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생은 아름다워(33) - 기적은 가까운 곳에서 이루어진다
이승훈 선수가 스피드 스케이팅 10000m경기에서 기적적으로 금메달을 땄다. 오늘(2월 24일) 새벽 4시부터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경기를 TV로 지켜보며 5번째 레이스에서 올림픽 기록을 1초 앞당긴 12분 58초 55의 올림픽신기록으로 그때까지 뛴 선수들 가운데 1위인 것을 기뻐하였다. 남은 두 조 가운데 한 조의 경기가 끝나서도 여전히 1위, 두 명이 남은 상태에서 동메달을 확보하여 느긋한 마음으로 마지막조의 경기를 지켜보았다. 최종주자가운데 5000m 금메달리스트이며 10000m 세계기록보유자인 네덜란드 선수가 들어 있어서 그를 이기기는 어렵겠다고 여겼는데 역시 네덜란드 선수가 이승훈보다 4초가량 빠른 기록으로 결승선을 통과하였고 다른 선수는 3초가량 뒤져 은메달을 확정지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1위로 들어온 선수가 마지막 순간에 아웃코스에서 인코스로 들어올 때 한쪽발이 아웃코스를 지나는 바람에 실격하여 은메달이 금메달로 변하는 기적이 일어났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라는데 이승훈선수가 최선을 다한 후 가슴 졸이며 마지막순간을 지켜보는 가운데 본인도 상상할 수 없는 기적이 눈앞에 나타난 것이다. 아내와 함께 이를 지켜보며 두 가지 교훈을 되새겼다. 하나는 ‘경기하는 자가 법대로 경기하지 아니하면 면류관을 얻지 못할 것’(디모데후서 2장 5절)이라는 성경말씀을 떠올린 것이요 다른 하나는 우리의 일상에서도 마음먹기에 따라 기적을 이룰 수 있다는 지난주의 노인생애경력전문가 보수교육에서 다룬 상담사례에서 깨친 내용이었다. 그 내용을 살펴보자.
나는 2007년부터 2009년까지 3년여에 걸쳐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노인생애경력조언자(SLCA) 양성프로그램의 교육을 이수하여 노후생애설계전문가 자격을 얻었다. 아내와 함께 이 교육에 끝까지 참여하였는데 노인인력개발원에 의하면 당초 참여자 1100여명 가운데 전 과정을 이수하여 전문가로 인정받은 사람은 119명으로 11%만 최종적으로 선정되었다니 꽤 어려운 관문을 통과한 셈이다.
이 교육의 핵심은 상담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인데 지난주에는 상담시의 진단기법과 상담자와 내담자, 관찰자의 역할연기를 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주는 사례연습 등의 보수교육이 있었다. 아내는 다른 사람의 말을 잘 경청하고 상대에게 적극적인 관심과 반응을 보이는 상담자로서의 자질이 있고 나도 수십 년 간 여러 분야의 사회활동과 20년 넘게 대학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상담하는 경험을 가졌지만 이 과정을 이수하면서 상담전문가로서의 역량이 미흡한 것을 다시 확인하게 된다. 배움에는 끝이 없음을 일깨는 것일까?
지난주의 상담사례교육에서 예시된 자료를 통하여 아마추어와 전문 상담자의 비교가 확연히 드러나는 것과 기적은 마음먹기에 따라 누구에게나 가까이 있음을 다시 확인하였다. 누구나 어느 분야에는 전문가이기도 하지만 때로는 아마추어인 것을 인식하고 이 상담사례를 통하여 그 차이를 알아두는 것도 좋으리라.
1. 아마추어의 상담결과
◎ 피터의 동료인 쉐릴은 한 원조 전문직(helping professional) 교육과정에 있는 학생들에게 기초 강좌를 가르치고 있다. 그녀는 전문 교육을 시작하기 전에 우리가 어떻게 남을 도와야 하는가에 대해 이미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보여주기 위하여 학생들을 역할극에 참여시켰다. 역할극에서 쉐릴은 그녀의 내담자 중 한 사람인 로지의 역할을 맡았다.
