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댓글 작성 수 제한 떄문에 게시글을 적습니다. 제가 아는 한도에서 코스피 200 선물 옵션 등 답변을 드립니다. 꼭 다른 전문 의견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선물 거래 만기일. 1년 4 차례. 3/6/9/12월 분기별/ 각 해당월의 두번 째 목요일. 3개월 단위
옵션 만기일 : 1년 12차례. 매월 두번째 목요일. 1개월 단위
주요: 3/6/9/12월 선물과 옵션이 동시에 만기되는 동시만기일이 중요함. (카카오는 선물 및 옵션 종목 둘 다에 해당함)
그리고 인터넷에서 주요한 선물/옵션의 지식정보들을 찾아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다만 제 개인적인 의견 및 정보를 약간만 추가합니다.
코스프에서 카카오 주식가격을 변동시키는 선물 옵션거래의 영향을 알려면, (증권사 hts등에서 확인 가능함. 단 실시간 정보는 결코 아님) 선물 베이시스 가격의 변동을 짐작해 보면 됩니다. 그리고 기초주권 종목 135개가 늘 중요합니다. (카카오, 하이닉스, 셀트리온 삼성전자 등 포함)
1) 선물 베이시스(basis) 가 (-), 즉 선물지수가 KOSPI지수보다 낮을 때 저평가된 선물을 매수하고 고평가된 현물을 매도. (선물 연장 즉 롤 오버 안함. 백워데이션)
2) 선물 베이시스가 (+), 선물 지수가 KOSPI200지수보다 높을 때, 고평가된 선물을 매도하고 저평가된 현물을 매수하는 거래. (선물을 다음으로 롤 오버함. 콘탱고라고 함)
1. 선물 근월물 매수 롤 오버 = 현물 주식 매수(종가 등 매수하여 차익 보유), 차월물(고평가) 선물 매도
2. 선물 근월물 매도 롤 오버 = 현물 주식 매도( 종가 등 매도하여 차익 보유) 차월물(저평가) 선물 매수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거래 참여자의 성격 입니다. 즉 개인 투자자는 선물 매수인 콜 옵션을 많이 매수합니다. 왜냐하면, 현물 주식가격이 자기가 예상한 선물가격과 다르면 그냥 위약금만 물고 계약을 포기할 수 있는 게 바로 콜 옵션이기 떄문입니다. 의외로 외국인도 콜 옵션을 많이 매수합니다. (주식 가격 상승 또는 하락의 경우는 그때만다 늘 다른 만큼 유의해야 합니다)
반면에 기관 즉 금융증권사는 선물매수인 콜 옵션이 아니라 선물매도인 풋 옵션을 많이 합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주식 가격과 기업에 대한 정보를 상대적으로 (절대적으론 아님) 많이 알고 있어서 매수로 이익을 보는 것 보다는 매도로 이익을 볼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풋 옵션은 콜 옵션과 달리 위약금만 물고 계약을 포기할 수가 없습니다. 무조건 그 가격에 팔아야하는 의무를 지닙니다.
콜 옵션과 달리 수익도 크지만 리스크도 큽니다.
그리고 국가 투자 주체의 경우(우정/우체국) 파생상품인 선물옵션의 거래세가 0.3% 나 홀로 면제되기 때문에 국내 증권사들이 국가투자자(우체국) 자본으로 선물 거래 대행을 많이 합니다.
여러 가지 수급논리가 있지만, 전체 지수가 상승할 가능성이 크면, 선물옵션으로 주가 상승, 전체 지수 하락할 가능성이 크면 선물옵션으로 주가 하락 둘 다 언제나 가능합니다. 물론 기업의 상태, 이익금, 미래가치 등이 먼저 더 선행적으로 파악되어 적용되는 선물옵션 종목입니다. 카카오는 선물옵션에더 상승과 하락 둘 다 지금껏 많이 경험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구조적 논리상 개인 투자자는 동시호가 때문에 절대로 선물 거래를 특히 매도 가격을 미리 맞추는 풋옵션 파생상품 선물옵션 거래를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당장 중요한 건 미국시장의 변동성이 상승인가 하락인가라는 물음표 인게 틀림없습니다.
-------------
그리고 좀전에 미국시장 관련 제 의견과 타인 분 의견을 구하던 글을 쓰다가 컴퓨터 오류로 그만 삭제 되엇는데. 다음주 초에 다시 적으려 합니다. 누구던 미국시장 전망의 고견을 근거중심과 통계분석으로도 주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의견을 구하는 것인 만큼, 맞다 틀리다 식의 극단적인 요청은 하지 않습니다. 저번주 나스닥이 6천800 전후를 변동하여서 실로 예의주시하는 중 입니다.
미국시장이 카카오는 물론 전체 코스피 지수에 절대적 입니다. 시가총액 34% 외국인 비중 영향력. 개인은 31% 정도 비중으로 알고 있습니다.
첫댓글 어렵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의견나누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열심히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읽기만 했네요 ㅎ 이해를 못함
K*어. 아마 제가 설명을 잘 못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작년도 선물옵션 만기일 관련 기사 등 검색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제가 적어드린 증권사는 풋 옵션 (선맬매도 계약)을 자기 증권사 자금이 아니라 국가(우정사업본부 -우체국)의 자금으로 운영하는 만큼, 이들이 3/6/9/12월 2번째 목요일 동시만기일에 어떤 태도를 보이느냐 (선물 연장- 주가 상승, 선물 매도-주가 하락, 또는 상승, 보합, 그리고 그 폭이 매번 상이함) 따라서 주가(현물시장)가 영향을 받는게 사실입니다. 카카오 및 모든 기초주권 (135개 종목)은 그렇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번주 수요일에 나스닥 6천800을 근거로(지난글) 6월 까지 변동 후 미국시장 진정 및 상승
도움 되는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을 전망했었습니다. 그리고 나스닥이 목 6천700, 금 다시 6천800 회복 등 레버리지 펀드 등의 변동성 속도가 너무 큽니다. (기타 근거는 미국 3개월-10년 채권 금리 차이, 환율 1050원-1,110 원 움직임 올해 전체) 미국 시장이 글로벌 증시 전체에 유동성 공급측면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지녔습니다. 국내 시장도 포함. 미국시장 변수로 모든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함. 개별 기업의 상황은 추후에 논의 할 재료임. 그래서 미국시장에 대한 고견을 '근거중심'으로 가르쳐 주실 분 찾습니다. 제 의견과 반대, 보안 또는 제 3의 의견 등 무엇이던 들어보고 싶습니다. 맞고 틀리고는 그 다음의 문제입니다. 근거 있는 의견라면 서로 참조가 될듯.
K*투기가 아닌 투자를 노리는 커뮤니티라 생각해서 적습니다. 개인도 선물 거래 비중이 2016년 5%에서 2017년 12월엔 약 15%정도나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통계 재확인 필요). 개인 투자자는 가급적 선물거래를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동시호가 제도 때문에 구조적으로 너무나도 불리합니다. 특히 한 번에 제법 큰 수익을 노리려고 하는 선물매도 풋 옵션 거래는 정말로 쳐다도 안 보시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자칫 기만 당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 의견입니다.
너무 리스크가큰거같아
선물 옵션은 처다보지도
않겠습니다.ㅎ
감사합니다~^^
archive님 감사합니다 ~
항상 감사하며 잘 배우고 있습니다.
어렵네요ㅎㅎㅎ
감사합니다~^^
내공이 어마어마 하시네요. 공부 많이 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사실 선물 옵션의 각자 포지션은 예단하여 맞추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봅니다.
그리고 글로벌 증시는 저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