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에서 직장생활을 하지 않았던 나이가 어린 유학생들 중에서 영국에서 처음 급여를 받게 되면 세금이 엄청나다고들 하고는 하는데 사실 한국이나 영국이나 어디가 확실히 많고 적다기 보다는 그냥 비슷하다고 해도 되는 정도입니다.
사회보장 제도가 다르고 물가도 다르고 해서 양국간 세제를 정확하게 비교하는 것이 가능할지 전문가들이나 얘기할 사항이라고 보는데 어쨋든 소득세를 포함한 세금징수 제도는 어느 나라이든 비슷한 방식일 것입니다.
급여 소득자의 소득세는 원천징수가 되는데 그 의미는 내가 월급을 받고서 소득세를 내는것이 아니라 미리 회사에서 세금을 제하고 나서 나머지를 준다는 것입니다.
매 회계년도 말이 되면 1년간 납부한 세금이 초과징수 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초과된 금액은 돌려주고 부족한 급액은 더 가져가는 식으로 하는것이 연말정산입니다.
영국의 소득세율은 20%, 40%, 50%인데 이런 비율이 급여에 그대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별로 세금이 붙지 않는 얼마까지 공제되는 액수가 있어서 이를 Personal allowance라고 합니다.
급여에서 이를 제하고 나머지 액수에 대해서 소득세율이 적용된다는 의미입니다.
20%는 초기 얼마까지 이후 초과된 액수에서 다음 얼마까지에 대해서는 40% 이후 초과되는 액수에 대해서는 50%로 계산되는 식이기 때문에 대충 총 급여의 1/4 정도를 제하고 실수령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Council tax는 One bed flat이란 방의 갯수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 집의 Valuation에 따른 band로 정해지는 것이라서 같은 one bed flat이라도 아주 최근에 지어진 Luxury flat과 아래된 낡은 flat과는 차이가 많이 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Council 자체에 따라서도 Council Tax는 조금 다릅니다.
따라서 집을 구경할때 반드시 Council tax band를 물어봐야 합니다.
혼자 독신으로 직장생활을 한다면 집에서 음식을 해먹을 일이 많지 않을것이므로 침실이 따로 있지 않은 Studio flat으로 하는것도 상관이 없을것이지만
같은 Studio라고 하더라도 Open plan인가 별도 주방이 있는가 이런것도 차이가 많으니 반드시 직접 가보고 나서 결정을 해야합니다.
영국에서의 직장생활을 생각하다보니,
세금이 여간 많은게 아니네여 ㅠㅠ
영국에서 직장다니면서, 플랏 하나를 얻어서 (방1개,거실1개 이런구조) 살아갈 생각인데
세금이 얼마나 되는지 계산하기가 너무 힘드네요 !!
월급을 받고 내야하는 소득세는 몇 % 인지,
또 Kingston 지역이나 뉴몰든 쪽에 산다고 했을때 대략적인 Council Tax는 얼마인지,,
또 기타 다른 세금 내야하는게 있는지 알수있을까요?!
혹시 한국에 돌아가게 되면 소득에 대한 세금은 돌려 받나요???
답변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