쉐릴은 학생들에게 로지는 23세로 결혼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녀는 이미 2명의 아들(8세와 6세)과 2명의 딸(3세와 2세)을 두고 있으며, 현재 임신 5개월이다. 그녀는 무료 식품권과 의료보호 등 부양 아동을 가진 가족에게 제공되는 원조에 의지하여 생계를 유지해 가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쉐릴은 학생들에게 모두 함께 로지를 돕기 위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질문을 하도록 하였다. 여기에 그들이 물었던 질문과 로지의 대답이 있다.
학생: 또 다시 임신하게 된 사실에 대해 어떻게 느끼십니까?
로지: 좋지 않아요. 저는 늘 아프고 기운도 없어요. 전 정말 낙태하고 싶지만 의료봉호를 통해 낙태할 수 있는 임신 초기에는 임신 사실을 알지 못했고, 지금은 임신한 지 5개월이 지나서 낙태를 해 줄 의사가 없어요. 결국 전 또 아이를 낳아 키울 수밖에 없죠.
학생: 말씀을 들으니 또다시 임신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셨던 것 같군요. 그렇다면 피임기구를 사용하셨나요?
로지: 아니요. 사용하지 않았어요. 전 피임 기구를 살 만 한 돈이 없었지요. 꽤 비싸거든요.
학생: 그럼 아이의 아버지는 콘돔을 사용하셨나요?
로지: 보세요. 난 남자와 관계를 갖는 것으로 약간의 돈을 벌고 있어요. 만약 제가 모든 고객에게 콘돔을 사용하라고 요구한다면 전 더 이상 그 일을 할 수 없게 된다고요. (네, 저도 알아요. 제가 남자들과 관계를 가지면 안 된다는 것을, 특히 어린아이들이 있을 때는요. 그러나 부양 아동을 가진 가족에 대한 원조만으로는 4명의 아이들과 그리 오래 생활을 유지할 수가 없어요. 남자들로부터 나오는 별도의 돈이 도움이 되고, 게다가 저도 필요한 것들이 있단 말이에요.)
학생: 오늘 여기서 저희가 당신에게 해줄 수 있는 게 무엇일까요?
로지: 저는 제가 아이들을 위해 해야만 하는 일들 때문에 지금 미칠 지경이에요. 전 항상 피곤하고, 또 아침에 두 아들을 학교에 보내는 데 어려움이 많아요. 그리고 그것 때문에 아이들이 위탁 가정에 다시 가게 될까 겁이 나요.
학생: 아이들을 빼앗겼을 때 당신의 기분은 어떠셨나요?
로지: 어무나 끔찍하고 무서웠어요! 많이 울었죠.
학생: 당신의 유년기는 어떠했습니까?
로지: 아주 나빴어요. 전 6형제 중의 맏이였죠. 저보다 어린 두 명의 남동생이 있었는데, 그들은 항상 제 집 주위에서 시간을 보내며 제 아들들에게 호출기를 채우고 마약을 전달하는 일을 시키려 해요. 돈벌이가 꽤 괜찮거든요. 전 제 아들들에게 그런 일은 결국 아무런 이익이 되지 않을 거라고 하지 말라고 하지요.
학생: 그럼에도 불구하고 돈을 벌기 위해서 몸을 팔고 있군요.
로지: 그건 달라요.
학생: 어떻게 다르죠?
로지: (노려보며) 그냥 달라요!
학생: 아들들을 학고에 보내는 것과 관련된 어려움에 대해 말해 보세요.
로지: 아이들은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과 아침을 챙겨 먹는 것을 원치 않아요.
전 열심히 하려고 하지만 그게 쉽지 않아요. 임신으로 몸이 좋지 않거든요.
