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텔스바흐 수업
교실에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보이텔스바흐 수업연구회 지음 | 236쪽 | 152*225㎜ | 16,000원
2020년 3월 13일 출간 | 978-89-6915-068-4 (03370) | 교육학, 인문학
|책 소개|
『보이텔스바흐 수업』은 현장의 교사들이 이 원칙을 우리 현실에 맞게 수업 모형으로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한 경험을 담았다. 교실에서 아이들과 했던 논쟁 수업의 생생한 10가지 사례와 31가지 주제를 소개하는 이 책은 개념과 외국 사례 소개가 주를 이룬 민주시민교육의 담론을 현장으로 가져왔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민주시민교육, 지금 필요한 것은 원론이나 철학이 아니라 실천 사례이다.
|출판사 서평|
만 18세 선거권 도입, 달라지는 교실
정치적 중립이라는 전제 아래 논쟁적 상황 자체를 외면한다면 교육은 제 구실을 다할 수 없다. 학교가 열린 사고의 안전지대가 되어줄 때 학생은 비로소 민주시민으로 성장해갈 수 있다. 교실에서의 정치교육・민주시민교육으로 우리 아이들의 자유로운 토론과 참여 의식을 고취시키는 데 시기적절한 수업을 보여준다.
참여와 실천을 배우는 논쟁 학습
교실 수업에서는 아이들의 삶과 연결되는 내용, 다양한 의견의 존중, 근거에 입각한 합리적 사고력, 실천적 행위 역량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보이텔스바흐 수업의 논쟁 학습을 통해 아이들은 참여와 실천을 배운다. ‘이것이 정답이다’라는 주입식의 교육과 ‘이렇게 해야 바른 것이다’라는 강압적인 교화에서 벗어나 현재의 문제를 수업시간에 학생 스스로 치열하게 고민하게 하면서 공부가 자신의 삶, 그 자체가 될 수 있게 도와준다.
초중고 과목별 교육과정 연계
민주시민교육은 사회 교과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며, 초중고 모든 교육과정에서 고민되어야 할 하나의 지향점이자 교육 담론이다. 이 책에 소개된 10가지 수업 사례는 도덕이나 국어, 과학, 창체는 물론 체육 시간에도 논쟁 수업이 가능함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부록으로는 수업에 활용할 만한 흥미로운 주제와 참고 영상 자료, 시와 소설 등 문학에서 뽑은 주제 등을 소개한다. 아이들의 생생한 반응과 성공·실패 사례를 통해 논쟁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과 적절한 개입에 대한 고민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통일된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을 위한 지침서
대립이 아닌 존중을, 불평이 아닌 실천을 가르쳐주는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 동독과 서독의 갑작스런 통일은 여러 분야에서 혼란을 불러왔는데 교육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보이텔스바흐 원칙은 이러한 혼란에서 등대 역할을 해주었고, 건강하게 열려 있는 논쟁 학습을 통해 아이들은 사고와 가치의 성숙을 경험할 수 있었다.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교육이 나서야 한다. 수업이 달라져야 학교와 사회가 달라진다.
|저자 소개|
보이텔스바흐 수업연구회
보이텔스바흐 수업연구회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고민하는 교사들의 모임입니다. 2016년 8월 한스 자이델 재단의 초청으로 독일 정치교육원을 방문하면서 보이텔스바흐 원칙을 접하게 되었고, 보이텔스바흐 원칙이 독일 학생들의 민주시민의식 형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 연구회는 그 이후 보이텔스바흐 원칙을 우리나라 교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한 생생한 사례를 관심 있는 선생님들과 공유해오고 있습니다.
보이텔스바흐 수업은 2020년 만18세 선거권 도입에 발맞춰 교실에서 새로운 변화의 시작을 이끌 것입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제대로 된 민주시민 의식이 야금야금 교실에서 시작되길 희망합니다.
강구섭(전남대학교 교수) 김경옥(인천장수초등학교 교사) 배수아(인천광역시교육청 장학사)
유충열(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연수원 교육연수부장) 윤수정(인천석천초등학교 교사)
윤자영(인천공항고등학교 교사) 장준철(동인천고등학교 교사) 최윤아(인천동양중학교 교사)
최은미(인천광역시교육청 장학관) 최찬혁(인천동막초등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