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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에센셜오일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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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2-06 | 국가 | 중국 | 작성자 | TONGXIN(선양무역관) | |||||||||||||||||||||||||||||||||||||||||||||||||||||||||||||||||||||||||||||||||||||||||||||||||||||||||||||||||||||||||||||||||||||||||||||||||||||||||||||||||||||||||||||||||||||||||||||||||||||||||||||||||||||||||||||||||||||||||||||||||
품목 | 정유(essential oil)[콘크리트(concrete)와 앱설루트(absolute)를 포함하며, 테르펜을 제거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레지노이드(resinoid), 추출한 올레오레진(oleoresin), 정유(essential oil)의 농축물[냉침법(冷浸法)이나 온침법(溫浸法)에 따라 얻은 것으로서 유지ㆍ불휘발성유ㆍ왁스나 이와 유사한 물질을 매질(媒質)로 한 것으로 한정한다], 정유(essential oil)에서 테르펜을 제거할 때 생기는 테르펜계 부산물, 정유(essential oil)의 애큐어스 디스틸레이트(aqueous distillate)와 애큐어스 솔루션(aqueous solution) | |||||||||||||||||||||||||||||||||||||||||||||||||||||||||||||||||||||||||||||||||||||||||||||||||||||||||||||||||||||||||||||||||||||||||||||||||||||||||||||||||||||||||||||||||||||||||||||||||||||||||||||||||||||||||||||||||||||||||||||||||||||
품목코드 | 3301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2013년 기준, 중국의 에센셜오일 제품 시장규모는 약 130억 위안에 달함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바이두
○ 에센셀오일 시장은 아직 초보단계에 머물고 있어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미미함. - 중국 전체 화장품시장에서 에센셜오일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8%로 유럽, 미국 등 30% 수준에 비해 훨씬 떨어지고 있어 잠재력이 큰 분야로 꼽히고 있음.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에센셜 오일이 차지하는 비율 자료원: 中國精油市場分析與投資前景研究報告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근년 국민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중국의 화장품 소비는 지속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2013년 기준 중국의 1인당 화장품 소비는 약 200위안으로 아직까지 낮은 수준임.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판단됨.
○ 무역관 전망 - 소비자 생활수준 향상 및 구매력 상승으로 중국 에센셜오일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소비자층은 대부분 뷰티상품에 관심이 많은 여성,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심신의 안정을 찾으려는 직장인이 다수를 이룸. - 에센셜오일은 심신안정과 숙면을 도와주는 용도 등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해 임산부나 행동장애아동의 정신안정에 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월경주기가 불규칙한 여성에게도 효과가 있어 잠재소비자층이 매우 넓음.
○ 소비자 구매 동기 - 국민 생활수준과 의식수준이 제고되면서, 소비자는 식물 천연향료를 첨가한 제품을 더욱 선호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화장품 원료가 천연원료로 발전하고 있음. - 사회생활을 하면서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아로마 테라피를 이용하는 직장인이 늘어나고 있음. - 일부 아로마숍에서만 이용되던 것에서 벗어나 일반 가정에까지 사용이 확대되면서 품질이 좋고 가격대가 합리적인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 수입동향
○ 중국의 에센셜오일 수입은 2013년 기준 2억63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51.5% 증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중국 세관
○ 주요 수입국은 인도, 미국, 싱가포르, 아르헨티나, 프랑스 등임
중국의 에센셜오일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301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중국 세관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등록절차 - 중국 내에서 수입 화장품 등록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됨.
자료원: KITA
○ 관세율
(단위: %)
자료원: KITA
□ 주요 유통채널
○ 중국 에센셜오일의 판매경로는 아로마숍, 피부관리숍,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등이 있음. - 인터넷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온라인 쇼핑몰이 화장품의 새로운 유통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2013년 기준 에센셜오일의 온라인 매출은 1198만 개로 약 10억9000만 위안에 달함.
자료원: 中國精油市場分析與投資前景研究報告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자료원: 바이두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현지 소비자의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높지 않음.
○ 선호 브랜드 - 프랑스 등 선진국 수입품 선호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가격에 비해 제품의 품질, 브랜드 우선
○ 사용자의 안전과 효능 중요
○ 유기농 제품, 차별화된 제품 선호 추세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에센셜오일 제품은 대부분 서양에서 제조된 제품임. 동양의 이미지를 부각해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제품 차별화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
○ 에센셜오일 제품을 출시할 때 화학성분 표기도 중요하지만 그 효능을 중점적으로 표기해 소비자가 제품 기능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야 함.
○ 단순히 매장에 테스터를 비치하기보다 무료 샘플 등을 적극적으로 배포해 소비자가 집에서 직접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인 홍보 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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