제가 그 애들이 일어나기 전에 일어나서 아침을 준비하면 모든 일은 좀더 잘 진행되죠. 하지만 보통 아이들은 그냥 빈둥거리며 TV나 보기를 원해요. 애들은 학교가 더 이상 자신들에게 유익하지 않데요. 오히려 마약을 나르며 삼촌을 위해 일하는 것이 더 이익이 될 거래요.
학생: 거의 모든 학고에 결석하는 학생을 부모를 대신해 집에 가서 데리고 오는, 장기 결석 학생 조사관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아마 그런 사람이 당신을 도울 수 있을 거라고 보여 지는군요. 당신의 자녀들을 집밖으로 나가게 하는 데 도울 수 있는 다른 성인 한 명을 얻을 수 있는 거지요.
로지: 아마 그렇겠군요.
학생: 로지, 당신은 스스로 돕고자 하는 마음이 얼마나 있나요?
로지: 그럴 마음이 있죠. 그러나 당신들이 어떻게 날 도울 계획인지 알 수 없군요.
학생: 얼마만큼이 교육을 받으셨나요?
로지: 8학년까지 다녔어요. 처음 임신하게 되었을 때 학교를 자퇴했지요.
학생: 자퇴할 때 기분이 어땠어요?
로지: 괜찮았어요. 그다지 학교를 좋아하지는 않았으니까.
학생: 다시 학교에 가서 고등학교 과정을 마치고 싶은 생각은 없으세요?
로지: 음 네, 있어요. 하지만 누가 제 아이들을 돌보고 또 어떻게 그곳까지 가겠어요?
학생: 아동을 위하 탁아 프로그램들이 있어요. 그리고 그곳까지 버스를 타고 가면 되고요. 당신 주위에 당신을 도와줄 만한 사람은 없나요? 이웃이라든가 아니면 당신의 부모님 같은….
로지: 내 이웃들은 나랑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고, 난 아버지가 누구인지도 몰라요. 그리고 제 어머닌 아프시고 항상 그녀의 다른 자식들 걱정뿐이죠.
학생: 당신 어머니와 당신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 해 주세요.
로지: 음. 지금은 내가 어렸을 적보다 괜찮은 편이에요. 어머닌 우리에게 항상 큰 소리를 치시고 우릴 많이 때리셨죠. 많은 싸움이 있었어요. 전 항상 어린 동생들을 돌봐야했죠. 어머니는 제가 임신했을 때 정말 크게 화내셨어요. 그리고 절 집에서 쫓아냈어요.
학생: 그 일은 당신을 슬프게 했겠군요.
로지: 네, 삶은 때때로 고약하죠. 그러나 전 이제 알겠어요. 아이들을 돌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요. 그리고 어머니가 왜 우리에게 그렇게 하셨는지를 말이에요.
학생: 당신은 아이를 양육할 때에 종종 자신의 어머니와 같은 실수를 한다고 느끼나요?
로지: 네, 난 소리를 지르고 어떤 때는 아이들을 때리죠.
학생: 자녀들을 그렇게 대할 때 어떤 기분이 들죠?
로지: 형편없다는 생각이 들어요. 됐어요? 그러나 난 피곤하고 더 이상 어떻게 할 수가 없어요.
학생: 자녀 교육 방법에 대한 과정을 이수할 생각을 해본 적이 있습니까?
로지: 음, 아마 좋은 생각이겠네요…. 그러나 지금은 너무 부담스러운 일이 될 것 같은데요.
2. 전문가의 상담 결과
◎ 앞 장에서 우리는 피터의 동료인 쉐릴이 역할극에서 23세의 로지라는 내담자의 역할을 맡았던 면접내용을 제시했었다. 쉐릴의 제자들은 로지를 돕기 위해 몇몇 문제 중심적 질문을 했다. 제자들은 질문과는 대조적으로 쉐릴 자신은 로지와의 작업에서 많은 해결책 구축 질문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해결책 구축 과정의 독특성을 소개하기 위하여 쉐릴이 로지와 가졌던 첫 번째 면접에서 발췌한 인용구를 여기서 제시하고자 한다.
