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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유머게시판 중국 고속도로 붕괴
야후매니아 추천 1 조회 734 21.12.20 10:54 댓글 1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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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1.12.20 10:56

    첫댓글 와...씨...

  • 21.12.20 10:59

    3명 사망...

  • 21.12.20 11:49

    성수대교 한도막이 뚝떨어지던게 불과 20년 전임

    중국도 비슷한 길을 걷는것일 뿐임

  • 21.12.20 12:00

    사고보다는 후속 대응이 문제로 보이던데...

  • 21.12.20 13:09

    중국이 중국했네 했어

  • 21.12.20 13:30

    성수대교.삼풍백화점...세월호....

  • 21.12.20 14:03

    리얼 데스티네이션

  • 21.12.20 14:20

    햐...상판이 통째로 떨어져나갔네...햐...원인이 무엇일지 딱 보인다보여...하하하...

  • 21.12.20 18:57

    중국이 대륙의 스케일로 '성수'한것이겠죠?

  • 21.12.20 17:10

    @▦무장공비 그렇죠. 그거말고는 저래 안됨미다. 철판 용접을 통으로 가라쳐놓고 볼트도 통으로 가라쳐놓지 않고서는 저렇게 깔끔하게(?) 절단되지 않지여잉.

  • 21.12.21 08:40

    @▦무장공비 성수대교는 조금 달라요. 성수대교는 당시 시공이 문제가 아니라 붕괴시점에 사후관리가 더 문제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 전 후로 국내에 시설물 특히 다리 등 관리에 대한 연구 및 연간 단기 장기 관리 계획이 활발해 졌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덧 몇년전 서울 내부 순화로 였나요? 콘크리트 구조에 와이어 접목한 교각이 절반이상 와이어가 절단된 상태가 확인 긴급 보수 및 관리 소홀 여부논쟁으로 당시 시끄러웠던 적이 있지요.)

  • 21.12.21 08:49

    @땅콩버터 시공도 문제였습니다. 뭐 적용된 기술은 당시 보편화된 기술이었으니 그것 자체는 문제가 없지만, 하중을 감당하는 핵심적인 부분에 부실시공이 발생했다는 건 사후점검에서 명백하게 밝혀졌죠. 서울시의 관리부실도 맞는 말씀이지만 시공에 문제가 없는 게 아니었습니다.

  • 21.12.21 09:27

    @_Arondite_ 그러고 보니 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차량의 숫자가 빠르게 늘어나며 시공 당시 예상 통행량의 두배이상을 상회하는 상황이었다는 점도 기억나는군요

    게다가 설계 자체도 부정정차수를 계산하는 수고를 덜기 위해 중간에 힌지를 넣는 꼼수를 부렸다고....ㅡㅡ;;;;

  • 21.12.21 09:35

    @_Arondite_ 거기까진 못 봤군요. 감사합니다.

  • 21.12.21 09:46

    @▦무장공비 꼼수는 아니고 지금도 교통량 적은 지방의 작은 다리에 쓰이는 공법입니다. 공법 자체는 문제가 아닌데, 거기에서 하중을 지탱하는 볼트너트 시공이 불량했다고 하네요. 정위치도 아닐 뿐더러 구멍사이즈와 볼트사이즈가 안맞는데 대충 끼워넣은 게 한두개가 아니었다는 얘기를 수업시간에 들은 적이 있습니다.

  • 21.12.20 23:11

    부실공사네요 저런 게 한두개가 아닐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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