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웰니스 트렌드의 확산에 따른 운동인구 증가로 운동복 수요 증가 -
- 2021년 미국 운동복 시장 1243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운동복(스포츠 의류 및 신발)
ㅇ HS Code 6109.90(스포츠웨어 범위가 넓어 스포츠웨어 의류 품목이 포함돼 있는 '면이 아닌 기타 방직용 섬유제 티셔츠'를 참고했음)
□ 선정 사유
ㅇ 미국 내 건강 및 웰니스 트렌드의 확산과 인기가 지속되면서 운동 인구가 증가하고 있음.
- 특히 미국 최대 소비층인 밀레니얼 세대와 X 세대를 중심으로 액티브 라이프스타일이 각광받으면서, 이들을 중심으로 피트니스 인구가 늘어나고 있음.
- 이들은 헬스장과 그 외 스포츠 활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 스포츠웨어를 통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함.
ㅇ 운동복은 편안함과 기능성 때문에 운동을 할 때만 입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착용하는 이들이 증가하면서 에브리데이웨어로 자리매김함.
ㅇ 포스트밀레니얼세대인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중반에 태어난 세대)의 높은 교내 그룹스포츠 참여도는 미국 운동복 시장 확대의 기회요인이 됨.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지난해 미국 운동복 시장(의류 및 신발)은 매출액 1035억6480만 달러를 기록하며, 5년 만에 40% 이상 성장했음.
- 2011~2016년 해당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7%였으며, 이 가운데 의류가 6.3%, 신발이 8.5%로 나타났음.
- 2016년 스포츠의류 시장에서 품목별 판매 비중(매출액 기준)을 보면 남성용 제품이 57%로 가장 높았으며, 여성용과 어린이(0~14세)용 제품이 각각 32%와 11%로 조사됐음.
- 2016년 스포츠신발 시장 역시 남성용이 52%로 가장 높았으며, 여성용이 28%, 어린이용이 19%였음.
ㅇ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삶의 가치와 애슬레저 열풍을 최신 패션 트렌드와 적절하게 접목시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 모은 것이 매출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 꼽힘.
- 정기적으로 헬스장을 방문하고, 그룹 운동 클래스에 참여하거나 스포츠를 취미로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운동복 수요 증가
- 소비자들은 운동복을 착용하는 시간과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기능은 물론 스타일리시함을 예전보다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이로 인해 운동복 구입 사이클이 짧아지고 지출도 늘리고 있음.
- 주요 스포츠웨어 브랜드들은 1980~1990년대 향수를 자극하는 레트로와 스트릿웨어의 패션 트렌드를 운동복에 접목시킴으로써 에브리데이웨어로 운동복 영역을 더욱 확대함.
- 2016년 나이키, 아디다스, 푸마는 최신 유행에 발맞춘 의류 및 신발을 새롭게 출시했으며, 이 가운데 아디다스는 유명 디자이너 및 스타들과 협업을 통해 크게 주목받는 데 성공했음.
2016년 유명 가수 리타 오라와 아디다스의 협업으로 탄생한 의류
자료원: thedipfer.com
ㅇ 스포츠웨어 브랜드들이 10대 초반 연령층을 겨냥한 브랜드들을 론칭하거나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시장을 확대하고 있음.
- 요가복 전문브랜드인 룰루레몬은 지난 2009년 10대 소녀를 주 고객으로 한 자매브랜드 이비바(ivivva)를 론칭했음.
- 갭의 운동복 전문 브랜드 애슬레타도 최근 10대 소녀를 타깃으로 한 애틀레타 걸(Athleta Girl)을 론칭하고, 'Power of She' 캠페인을 전개함.
애틀레타 걸 의류 화보
자료원: athleta.net
ㅇ 주요 스포츠웨어 브랜드들은 의류 및 신발뿐 아니라 최신 기술을 활용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 스포츠웨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음.
- 언더아머는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인 MapMyFitness와 MyFitnessPal을 인수했으며, 아디다스는 운동 분석 애플리케이션인Runtastic을 인수했음.
- 나이키는 애플과 협업을 통해 나이키 버전의 스페셜워치인 Apple Watch Nike+를 선보였음.
- 뉴발란스는 최신 기술에 민감한 뉴발란스 소비자를 위해 웨어러블기기 Run IQ 스마트워치를 출시할 것이라고 지난해 발표했으며,이 제품은 현재 주요 스포츠전문 매장과 아마존에서 판매 중임.