쉐릴: 제가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로지: 글쎄요. 제겐 몇 가지 큰 문제들이 있어요. 우선, 전 또 임신했어요. 저는 이미 두 아이, 두 살과 세 살의 꼬마 여자아이, 그리고 학교에 다니는 두 남자아이가 있는데도 말이에요. 전 현재 제가 해야 할 일들만으로도 미칠 지경이에요. 아침에는 두 사내아이들을 제대로 학교에 보내지 못하고 있어 그 아이들이 다시 위탁 가정에 보내질까 봐 두려워요. 그 아이들은 좀처럼 아침에 일어나려고 하질 않아요. 누워 뒹굴면서 TV나 보려고 하죠. 그 애들은 학교가 자기들에게 어떤 도움도 안 되고, 자기들은 저희 삼촌들을 위해 물건을 배달하면 돈을 더 잘 벌 수 있다고 말하지요.
쉐릴: 물건 배달이라고요?
로지: 네, 제 생각에 마약인 것 같아요. 별로 좋지 못한 일이고. 어쩌면 말썽이 나서 경찰에 불려 가거나 처벌받게 될지도 모른다고 말해 보았지만 도무지 마을 들으려 하지 않아요. 저는 아이들이 학교에 있을 때 좀 더 마음이 놓이죠. 그렇게 되면 적어도 그 애들이 삼촌들과 같이 있을 수 없을 테니까요. 그렇지만 아이들은 일어나려고 하지 않고, 저는 또 임신했기 때문에 너무 지쳐 있어요.
쉐릴: (감정이입을 하여) 오, 그래요. 당신이 정말 무척이나 바쁘다는 걸 저도 알 수 있겠어요. 우선 혼자서 네 아이를 돌본다는 건 정말 힘든 일이죠. 게다가 무엇보다도 임신까지 한 상태라면…….
로지: 네, 그래요. 그리고 전 울 아이들이 다시 어딘가로 보내지는 걸 원하지 않아요. 하지만 그 애들은 학교에 안가겠다고 버티고 있고,. 저는 제가 해야만 하는 모든 일들과 임신으로 너무 지쳤어요.
◎ 로지는 정부에서 지급되는 아동 양육비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기 위해 매춘 행위를 시작하게 된 것, 손님과의 무방비 상태에서 가진 성관계로 임신했을 가능성이 많은 임신 등의 문제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그 후 쉐릴은 화제를 바꾸었다.
쉐릴: 그러니까 당신은 아이들을 아침마다 학교에 보내는 것, 돈을 충분히 버는 것. 지금 임신해서 매우 지쳐 있는 등의 몇 가지 큰 문제들이 있다는 것이군요? 이런 것들에 대해 좀 색다른 질문을 해봐도 될까요? 기적 질문이라는 건데요. (잠시 멈춤) 당신이 다른 저녁과 마차가지로 잠자리에 들고, 당신이 자고 있는 동안에 기적이 일어난다고 가정해 보세요. 그 기적은 당신이 제게 말했던 문제들이 해결되는 것입니다. 다만, 당신이 자고 있기 때문에 당신의 문제가 해결된 것을 그 즉시 알 수는 없습니다. 당신 생각에 내일 아침에 일어나서 “와, 모든 것들이 정말 좋아졌어.”라고 이야기할 수 있기 위해서는 무엇이 달라져 있을까요?
로지: (미소를 지으며) 그것은 쉬운 일이지요. 3백만 달러의 복권에 당첨되는 거죠.
쉐릴: 그것 참 굉장하겠네요? 그렇죠? 그것 말고 또 어떤 것이 있을까요?
