에 머물며 세례를 베푸시던 시기에 관한 보도로, 이제 사람들의 관심이 점차 세례 요한에게서 예수님께로 옮겨짐에 따라, 세례 요한의 제자들은 세례 요한에게 불평을 제기합니다. 그러나 세례 요한은 신랑의 들러리로서의 기쁨을 표시하며, 자신은 쇠하고 예수님은 흥해야 한다고 대답합니다(22-30절). 그리스도를 이스라엘에 나타냄으로써, 자신의 사명을 수행한 세례 요한은 기꺼이 역사의 무대 뒤로 사라지고자 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세례 요한은 땅에 속한 자신과 대조되는 하늘로서 오신 그리스도의 신적 탁월성 (Divine Preeminence) 을 증거합니다(31-36절).
이어 4:1-42 사이의 다섯 문단은 예수님께서 자신을 경계하는 유대인들을 피해 다시 갈릴리 지방으로 가시는 길에 사마리아 지방을 경유하시면서 펼쳐지는 사건들이 보도되고 있는데,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지방을 경유하신 목적이 본문에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그 결말을 볼 때 사마리아 지방을 경유하신 예수님의 목적은 분명합니다. 즉, 거기에 영생수를 필요로 하는 목마른 한 여인을 포함하여 구원해야 할 많은 사마리아인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사건에서 중요한 것은 예수님께서 이방인들과 같은 사마리아인들에게 참된 예배 (True Worship) 의 방법에 대해 계시하셨다는 것과 자신을 분명히 그리스도(the Christ) 로 밝히셨다는 것입니다 (26절). 또 사마리아인들이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 믿고 예수님을 ‘세상의 구주(the Saviour of the World)’ 로 고백하고 있다는 것입니다(42절). 표적을 보고서 피상적인 믿음에 머물렀던 유대인들에 비하면 (2:23,24), 사마리아인들의 고백은 놀라운 것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사건을 통해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유대인들만의 그리스도가 아니라, 온 세상을 구원할 그리스도이심을 분명히 계시하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4:43-54은 첫번째 표적을 행하셨던 갈릴리 가나로 되돌아오신 예수께서 자신의 신성을 입증한 두번째 표적으로서 한 왕의 신하의 아들을 치유하여 주신 사건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표적 사건에서 언급한 바대로, 표적 (sign) 은 단순히 ‘놀라운 일(marvel) ’ 로서 사건 자체에 중요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 표적을 행하는 주체와 그 표적이 나타내고 있는 의미에 중요성이 있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볼 때, 예수님께서 행하신 두번째 표적의 의의는 예수님께서 말씀의 신적 권세자로서 자신을 나타내셨다는 것에 있습니다. 병든 아이가 있던 가버나움은 예수님이 계셨던 가나에서 멀리 약 34km나 떨어진 곳이었으나 예수님께서 말씀으로 명하시자 그 시로 아이는 치유되었던 것입니다.
이상에서 예수님께서는 참된 성전의 실체, 하나님의 독생자, 그리스도, 세상의 구주, 말씀의 신적 권세자로서 계시되었습니다. 또한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하는 진리, 믿음으로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를 바라보아야 구원 얻는 진리,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참된 예배에 대한 진리를 계시 하셨습니다. 이처럼 2:13-4:54의 단락은 각 문단 자체의 도덕적 영적 교훈 뿐 아니라, 점차 폭넓게 계시되는 예수님의 신적 정체성 (Divine Identity) 과 신적 계시 (Divine Revelation) 의 차원에서의 제시되는 진리인 예수님의 교훈을 거시적인 안목으로 이해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오늘 본문을 통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시는 말씀은 무엇일까요?
