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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스테인리스 식품 밀폐용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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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2-04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전해연(정저우무역관) | ||||||||||||||||||||||||||||||||||||||||||||||||||||||||||||||||||||||||||||||||||||||||||||||||||||||||||||||||||||||||||||||||||||||||||||||||||||||||||||||||||||||||||||||||||||||||||||||||||||||||||||||||||||
품목 | 스테인리스강의 것 | ||||||||||||||||||||||||||||||||||||||||||||||||||||||||||||||||||||||||||||||||||||||||||||||||||||||||||||||||||||||||||||||||||||||||||||||||||||||||||||||||||||||||||||||||||||||||||||||||||||||||||||||||||||||||
품목코드 | 732393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중국의 스테인리스 식품 밀폐용기 수입시장규모는 2013년 7305만 달러로 전년 대비 3.1% 성장함.
최근 3년간 중국 스테인리스 밀폐용기 수입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 시장 전망 - 도시락을 싸서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이 증가하고 건강을 생각해 비닐팩보다는 스테인리스 밀폐용기를 점점 더 사용하는 추세임. - 플라스틱 재질과 유리로 된 제품이 제일 잘 팔리고 있다고 함. - 스테인리스 밀폐용기의 경우 현지에서는 직접 수입이 아주 적은 편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브랜드의 지역별 대리상들을 통해서 물건을 구입함. 지금은 중국시장에서 잘 팔리는 브랜드가 늘고 있음.
□ 소비자 구매패턴
○ 중국지성(中国之声) 华语网)> 조사에 따르면 도시락을 싸서 회사에 다니는 사람이 많아짐. - 도시락 족이 나타난 이유에 대해 ‘물가가 높고 도시락이 편하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전체의 72.4%를 차지함. - 뒤를 이어 ‘사내에 구내식당이 없어서’라는 응답이 60.2%, ‘식당에서의 식사가 건강상 안전하지 않아서’(59.3%), ‘식당 밥이 맛이 없어서’(40.4%), ‘영양과 건강을 고려한 결정’(38.0%) 순으로 나타남(복수 응답 인정)
○ 스테인리스 밀폐용기는 수분증발 방지효과가 좋고 음식을 잘 보관할 수 있음. - 음식을 스테인리스 밀폐용기에 넣으면 다른 음식의 냄새와 섞이지 않고 음식 맛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음.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
○ 최근 6년간 중국 스테인리스 제품 수입동향 - 스테인리스 밀폐용기 열풍이 불면서 외국제품의 수입량이 2006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함. 2012년에 잠시 하락했지만 2013년에 다시 증가 추세를 보임.
○ 국가별 중국 스테인리스 제품 수입동향 - 중국은 주로 미국과 독일에서 스테인리스 제품을 수입함. - 그에 비해 한국은 태국에 비해 적은 양의 스테인리스 제품을 중국으로 수출함.
중국 밀폐용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732393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KITA(한국무역협회)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자료원 : KITA(한국무역협회)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현재 중국의 스테인리스 밀폐용기는 일반 슈퍼나 백화점뿐만 아니라 중국의 대표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淘宝)에서도 판매되고 있음. 경동(京东), 아마존(亚马逊) 등의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판매됨. - 가격은 브랜드마다 다르지만 고가인 경우 400위안이 넘고, 저가인 경우에는 20위안 내외로 판매됨. - 그 밖의 다른 중소기업 브랜드들의 스테인리스 밀폐용기들은 주로 슈퍼에서 판매되고 있는데, 이 제품들은 슈퍼에 오는 사람들이 많아서 홍보가 잘되기 때문에 판매율이 높음.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선호 브랜드 현황
○ 선호 브랜드 - 락앤락은 2004년 중국 상하이에 진출해 1호점 개설 후 현재 중국에서 제일 인기 있는 브랜드로 2008년부터 중국에서 제일 잘 나가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함.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웰빙문화 확장에 맞춰 대응 -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를 보는 상품보다는 가격이 좀 나가되 다른 상품과 차별화를 둔 웰빙제품 개발 및 인체에 무해한 타이틀로 시장 공략
○ 직장인들 맞춤 공략 - 휴대성 및 보온성, 내구성 등 직장인들의 필요에 맞게 개발해 맞춤 공략
자료원: 바이두(百度),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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