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는 무엇인가요?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이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로, DSM5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에 기제된 정신질환 중 하나입니다.
DSM5는 미국심리학회에서 집필한 정신장애 진단 기준 지침서입니다.
이는 신경발달장애에 해당이 됩니다.
신경발달장애는 아이의 발달 과정에서 생기는 정신장애를 묶어놓은 것입니다.
대부분 초등학교 이전의 아이들에게 발병하며 발달문제로 인해 사회적, 학업적 성과를 내는데 힘겨워 합니다. ADHD 진단을 받는 아이들은 주의력 결핍, 산만함 그리고 충동성이 보입니다. 이 아이들은 하나의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청각적 주의집중력이 떨어지며, 나이에 비해 물건을 잃어버리는 빈도수가 높다고 합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행동에서도 티가 많이 납니다.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다른 사람이 하고 있는 놀이나 게임에 무작정 침범하고 기다림성이 매우 부족한 행동양상을 보입니다.
##ADHD를 경험하는건 무슨 느낌인가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를 진단 받기 전 아이의 행동을 보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조금만 집중을 하면 될 것 같은데 도대체 왜 자꾸 산만한 행동을 보이는 걸까요?
ADHD를 비유하자면 완벽한 입력 신호를 완벽하게 수신하지 못하는 티비와 같다고 합니다. 온전한 신호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아이의 채널은 휙휙 바뀝니다. 머릿 속에서 뉴스를 틀어놓은 아이는 순간 누군가가 리모컨을 들고 채널을 바꿔버린 것이 됩니다. 뉴스에서 예능, 예능에서 스포츠, 스포츠에서 시사로 매 순간 빠르게 바뀌는 상황을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의 채널에 집중을 하지 않는 아이는 머릿속에 뒤죽박죽 섞인 정보로 인해 갈피를 잡지 못하게 됩니다.
##선생님으로서 ADHD가 있는 학생을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까요?
학교, 학원에서 한명의 아이로 인해서 학습 분위기가 바뀌는 상황에서 선생님들을 이를 제지하는 것이 벅찰 수 있습니다.
짜증이 나고 답답하지만 아이가 고의를 가지고 하는 행동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ADHD를 이해한다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이를 바라보는 시각에 변화를 주어 스스로 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1. 쉽게 산만해지는 학생이 상황에 대한 정보 수집 능력이 뛰어나며 관찰력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는 학생이 에너지와 생기가 넘친다고 생각합니다.
3. 학생이 주어진 규율을 따르지 못한다면 아이가 독립성이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4. 아이가 자주 까먹는다면 그 학생은 자기만의 세계가 뚜렷하다고 생각해보세요.
5. 학생이 수업을 방해한다면 아이가 수업을 참여하고 싶어하는 적극성으로 봐주세요.
6. ADHD가 있는 학생의 작은 성과를 크게 칭찬해주세요.
##그 어떠한 일에도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 이렇게 해주세요!
ADHD를 조절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들이 연구가 됩니다. 이는 3가지의 방법으로 나뉘어서 개입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1. 지시
아이에게 질문을 하기 전 전략적으로 멈추고 아이에게 질문을 할 것이라는 마음의 준비를 할 시간을 준 이후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선생님들과 같은 경우 반에서 움직이면서 ADHD가 있는 아동으로 자연스럽게 움직이면서 거리를 좁히는 것입니다. 아이와의 거리를 좁히는 것은 아이가 상대방에게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아이가 해야하는 숙제의 양을 줄이는 것 또한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아이가 10개의 수학문제를 완료한 이후에 10개를 더 제시하는 것입니다. 한번에 20개를 제시하여 아이가 끝도 없는 숙제라는 마음이 들게 하기 보다는 완료 이후에 제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이가 몸을 중간중간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을 하거나 잠깐 걷고 돌아올 수 있는 등의 신체적 움직임은 집중력 향상에 기여합니다.
2. 환경
이는 아이가 앉아있는 것 이외에 다른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서서 사용하는 책상, 책상 없이 바닥에서 공부하기 또는 책상 이외에 아무런 방해요소가 없는 방 등이 해당이 됩니다.
3. 조직
마지막으로 조직적 전략과 같은 경우는 아이가 체계적으로 자신이 해야할 일을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를 뜻합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스케줄 기록장이나 알림장을 갖고 자신이 완료해여 하는 일과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리정돈 수행 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아이의 과제를 색으로 구별해주는 것 또한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빨강색 폴더와 책은 수학, 초록색은 과학, 파랑색은 지구과학 등으로 말입니다. 차트, 다이어그램 등을 사용해서 깔끔하게 아이에게 한눈에 정보가 들어오도록 정리해주는 것 등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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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Pexels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장계림
출처 및 참조
1) Barnett, H. (2017). Helping Students with ADHD in the Age of Digital Distraction. Physical Disabilities: Education and Related Services, 36(2).
2) O'Regan, F. (2021). Teaching and Managing Students With ADHD: System, strategies solutions. Shi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