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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점수가 커트라인에서 왔다갔다 하네요ㅠㅠ. |
아무래도 3회차 준비해야 할거 같은데 우울하네요. 그래도 한번 봐주세요. |
특히 부분점수 문제 부분에 제가 채점한 점수가 타당한지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B형 으로 풀었습니다. |
거의 정답으로 생각하는 문제 => 특히, 감광보상률이 맞을런지 확인 부탁 드립니다. |
1. 감광보상률 [5점] |
조명기구는 그 사용시간이 지남에따라 광속의 저하 및 등기구 오염등에 의해 그 효율이 저하된다. 이를 보상하기 위한 보상률을 감광 보상률이라 한다. |
5. 전선의 굵기[5점] |
전동기수의 총화(총계)는 37.25kw가 나오므로 표에서 이에 상응하는 37.5kw를 선정하고 재질 PVC와 공사방법 B1을 선택하면 |
전선의 굵기는 70mm2 이 된다. |
8. 충전방식 [4점] |
(1) 부동충전방식 (2) 균등충전방식 |
10. 불평형률 [5점] |
(1) 30% (2) 91.84% |
11 Y-Delta 기동[6점] |
기출문제라 모두 맞게 쓴것 같습니다. |
13. 발전기 8시간… 석탄 215kg 효율문제 [5점] |
32% |
18. 역률 개선전/후 전력손실차이[5점] |
750-270=480[w] |
19. 권상기 용량 문제 [5점] |
32.68[kw] 문제를 정확하게 기억을 못하겠지만 하기와 같은식으로 풀었습니다. 권상 무게 50톤을 12m를 4분만에 운전하는 전동기가 있다. 효율이 0.75일때 용량은? 속도v= 12/4 = 3m/min 이므로, P=w.v.k/6.12*효율 = 50*3*1/6.12*0.75 = 32.86 [kw] |
거의 맞는것 합계: 40점 |
부분점수 문제 |
부분점수가 맞을것 같은지 확인해 주세요. |
3. 모선보호방식[6점] =>4점으로 계산함;; |
전류차동계전방식~방향비교계전방식 3가지는 정확하게 작성하였으나, 방향비교계전방식에서 |
하기와 같이 잠동현상과 헷갈려서 엉뚱한말을 붙임;; |
♣ 방향비교계전방식 |
☞ 모선에 접속된 각 회선에 거리방향 계전기를 설치하여 어느 회선으로부터 모선 방향으로 |
고장 전류의 유입이 있는지 파악하여 모선 내 고장인지 외부 고장 인지를 판별하는 |
방식으로 주로 mho형 거리방향계전기가 이에 해당된다. |
4. 고장점 탐지 방법과 용도[6점] => 1점으로 계산함 |
측정 방법만 2개 맞음.(정전브릿지법이 아니라 정전용량법이라 작성함) |
빈칸이 6개라 한칸당 1점일거 같긴 한데 가중치가 있기에... |
측정방법 |
머레이 루프법(O) |
휘스톤브릿지법(x) |
정전용량법(?) |
6. 논리식 문제[4점] => 2점으로 계산함. |
기본형의 식과 무접점회로 그림만 맞음, NAND만의 회로 틀림 |
7. 절연내력 시험전압[5점] => 3점으로 계산함. |
한 개 틀렸는데 부분점수 있을까요.. |
최대사용전압 7kV 이하 1.5배 |
7kV초과 25kV이하 0.92배 |
7kV초과 60kV이하(2란제외) 1.1배(X) |
60kV초과 비접지 1.25배 |
60kV초과 중성점 접지 1.1배 |
60kV초과 중성점 직접접지 0.72배 |
170kV초과 중성점 직접접지 0.64배 |
9. Y-Delta 결선[7점] => 4점으로 계산 |
(1) 변류기 결선법은 Delta-Y로 주변압기와 반대로 한다. 그이유는 전류의 위상을 보상하기 위함이다. |
(2) 2차측을 단락 시킨다. |
(3) 표준용량 4A라고 해야하는데 계산값인 3.9A로 답함. |
10. 코로나 임계전압[4점] =>2점으로 계산 |
2개 맞는거 같아 2점으로 계산함. |
맨 위에 식을 적어놨음 E0=24.3M0M1델타d로그D/r |
굵기 - 전선직경d에 비례하므로 코로나 임계전압은 굵기에 비례한다.(o) |
선간거리 - 선간거리r이 커질수록 임계전압과 반비례한다.(X) |
표고 - 표고가 커질수록 상대공기밀도가 낮아지므로 임계전압과 반비례한다.(o) |
기온 - 기온이 높아질수록 날씨계수 m1이 커져 임계전압과 비례한다. (X) |