로지 : 돈도 많고 아이들에 대한 인내심도 지닌 괜찮은 남자가 나타나 저와 결혼하는 것이지요. 아니면, 저에게 이렇게 아이들이 많지 않고. 제가 고등학교까지 마쳐 좋은 직장을 얻는 거예요.
쉐릴: 좋아요. 그 말은 무척이나 큰 기적으로 들리네요. 당신이 제일 먼저 뭘 보면 “오늘은 뭔가 다른데, 좀 낫다. 기적이 일어났나 봐”라고 생각하게 될까요?
로지: 글쎄요. 아침에 아이들이 일어나기 전에 먼저 일어나서, 먼저 아침을 준비하고. 아이들과 함께 식사하는 거예요.
쉐릴: 만약 당신이 지금 말한 것들을 한다면. 아이들은 어떻게 할 거라고 생각하세요?
로지: 아마 텔레비전 앞으로 가 텔레비전을 켜는 대신 식탁으로 와 앉을 거예요.
쉐릴: 그럼, 그런 것들이 당신에게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로지: 텔레비전 때문에 논쟁하는 게 아니라 좋은 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잇기 때문에 행복해질 것 같아요. 또 텔레비전 때문에 싸우는 동안 아이가 울어대기 시작하는 일도 없을 거구요.
쉐릴: 그밖에 다른 것은요? 기적이 일어났을 때, 또 무엇이 종전과 다를까요?
◎ 로지와 쉐릴은 계속해서 로지의 ‘기적그림’의 또 다른 부분들을 찾아내고 발전시키려고 하였다. 그러고 나서 쉐릴은 관련된 화제에 대한 질문을 하기 시작하였다.
쉐릴: 로지, 저는 놀랐어요. 당신은 무엇인가 더 나아졌을 때 당신의 집안이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에 대한 매우 분명한 그림을 가지고 있군요. 지난 두 주 동안 이미 당신이 묘사했던 기적과 같은 시간이 있었나요. 아주 작은 부분이라도요.
로지: 글쎄요. 확실하지는 않지만……, 4일 전에 좀 좋았던 것 같아요.
쉐릴: 4일 전의 일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무엇이 달랐었죠?
로지: 그전 날 밤 10시쯤에 잠자리에 들어 아주 잘 잤죠. 토요일에 가게와 식료품점에 갔었기 때문에 집엔 먹을 것이 있었어요. 게다가 탁상시계를 아침 6시 30분에 맞추어 놓았고, 그게 울렸을 때 일어났어요. 아침식사를 준비하고 아이들을 깨웠어요. 녀석들은 아침식사를 하고. 학교 갈 준비를 한 후 제시간에 떠났어요. (기억을 더듬으며) 한 녀석은 심지어 책가방에서 숙제를 꺼내어 학교 가기 전에 정말 빨리 그걸 해치웠어요.
쉐릴: (감동하여) 그 말은 그 기적의 큰 부분처럼 들리네요. 전 놀랐어요. 어떻게 그 모든 일들이 일어났죠?
로지: 확실하진 않아요. 그저 집안에 먹을 것이 있었고. 내가 제시간에 자러 갔다는 것뿐이에요.
쉐릴: 그래서 당신은 어떻게 그런 일들이 일어나도록 했지요?
로지: 음……, 그날 밤은 어떤 손님도 받지 않기로 하고, 1시간 정도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었어요.
쉐릴: 어떻게 네 명의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줄 수 있었죠? 무척이나 힘들었을 것 같은데요.
로지: 한꺼번에 네 명의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준다는 것은 아니에요. 여덟 살 먹은 첫째 아이에게 작은 아이한테 책을 일거 주도록 시켰어요. 왜냐하면 그게 큰 아이의 읽기를 연습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다른 녀석과 아기에게는 제가 책을 읽어 주죠.
쉐릴: 로지, 큰 아이로 하여금 작은 아이에게 책을 읽어 주도록 하는 건 참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네요. 그렇게 하는 건 당신을 도울 뿐만 아니라 그 아이의 읽는 실력을 쌓는 데 도움이 될 거에요. 어떻게 그 아이로 하여금 그렇게 하도록 할 수 있었나요?
