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모님이 의뢰하신 씨게이트 2TB 하드에 대한 점검결과 입니다.
띠~띠~소리를 내며 인식불능의 상태로 문의를 주셨을 때, 헤드가 플레터에 달라붙어 있는 스틱션 증상을 추정해 드렸었습니다.
그러나 직접 확인결과 소음의 유형이 스틱션과 유사하였지만 스틱션은 아니었습니다. 스틱션인 경우 커버를 열고 작업을 진행하게 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커버를 여는 것은 신중해야 합니다.
(본 카페는 오픈하지 않고 수리하는 스틱션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리나 점검은 하드의 현재 상태를 확인하고 기타 중요한 고장원인 등 에 대해서는 신청서에 기재해 주신 내용을 참고하게 됩니다. 사용자가 제공하는 정보는 수리시에 매우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신청서는 정직하고 최대한의 정보를 많이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수리경력이 전혀 없다고 기재해 주셨지만 이미 하드는 커버가 오픈이 되었고 기판 또한 분리가 되었던 상태입니다.
커버가 오픈되었다면 어떤 환경에서 어떤 작업을 진행했는지 알수 없고 심지어 원본이 회손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지어 회복불능의 인위적 불량이 중첩되는 경우도 있곤하여 하드웨어적인 점검이 진행된 경우에는 접수를 받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부분 시간 낭비이고, 진행을 하더라도 배 이상의 비용을 청구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불량이 병합되어 있는 경우 물리적 수리를 완료했더라도 복구 불능의 플래터 손상이 있는 등 여러 변수가 존재합니다.
부품용으로 보내주신 하드는 용량만 같을 뿐 하드웨어나 펌웨어 등이 모두 다른 하드이며, 전체적으로 진행이 여의치 않다고 판단되면 현 상태로 반송해 드리겠습니다.
첫댓글 예 제가 커버를 열어봤습니다. 따로 수리한적은 없구요 ㅠㅡㅠ
많이 긁혔나해서 열어서 확인만 해봤습니다. ㅠㅡㅠ 죄송합니다 ㅠㅡㅠ. 혹시 기판고장인가해서 보낸 하드 기판이랑 교체해서 켜봤습니다. 완젼하 같은 하드가 필요한 거네요 ㅠㅡㅠ 죄송합니다 ㅠㅡㅠ. 모르는데 괜히 손댔네요 ㅠㅡㅠ
아ㅠ 자가수리 부분에 체크한 신청서파일을 업로드 안했네요 ㅠㅡㅠ 죄송합니다 ㅠㅡㅠ 죄송합니다 드릴말씀이 없네요. 결정에 따르겠습니다. 까페장님 죄송합니다. 오해는 말아주세요ㅠㅡㅠ
하드디스크는 일반 전자기기 처럼 생각하며 다루면 안됩니다. 특히 커버를 오픈하여 무언가를 하는 경우는 매우 신중해야 하는 것이죠. 하드가 동작할 때 원판(플래터)와 헤드의 간격은 상상 이상으로 간극이 좁습니다. 먼지 입자보다도 매우 작기 때문에 작업조건도 그 청정도가 100클래스를 넘습니다. 자칫 잘못해서 지문이라도 뭍게되면 끝이라도 생각해야 합니다.
내부를 점검하지는 않았지만 정상이라고 가정하더라도 헤드 교체가 필요한 상황으로 보이며, 헤드 교체로 살아난다고 하더라도 추가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복구가 목적이지만 그 과정에서 동일하드 수급과 모험 등을 감수하기에는 비용적 부담이 크므로 차라리 일반복구 업체가 유리하십니다. 성공시 복구비용이 높긴하지만 그것만 부담하면 되기 때문에 수고는 하지 않으셔도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미 커버를 오픈하신 상태라 의뢰 또한 여의치 않을 것을 감안하여 희망하실 경우 헤드교체 작업은 해보겠습니다. 부품수급해 주셔야 하는 조건이고 여건이 허락치 않으시면 현 상태로 보내 드리겠습니다.
예~~ 희망합니다. ㅠㅡㅠ 부품은 어떤걸 구해드리면 되나요? 모델 기준같은거 말씀주시면 준비하겠습니다
바라쿠다 2000GB Green 모델이며, (1)모델명 : ST2000DL003 (2)P/N : 9VT166-301 (3) F/W : CC32 (4) Site : WU (5) 구입일 : 2011.08
라벨에 있는 정보입니다. (1)~(4)는 맞아야 합니다. 같은 시기에 판매된 것은 대부분 일치합니다.
현재 이베이에서 구매해서 배송진행중입니다. 한국도착하면 보내겠습니다. ㅠㅡㅠ
@김진모 예..알겠습니다.
@chaeun 드디어 미국에서 하드가 도착했습니다. 중간 배송지 경유로 좀 걸렸네요 ㅠㅡㅠ 내일 아침에 바로 보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