14. 충전전류, 충전용량[6점] => 3점으로 계산 |
(1) 충전전류 = wCE = w(3Cs)E = 2파이*f*(3*0.4*7)*22900/루트3 = 41.87[A] |
(2) 충전용량 틀림 |
15. 옴법으로 단락전류를 구하시오. [6점] ==> 3점으로 계산 |
옴법으로 안풀고 하기와 같이 %임피던스법으로 풀었는데 부분점수가 있을지… |
G1: 30%(15MVA기준) |
G2: 30%(15MVA기준) |
변압기:8%(30MVA기준) |
선로저항 km당 0.5ohm, 50km |
30MVA 기준으로 봤을때 |
%Zg1=%Zg2=60%, %Zt=8%, %Zl=50*0.5=25ohm |
G1과 G2가 병렬이므로 %Zg1~g2=30%, %Zl= PZ/10V2 = 3.16% |
%Z= %Zg1~g2+%Zt+%Zl = 41.16% |
Is=100/%Z * In = 100/%Z * P/loot3*V = 100/41.16 * 30*1000/loot3*154 = 273.25[A] |
부분점수 합계 = 4+1+2+3+4+2+3+3 =22점 |
총점수 합계 = 40+22 = 62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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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가능성은 있으니 합격자 발표일을 기대 해보세요.
공단측에선 합격률에 민감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붙을 사람까지 무조건 떨어뜨리게 채점하는건 아니니까요.
네 일단 기다려 봐야겠지요?
아뭏튼, 답변 감사합니다.
옴법이 점수가 안 주어져서 59점일 것같네여..
이 문제는 한 문제이기 때문에 부분점수 자체가 없을 듯.하네여..
풀이과정과 답이 맞아야 6점이 주어는데. 풀이과정이 틀리므로 점수를 주기는 어려울 듯하네여..
1회 시험도 57점으로 떨어졌는데 우울하네요 ㅠㅠ.
머 저도 이번 시험 아쉽게 떨어질 것 같아.. 조금 쉬고 3회 준비해야 겠네여..
올해 안에 무조건 합격합시다.. 내년엔 출제기준이 조금 바뀐다던데...
네 같이 합격하길 기원할께요.~^^
충전전류 저기에 *3하시면 안됩니다.. 16.xx A입니다..
충전전류는 3곱하면 안되는건 맞구요..
답은 13.96[A] 일겁니다~
@첫눈 아 맞아요 13.96암페어 입니다
에고, 지락전류 공식이 3wCE네요....
이제 확실히 3회 시험 준비해야겠네요 ㅠㅠ
레드하트님 푸신거 맞는거 같은데요..3곱한거는 C가 3개라는의미니까요 차피 2.8*3이나(E를 대지전압으로 봤을때) 앞에 *3이나 같은거 같아요ㅎㅎ 그럼 41.87A
19번 37.xx 아닌가요
어느사이트 기사실기복원문제도 그래나와있던데
문제가 정확하게 기억이 안나는데 전 위의 값으로 풀었다는 얘기입니다.
(위에 답이 32.68kw인데 잘못적었네요.)
타 사이트 찾아 보니 무게랑 속도가 다르네요. (무게 80톤, 속도 2m/min)
그러면 37.35 kw가 나오네요^^;
부동충전도 세류충전으로 정답으로 나와 있던데...
문제에 축전지에 자기 방전 충전함과 동시에 상용부하에 대한 공급도 한다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 충전이 맡을 거 같네요. 제가 알기론 세류충전은 부하를 OFF한 상태에서 자기 방전만을 충전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또한 세류 충전이 부동 충전에 속하기 때문이기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지막 단락전류 구하는 문제 선로저항이라고 해서 저항성분이랑 나머지 기기들은 리액턴스 성분으로 생각해서 풀었는데.. 혹시 저처럼 푸신분 없나요?? 기기는 대부분 리액턴스로 보니까(물론 선로도 그렇지만 문제에서 저항이라고 딱 나와잇어서..이렇게 풀었네요..)
다행이 합격 했네요. 댓글주신분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