뉴발란스의 Run IQ 스마트워치
자료원: wearable.com
ㅇ 운동복 매출의 80% 이상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나, 온라인 판매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 2016년 운동복 매출의 82.6%가 오프라인 소매점에서 발생했으며,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이 운동 관련 용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오프라인 전문점에서 판매됐음.
- 온라인 매출은 2011년 8.2%에 불과했으나 2016년에는 15.3%로 5년 사이 7%포인트 이상 늘어났음.
ㅇ 오는 2021년 미국 운동복 시장 규모는 1243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
- 2016~2021년 연평균 성장률은 3.7%로 이전 5년에 비해 성장률은 다소 둔화될 것으로 보임.
- 하지만 소비자들의 높은 운동복 활용도가 높아지고, 이 같은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속적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음.
- 또한 소비자들의 모바일 기기 사용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부문의 판매는 더욱 빠른 속도로 늘어날 전망임.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6년 미국의 운동복 티셔츠(면이 아닌 기타 방직용 섬유제) 수입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9.24% 증가한 19억1605만 달러를 기록함.
- 2016년 중국의 티셔츠 대미수출액은 총 2016년 총 2억9307만 달러로 전체 수입 시장점유율 15.3%로 1위에 랭크됨.
- 이밖에 멕시코(14.18%), 니카라과(10.65%), 엘살바도르(9.9%), 온두라스(9.89%)가 5위권에 진입했음.
- 수입규모 상위 10개국 가운데 중국(-7.51%)과 멕시코(6.38%), 이집트(-24.47%)를 제외한 7개국은 전년비 수입액이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음
미국의 운동복 티셔츠(면이 아닌 기타 방직용 섬유제) 수입동향(HS Code 6109.90 기준)
순위 | 국명
| 수입액(백만 달러) | 비중(%)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전체
| 1,500.13 | 1,753.92 | 1,916.05 | 100.0 | 100.0 | 100.0 |
1 | 중국 | 282.13 | 316.89 | 293.07 | 18.81 | 18.07 | 15.3 |
2 | 멕시코 | 228.22 | 255.35 | 271.64 | 15.21 | 14.56 | 14.18 |
3 | 니카라과 | 136.65 | 155.31 | 204.07 | 9.11 | 8.86 | 10.65 |
4 | 엘살바도르 | 139.18 | 155.14 | 189.72 | 9.28 | 8.85 | 9.9 |
5 | 온두라스 | 130.82 | 164.82 | 189.54 | 8.72 | 9.4 | 9.89 |
6 | 베트남 | 91.85 | 129.80 | 160.58 | 6.12 | 7.4 | 8.38 |
7 | 과테말라 | 81.08 | 88.34 | 104.53 | 5.41 | 5.04 | 5.46 |
8 | 아이티 | 34.82 | 43.6 | 54.55 | 2.32 | 2.49 | 2.85 |
9 | 인도네시아 | 28.40 | 38.9 | 44.15 | 1.89 | 2.22 | 2.3 |
10 | 이집트 | 41.33 | 56.54 | 42.71 | 2.76 | 3.22 | 2.23 |
36 | 한국 | 0.75 | 0.91 | 1.22 | 0.05 | 0.05 | 0.06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한국의 대미 티셔츠 수출액은 122만 달러로 미국 수입시장에서 점유율 0.06%를 기록해 36위에 머물렀음.
- 하지만 최근 3년간 수출액은 62%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ㅇ 노동집약적인 의류제조업의 특성상 노동력이 싼 남미와 동남아 지역 등에 주요 수출국이 몰려있으나, 한국은 품질경쟁력을 내세워 미국 수입시장 점유율 확대의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미국 운동복 시장에서 나이키가 독보적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음.
- 나이키는 2016년 조던브랜드와 남녀 트레이닝화에서 긍정적인 매출 실적을 기록했으며, 의류부문의 평균 판매량도 전년대비 증가함.
- 그 외 e-커머스 부문에서도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 내 유일한 두 자릿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ㅇ 언더아머와 아디다스의 약진이 두드러짐.
- 최근 5년간 두 자릿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한 언더아머는 NBA 슈퍼스타인 스테픈 커리를 내세운 시그니처 운동화를 출시하며 시장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음.
- 아디다스도 스타 디자이너들과의 협업, 스트리트 패션 트렌드를 입힌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내놓으면서 시장 점유율을 넓혀가고 있음.