그건 "물질주의와 상업주의에 빠진 기독교는 타락한 종교"라는 말씀입니다. 오늘 본문 14절을 보면 예수님께서 성전에 들어가셨을 때에 전개된 개탄할 광경이 나옵니다. '하나님의 집'으로 일컬어지는 성전이 마치 물건을 팔고 사려는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장터와 같은 모습으로 바뀌어 있었던 것입니다. 소와 양광 비둘기를 파는 사람들 및 환전상들은 원래 예루살렘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제물을 드리고자 오는 사람들이나 성전세를 내는 이들의 편의를 위해 생긴 것이지만, 탐욕에 눈이 먼 종교 지도자들이 이것을 이익의 수단으로 악용하고 있었습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은 흠이 없고, 완전한 것이어야 했으므로 검사 과정을 거치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외국에서 온 순례자들이나 이스라엘 땅에 거할지라도 예루살렘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제사하러 온 사람들은 검사를 마친 상태에 있는 성전 안에 있는 제물들을 살 수밖에 없었고, 이를 위해 지불되는 돈이 적지 않았습니다. 제사장들이 종교를 빙자하여 폭리를 취했던 것입니다.
이처럼 종교 지도자들이 물질주의와 상업주의에 빠지게 되면, 그 종교는 타락하게 되어 있습니다. 기독교라고 예외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영적 지도자들은 무엇보다도 탐심과 탐욕 등을 경계해야 합니다.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함에 있는 것이 아닌데, 이상하게도 많은 사람들이 탐심에 이끌립니다(눅12:15). 신앙이 있어도 이것에 이끌리는 이들은 거룩한 열매를 맺지 못하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도 못합니다. 따라서 영적 지도자들은 자족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먹을 것과 마실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여기는 생활 태도를 지향할 때(딤전6:6,8) 성도들과 더 나아가 사회에 바람직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사람들이 너나없이 필요한 만큼만 가지려고 한다면 다툼이나 싸움이 현저히 줄어들게 될 것인데, 필요한 것 이상으로 더 많이 가지려고 욕심을 부리기에 문제가 생깁니다. 사람은 누구나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돌아 갑니다. 아무리 이 세상에서 많은 재산을 모아 갑부나 재벌 소리를 들었어도 죽을 때에 가지고 가는 건, 고작해야 관 한 개와 수의 한 벌, 땅 반 평이 전부인데 영적 지도자들 조차, 물질을 탐한다면 문제가 심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늘의 교회들을 보면서 물질주의와 상업주의에 빠졌다고 개탄합니다. 이는 현장의 사령관격인 목회자들이 새겨 들어야 할 문제입니다. 교회가 예배당을 꾸미는 일에 지나치게 투자하고 헌금을 강조한다면, 일반인들의 교회를 바라보는 시선이 결코 고울 수가 없을 것입니다. 이상적인 교회는 이 세계 속에서 예수의 정신을 실현하는 교회이고, 이상적인 지도자는 예수의 모습을 닮아가는 사람입니다. 그분이 가난한 모습으로 사셨으니 가난한 자가 되고, 그분이 남을 위해서 사셨으니 남을 위해 사는 자가 되어야 진정 훌륭하고 경건한 지도자입니다. 물질을 탐하고 상업주의에 빠진 목회자들이 있다면 이들은 교회를 타락시킨 자라는 정죄를 받게 됨은 물론이고 그에 상응하는 형벌이 따르게 됩니다.
교회는 부자가 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신도수가 많고 재정이 많아도, 교회는 언제나 가난한 모습을 지니고 있어야만 교회다우며, 영적 지도자들은 이와 같은 교회를 만들어 가도록 힘써야 합니다. 그래서 먼저 자기를 비우는 일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 위한 첫번째 조건인데도, 상당수의 사람들이 이를 결여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얼마나 많은 목회자들이 성도들의 영적 성장이나 교회의 사회적 책임등은 도외시한 채, 천국이나 축복을 빌미로 성도들의 헌금을 강요하는지 모릅니다. 교회와 목회자는 속히 이러한 물질주의와 상업주의에서 벗어나야 할 것입니다. 경건을 탐욕을 채우는 수단으로 악용하는 것은 결코 용서받지 못할 죄악입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을 사랑하십니다.
함께 기도드리시겠습니다.
<참고 문헌>
"손에 잡히는 구약개론"IVP
"성경개관 구약편" 부흥과개혁사
"ESV스터디바이블" 부흥과개혁사
"위드바이블" 바이블넷
"옥스퍼드 원어 성경대전" 제자원 바이블네트
"구약개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구약총론" 생명의말씀사
"두란노How주석시리즈"두란노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