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답사 안내(서대문형무소역사관, 28일(토) 오후 2시)
안녕하세요. 카페지기 인사드립니다.
지난 8월 망우리역사문화공원, 9월 효창공원 답사에 이어 10월에는 한국 근현대사의 중요한 역사 현장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을 답사하려고 합니다.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1987년까지 독립운동가분들이 일제에 의해 온갖 고문당하고, 민주화운동가들이 독재정권에 의해 고초를 겪었던 어두운 기억을 간직한 곳입니다. 서대문형무소는 한국을 대표하는 Dark Tourism의 현장입니다. 일제의 잔혹상을 재현한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결코 유쾌한 답사지가 아닙니다. 하지만 아름답고 자랑스러운 역사만을 알고 쓰라린 상처를 가진 역사를 알지 못한다면, 한쪽에만 치우친 잘못된 역사를 배우는 것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다시는 100년 전 일본의 식민지가 되는 아픈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인권을 탄압했던 과거의 부끄러움을 씻어내기 위해서라도, 비극의 현장을 바로 보고 느꼈으면 합니다.
이번 답사에서는 다음의 사항에 주목해서 돌아보려고 합니다.
1. 서대문형무소가 조선의 감옥과 다른 점은?
2. 서대문형무소가 독립운동의 성지인 이유.
3. 서대문형무소의 수감생활은 어떠했을까?
4. 우리가 기억해야 할 독립운동가분들의 삶.
5. 왜 서대문형무소는 해방 후에도 민주주의를 탄압하는 장소가 되었을까?
6. 다크투어의 대표지 서대문형무소가 인권기념관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시간이 허락되시는 분은 참석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답사 일시 : 10월 28일(토) 오후 2시 ~ 5시
모임 장소 :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전시관(구 보안과청사) 앞 (매표소에서 표를 끊고 들어오시면 됩니다).
오시는 방법 : 3호선 독립문역 5번출구로 나오시면 됩니다.
참가 회비 : 2만원 (자료집 제공) (입장료 별도-개별 입장)
** 자료집을 출력해야 하므로, 참석하실 분은 미리 아래 계좌로 송금해주셨으면 합니다.
** 국민은행 019-21-0964-618 김용만 입니다.
** 송금 후 010-2258-0740로 문자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참가자 성함)
감사합니다.
카페지기 拜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