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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일본 가열냉각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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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2-05 | 국가 | 일본 | 작성자 | 박은희(도쿄무역관) | ||||||||||||||||||||||||||||||||||||||||||||||||||||||||||||||||||||||||||||||||||||||||||||||||||||||||||||||||||||||||||||||||||||||||||||||||||||||||||||||||||||||||||||||||||||||||||||||||||
품목 | 가열ㆍ조리ㆍ배소(焙燒)ㆍ증류ㆍ정류ㆍ살균ㆍ저온살균ㆍ증기가열ㆍ건조ㆍ증발ㆍ응축ㆍ냉각과 그 밖의 온도 변화에 따른 방법으로 재료를 처리하는 기계ㆍ설비ㆍ장치[전기가열식(제8514호의 노(爐)와 오븐과 그 밖의 장비는 제외한다), 실험실용을 포함하며 일반적으로 가정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제외한다]와 전기가열식이 아닌 즉시식이나 저장식 물 가열기 | ||||||||||||||||||||||||||||||||||||||||||||||||||||||||||||||||||||||||||||||||||||||||||||||||||||||||||||||||||||||||||||||||||||||||||||||||||||||||||||||||||||||||||||||||||||||||||||||||||||||
품목코드 | 8419 그 외 1건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가열냉각기(HS 841989) 제품의 수입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2억8584만1000달러로 전년대비 불과 -0.2%(2억8643만6000달러)감소함. - 산업별조사 연구전문업체인 Asta career의 조사통계에 의하면 2012년도의 가열냉각기의 일본 내 시장규모는 4조6193억 엔으로 전년대비 -3.33%(4조7785억 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최근 3년간 수입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엔저에 의한 자동차 및 기계등의 이 제품과의 연관산업이 수출증대 - 일본경기 부양책에 의한 전반적인 산업의 매출액 및 실적 향상으로 동제품의 수요도 증가 예상 - 2014년도 10월까지의 통계에서 해외로부터의 동제품 수입이 전년도 대비 약 7%나 향상
○ 수요감소 예상요인 - 급격한 엔저의 현상으로 제조 가격의 채산성 악화 우려 - 유가의 하락에 의한 신흥국 및 유럽등의 글로벌 시장의 불안정에 의한 수요환경의 악화 - 국내 제조의 채산성의 저미로 국내 생산에 의한 조달보다 해외 생산이전의 확대
○ 무역관 전망 - 일본 내 경기 부양책으로 엔저의 흐름을 유지하는 상황이고 엔저의 영향으로 자동차, 동력기계, 공작기계 등 수출 품목의 호저로 이 제품의 수요도 조금씩 회복되나 이 제품의 수요가 큰 폭으로 시장이 증가하거나 수입이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 - 아베노믹스에 의한 기존의 경기부양책이 예상보다 큰 효과를 내지 못한 결과로 나타나 거기에 대한 시장의 불안한 요소를 불식하지 못하면 전체 산업에 어려움이 있어 이 제품 수요도 영향을 받을것으로 사료됨. 특히 유가의 하락에 의한 이 제품의 수요가 일시적으로 늘어날 수는 있지만 글로벌시장의 불안이 가중화되면 이 제품의 수요도 감소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것으로 판단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구매 계층 - 가열냉각기는 주로 자동차의 동력부분 및 플랜트의 연료기관, 공작기계, 식품기계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널리 사용돼지고 있는 기기며 제조업체 및 관련제품 유통 상사에 의해 주로 구매가 이루어짐.
○ 가열냉각기 관련산업: 자동차산업의 카에어콘 등의 공조장치, 건설(플랜트)산업의 히트펌프식 냉온수 공조장치, 공작기계 및 금속 가공기계등의 동력기계, 자동제어장치, 전동장치관련, 식품가공의 가열 및 냉각기능의 용도 등에 사용돼짐.
□ 수입동향
○ 2013년도는 엔저의 영향으로 자동차 및 기계등 해외 수출판매의 증가로 일본 국내시장의 내수는 조금씩 회복은 되나 산업별로 수요가 미비하게 증감하고 있는 상황임. 가열냉각기(HS 841989)의 2013년도 수입은 2억8584만1000달러로 전년 대비 -0.2%가 감소함. 전년도에 비해 한국이 38%, 싱가포르가 49.6%나 증가한 반면, 중국으로부터는 -26.5%나 감소하는등, 년도별로 해외로부터의 수입의 온도차가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841989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내용: 특별히 없음.
○ 필수 인증: 특별히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HS Code 기준 무세
○ 통관 시 유의사항: 특별히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건설업계의 관이음새 및 축이음새에 사용돼지는 플랜지의 경우, 일부는 온라인으로 판매가 되지만, 주로 건설관련 수입상사를 통해 제네콘회사에 납품, 유통돼지고 있음. 일부는 제네콘 회사에 직접 조달 납품하는 형식으로 진행하는 곳도 있음.
○ 자동차 등의 차륜에 사용돼지는 플랜지는, 자동차관련 상사업체를 통해 2차 벤더 및 1차 벤더에 납품되거나 자동차 제조업체 2차 벤더 및 1차 벤더와의 직접적 납품을 통해 최종 자동차생산업체에 납품 유통됨.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자동차산업의 열교환기 주요 경쟁사
자료원: 주식회사 아이아루시 `자동차부품 생산유통조사 2012년판`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②높음. - 해외로부터의 수입동향에서 한국 제품이 기술력도 뛰어나고 가격 경쟁력도 있는 것으로 평가돼 전체 약 40%의 점유율을 차지함. - 엔저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한국 제품이 가격 경쟁력이 악화되면서 중국산 저가 제품의 공세로 2014년도의 한국 제품의 수입점유율이 다소 감소될 것으로 전망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건설업계 분야)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일본의 자동차산업이나 건축(플랜트)산업, 식품가공기계산업 등, 대부분의 바이어측이 요구하는 내용이 상당히 디테일하면서도 까다롭기로 정평이 나있는 만큼, 한국 기업이 어느정도 인내와 성의를 갖고 대응하느냐에 따라서 거래 가능성이 있을것으로 사료됨. - 일본에서는 바이어가 어느 일본 기업에 이 제품을 납품하고 있는가에 대한 실적을 선호하고 중요시하며 특히 대기업에 납품을 하고 있을 경우는 더욱 관심있게 검토를 하는 경향이 있음. - 제품 특성상으로 동종 메이커에 직거래는 거의 드물며 관련산업 전문상사를 통해 거래를 하는 형태로 영업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으로 사료됨. 특히 바이어의 담당자는 무엇보다 판매후의 A/S(애프터서비스)에 대한 대응을 중요시해 판매 후의 A/S에 대한 대응책을 확실히 준비해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이 제품 관련 전시회 및 상담회가 열릴것임. 따라서 먼저 인터넷으로 관련 전시회 및 상담회를 검색 후 가능한 적극적으로 참여해 다양한 바이어와 접촉 및 상담을 통해 자사 제품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함.
○ 일본 바이어가 외국어에 대한 어울렁증이 심해, 회사소개서는 가능하다면 일본어로 작성해서 회사소개 및 제품소개를 하면 좋아하는 경향이 있음.
○ 일본 기업의 해외 진출이 활발히 진행돼 일본 내 조달이 줄고 해외 현지의 생산이 점점 증가하는 상황을 인식해야함. 따라서 해외에서 현지생산하는 일본 기업에 납품하며 실적을 쌓아가는 것도 향후에 일본 내 시장 진출이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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