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 '제국의 위안부'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매춘' 등으로 표현한 박유하(66) 세종대 명예교수를 명예훼손으로 처벌할 수 없다는 대법원 판단이 나왔습니다.
박 교수의 학문적 주장으로 평가해야 한다는 판단입니다.
대법원 3부(주심 노정희 대법관)는 형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박 교수에게 오늘(26일) 벌금 1000만 원을 선고한 원심판결을 깨고,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습니다.
대법원은 “원심이 유죄로 인정한 이 사건 각 표현은 피고인의 학문적 주장 내지 의견의 표명으로 평가함이 타당하고, 명예훼손죄로 처벌할 만한 ‘사실 적시’로 보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 추가
대법원은 "위안부 문제에 관해 일본 책임에만 주목해 양국간 갈등을 키우는 것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기는 어렵다는 점을 부각하기 위해 이런 표현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판시했다.
또 "학문적 표현행위는 그 자체가 진리를 탐구하는 학문적 과정이며 이런 과정을 자유롭게 거쳐야만 궁극적으로 학문이 발전한다. 헌법에서 학문의 자유를 보호하는 취지를 고려하면 학문적 표현의 자유에 대한 제한은 필요 최소한에 그쳐야 한다"며 "학문적 표현을 그 자체로 이해하지 않고 숨겨진 배경이나 배후를 섣불리 단정해 사실 적시라고 인정하기는 어렵다"고 짚었다.
대법원 관계자는 "학문적 표현물로 인해 명예훼손죄의 성립 여부를 판단할 때 신중해야 한다"며 "학문적 표현물에 관한 평가는 형사 처벌이 아닌 공개 토론과 비판의 과정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선언했다"고 판결의 의미를 설명했다.
첫댓글 밥먹다 티비로 뉴스보면서 봤는데 이건 선넘었더라구요;;
대법원은 죽었다
에라이 저런 애들이 식민 시대에도 판사였겠죠
이제 학문적 표현이라고 하면 아무말이나 해도 되겠네요.
역겨운 것들... 어휴...
그냥 일본으로 다 갖다 바쳐라
쏴죽여야할 매국노들이
대학교수니 국회의원이니 심지어 대통령이니 하면서
호의호식을 하니
애국지사들 께서 지하에서 통탄할 노릇이로다..
대법원 진짜..이러다가 독도도 넘겨줄까봐 걱정이네요
유럽에서 나치 관련 저딴 소리하면 처벌 받지 않나??
학문이라....참..
저것들은 정말 존재의 이유나 가치가 일말도 없습니다!!
아니 당사자들이 멀쩡히 살아계신 상황에서 학문적 과정이라니요? 엄연히 목적성이 보이는데? 이런 똥꾸같은 판결이..
미친 법새놈들이 진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