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분반 2024학년도 2학기 기말고사 예고문제 올려드립니다.
아래 예고 문제 가운데서 2문제를 제출하고, 공통문제 1문제를 따로 출제합니다.
공통문제인 3번은 <위의 문제 외에 이번 학기 수강하면서 관심을 가진 주제에 대해서 자유롭게 기술하시오>이고, 기말고사 배점 가운데 50%입니다. 1번과 2번은 각각 25% 배점입니다.
[아시아철학의 기초]
1. 정명론은 공자 이후로 유가철학의 핵심 전제가 되었습니다. 맹자의 성선설과 혁명론, 그리고 왕도정치 등도 이 정명론에 바탕을 두었기 때문입니다. 정명론은 두 가지 주요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른 이름을 정하는 것(인식), 이름에 맞는 역할(가치)입니다. 이에 대해서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2. 인도철학은 아리안 이주 이전부터 살았던 토착민의 다신교를 베다-브라흐만-베단타 시대를 거치면서 확립해왔습니다. 따라서 베다 시대에는 아직 다신교적 형태가 남아 있습니다. 이후 브라흐만 시대를 거쳐, 베단타 시대에는 종교와 정치가 분리되면서 크샤트리아의 권위가 강화되었습니다. 이 점에 유의하여 인도철학의 특징을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3. 아시아의 시간관념은 서양 전통과는 달리 순환적입니다. 서양 전통의 시간관념과 아시아의 시간관념의 차이에 근거하여 역사 의식의 차이를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4. 서양철학은 인간을 포함한 사물의 원소를 파악하려는 데서부터 출발합니다. 이에 비해 동양철학에서는 인간 존재의 가치를 찾고, 그것을 실현하는 데서부터 출발합니다.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를 기점으로 인간에 대한 관심으로 서양철학의 주제가 변동한 것처럼, 동양철학은 음양오행가와 도가에 이르러 사물과 존재에 대한 관심으로 주제가 변동되었습니다. 동양의 음양오행 사상에 대해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한국근현대철학]
1.조선의 개국과 함께 성리학이 지배이데올로기로 자리잡으면서, 성리학자를 중심으로 불교 비판이 제기되었습니다. 이에 비해 함허 기화는 유석질의론을 통해 불교 호교론을 강조하였습니다. 조선 초기 정도전과 기화를 중심으로 불교 논쟁의 요지를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2.무극태극논쟁은 북송대 성리학 수립 과정에서 수용된 도교적 전통에 대한 조선 성리학자의 재검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극태극논쟁의 주요 논점을 중심으로, 무극태극논쟁의 의의를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3.사단칠정논쟁은 사단과 칠정의 관계를 통해 현실적 인간의 감정정서를 어떻게 통제할 것인지를 밝히는 데 목표를 두었습니다. 사단칠정논쟁의 주요 논점을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4.조선 성리학을 주리와 주기의 관점에서 정리한 것은 일제 관학자의 식민지 사관 정착 의도가 엿보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주리, 주기파가 조선 성리학에서 부재하는 이유를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인도불교철학]
1. 인도고대철학은 베다-브라흐마-베단타 시대를 거치면서 발전해왔습니다. 주요 쟁점을 중심으로, 각 시대의 특정을 비교하여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2. 육사외도는 불교의 관점에서 비바라문, 또는 반베다적 전통의 여섯 가지 주요 철학사상을 가리킵니다. 육사외도의 주요 주장을 간략하게 서술하고, 각각의 주장이 목표로 하고 있는 공통된 문제의식에 대해서 평가하시오.
3. 부파불교는 진리를 추구하는 아라한의 수행에 초점을 맞추고 1차, 2차 분열을 통해 구축된 불교입니다. 부파불교가 분열하게 된 논점을 정리하고, 각각의 주장이 목표로 하는 바를 오늘날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4. 인도신화에서는 일찍부터 서양 교부철학이 해결하고자 하였던 삼위일체의 문제를 아바타라(권화)라는 관점에서 해명한 바 있습니다. 브라흐만과 비슈느, 시바의 관계를 아바타라의 개념을 동원하여 설명하고자 했던 이유에 대해서 서술하고, 현대적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한국철학]
1. 국조신화로서 단군신화가 발생하게 된 배경과 의도에 대해서 서술하고, 문화다양성 시대인 오늘날 단군신화를 평가하시오.
2. 삼국시대 불교의 도입은 외래 종교의 적극적인 수용을 통한 왕권 강화의 의도가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신라 법흥왕의 불교 도입을 소재로 하여, 이러한 외래사상 도입의 성과와 한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의천의 교관겸수 사상과 지눌의 선교일치 운동을 비교 분석하고, 오늘날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4. 풍수도참사상은 고려 왕건에 의해 국정운영방안의 근거로 활용된 바 있습니다. 풍수도참사상의 내용을 서술하고, 오늘날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낯선철학하기]
1.바라다트의 정치스팩트럼 이론을 활용하여, 급진, 진보, 온건, 보수, 반동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오늘날 제기되고 있는 민주주의의 위기라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서술하시오.
2. 아담스미스는 시장경제가 자율적인 통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으나, 공황을 경험했던 케인즈는 순환하는 경제의 특성을 활용하여 시장경제를 통제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담스미스의 고전경제학과 케인즈의 순환하는 경제를 비교 분석하시오.
3. 현대적 개념의 사회는 우니베르지따스, 커뮤니티와는 구분됩니다. 오늘날 우리는 개인의 권리를 강조하면서 사회를 괴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공산주의는 괴물에 맞서기 위해서 괴물이라고 평가되기도 합니다. 오늘날 공산주의가 붕괴된 이유에 대해서 서술하고, 그 대안으로 제시할 수 있는 사회체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4. 문화는 자연상태, 곧 천연상태에 있는 것과 상대되는 개념으로 종종 사용됩니다. 오늘날 문화 다양성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가 상대주의를 유지하면서도 보편적 문화를 지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