기업별 운동복 시장점유율(단위: %)
브랜드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Nike Inc | 18.9 | 19.8 | 21.4 | 22.4 | 22.4 |
VF Corp | 6 | 5.9 | 6.2 | 5.9 | 5.6 |
Under Armour Inc | 3 | 3.5 | 4.2 | 4.7 | 5.4 |
adidas America Inc | 5.8 | 5.1 | 4.2 | 4.2 | 4.9 |
Skechers USA Inc | 1.9 | 2.1 | 2.4 | 2.8 | 2.7 |
Columbia Sportswear Co | 1.7 | 1.6 | 1.8 | 1.8 | 1.9 |
Hanesbrands Inc | 2 | 1.8 | 2 | 1.9 | 1.8 |
Lululemon Athletica Inc | 1 | 1.1 | 1.3 | 1.4 | 1.6 |
New Balance Athletic Shoe Inc | 1.4 | 1.4 | 1.4 | 1.4 | 1.5 |
Wolverine World Wide Inc | 1.1 | 1.4 | 1.4 | 1.3 | 1.2 |
Puma North America Inc | 1.4 | 1 | 1 | 1 | 0.9 |
Asics America Corp | 1 | 1.1 | 1.1 | 1 | 0.9 |
Brooks Sports Inc | 0.6 | 0.6 | 0.7 | 0.8 | 0.8 |
Gap Inc | 0.4 | 0.5 | 0.5 | 0.5 | 0.5 |
Fruit of the Loom Inc | 0.5 | 0.5 | 0.5 | 0.4 | 0.4 |
Deckers Outdoor Corp | 0.3 | 0.3 | 0.4 | 0.4 | 0.3 |
PVH Corp | - | 0.3 | 0.3 | 0.3 | 0.2 |
Fila USA Inc | 0.2 | 0.3 | 0.3 | 0.2 | 0.2 |
K-Swiss Inc | 0.1 | 0.1 | 0.1 | 0.1 | 0.1 |
Iconix Brand Group Inc | 0.2 | 0.2 | - | - | - |
Warnaco Group Inc | 0.3 | - | - | - | - |
Timberland LLC | - | - | - | - | - |
기타 | 52.4 | 51.3 | 49 | 47.4 | 46.6 |
합계 | 100 | 100 | 100 | 100 | 100 |
자료원: 유로모니터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HS Code 6109.90(면이 아닌 기타 방직용 섬유제 티셔츠): 일반 관세율은 HS Code 하위항목에 따라 2.6~32%, 한-미 FTA 관세율은 무관세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운동복에 대한 별도의 수입규제 및 인증은 없으며, 일반적인 수입절차에 따라 수입이 이루어짐.
□ 시사점
ㅇ 미국 소비자들의 건강관심도 증가와 운동을 습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의 지속적 확산이 예상되므로, 그에 따른 운동복 소비도 커질 전망임.
- 운동복이 운동복의 기능이 아닌 외출복의 영역으로 확대되면서 기능만큼 디자인도 구입 시 중요한 고려대상이 되고 있음.
- 10대들의 운동 인구 확산과 이에 따른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수요에 대비한 제품 개발이 요구됨.
ㅇ 기술력을 앞세운 기능성과 더불어 섬유의 디자인에도 노력과 투자를 기울일 필요가 있음.
- 운동복 시장에서는 흡습속건, 방취, 향균 등의 기능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운동복을 중심으로 새롭고 더욱 진화된 섬유의 기능성을 기대함.
- 룰루레몬 같은 프리미엄 브랜드의 인기와 나이키, 아디다스 등 유명 브랜드들이 프리미엄 제품 라인을 강화하고 있으므로 기능성 섬유에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한국 섬유 수출의 기회도 커질 것으로 기대됨.
- 소비자 취향과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한 요구가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한국 섬유 및 의류 업체들은 새로운 기능의 섬유와 패턴, 디자인 개발을 통해 고부가가치 소재로 경쟁력을 높여야 함.
ㅇ 운동복 시장이 의류 및 신발에서 웨어러블, 스마트웨어 등으로 확대되고 있음.
- 주요 기업들을 중심으로 건강 및 운동 관련 최신 기술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들을 대상으로 한 기술 및 서비스 분야의 수출 확대 전략을 수립해볼 수 있음.
- 우리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웨어러블 및 스마트웨어의 높은 관심도를 고려한 제품 개발 투자를 통해 4차 산업시대 소비자 니즈에 대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World Trade Atlas, 포춘 및 KOTRA 뉴욕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