로지: 저를 도와주었기 때문에 다른 아이들보다 30분 더 자지 않고, 거실에 머물러 있을 수 있게 했어요. 그 애는 그걸 좋아해요.
◎ 쉐릴은 계속해서 로지의 기적과 유사했던 날이 과연 다른 날과 무엇이 달랐는지, 그리고 그러한 사건들이 모두 어떻게 일어났는지, 특히 로지가 그 사건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 무슨 일을 했는지 등에 구체적으로 탐색했다. 그러고 나서 로지가 문제와 관련하여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척도 질문을 했다.
쉐릴: 저는 이제 당신이 몇 가지의 사항들을 0점부터 10점까지 단계상에 놓고 보았으면 해요. 우선 0점부터 10점까지의 척도에서 0점은 당신의 문제들이 최악의 상황에 있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고, 10점은 당신이 이제가지 이야기했던 문제들이 해결된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당신은 오늘 어디쯤에 있다고 할 수 있을까요?
로지 : 만약 당신과의 면담을 시작하기 전에 그런 질문을 했다면 2점 정도에 있다고 얘기했을 거예요. 그렇지만 지금은 5점에 더 가까운 것 같아요.
쉐릴: 훌륭해요! 그러면 이제 다음 주에도 4일 전과 같은, 그러니까 당신이 생각하는 기적에 매우 가까운 날이 또 있을 거라는 자신감이 얼마나 되는지 물어 볼게요. 0점부터 10점가지의 척도에서 0점은 자신감이 전혀 없는 상태이고, 10점은 자신감이 충분히 있는 상태를 의미해요. 당신은 그런 날이 또 일어나도록 할 수 있는 자신감이 얼마나 있나요?
로지: 글쎄……, 5점 정도요.
쉐릴: 그게 6점이라고 가정한다면 5점인 것과 비교해 무엇이 다를까요?
로지: 제가 아이들을 위해 아침식사 준비를 늘 해야겠죠.
두 상담결과를 살펴보면 실습학생도 꽤 잘 한 편이지만 역시 전문가의 대응과 문제해결역량이 뛰어난 것을 알아볼 수 있다. 인턴과 전문권위의사의 차이처럼. 우리 사회 곳곳에 얽혀 있는 여러 문제들도 이처럼 명쾌하게 문제점을 짚어내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이룰 수 없는 꿈처럼 멀리 있다고 여긴 기적의 가능성을 열게 하는 상담이라면 이보다 더 좋은 일이 어디 있을까? 시련과 고난은 누구에게나 있기 마련, 이에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말고 그 안에서 희망을 발견하고 이루어가는 아름다운 삶을 누리기를.
추신, 밴쿠버에서 기대이상의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 대한민국 선수단에게 치하와 격려를 보낸다. 이른 아침부터 기쁜 소식을 전해준 대한미국선수단 만세. 우리 모두 파이팅.
첫댓글 기적과 같은 10,000미터 스피드스케이팅 금메달의 낭보를 저도 감명 깊게 보고 크게 기뻐하며 박수를 쳤습니다.
1위가 실격됨으로써 이승훈 선수가 금메달을 받게된 경기실황을 보며 우리의 신앙생활이 과연 복음과 진리에 합당하고 바로 지키고 있는가?를 자문하면서 자신이 부끄럽고 대단히 부족함을 깨닫는 회개의 시간이었습니다. 아무리 힘쓰고 애써서 성취하고 쟁취한 그 어떤것도 탈법, 규정위반을 하였다면 주님의 심판 앞에서 인정받지 못한다는 것, 기적적인 승리도 좋지만 우리 국민과 인류에게 충격적이며 강렬한 산 교훈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더욱 그리스도인에게 주는 경고와 훈계였습니다. 상담사례에 깊은 감명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