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용품, 야외용 가구 및 여름상품들 등 수요 증가 예측 –
- 한국 기업들 트렌드 예측하여 알맞은 시기에 수출 준비 필요 -
□ 노동절 미국 소비자들 특징
ㅇ 노동절이란
- 미국 노동절이란 미국 연방 공휴일의 하나로, 9월 첫째 월요일로 정해져 있음.
- 노동절은 미국의 노동자들에게 감사하는 뜻깊은 날로 많은 도시에서 노동절 기념행사 퍼레이드 및 기념식들이 열림.
-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노동절을 기점으로 여름이 끝나는 것으로 인식하며 해변을 비롯한 전국의 휴양지들과 본래 고향으로 마지막 휴양을 즐기러 떠나기도 하며 연휴를 맞이하여 다양한 소비를 함.
ㅇ 노동절 가족, 소비가 함께하는 휴일
- 소비 트렌드 미디어 기관 Offers.com은 노동절이 다가옴을 맞이해 1000명이 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쇼핑, 소비 및 휴가 트렌드를 조사함.
- 44%의 미국 국민들은 노동절 연휴를 고향 방문 등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응답함.
- 27%의 응답자와 24%의 응답자들은 각각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며 가족들과 바비큐를 하는 것을 준비한다고 함.
- 소비자들은 이 노동절 주말에 최대 80%의 세일들을 찾을 수 있으며, 많은 사람이 연휴 할인을 이용해 소비에 기대 중에 있음.
- 설문 조사에 따르면 평균적인 미국인은 노동절 주말 쇼핑에 150달러를 사용함.
ㅇ 소매 트렌드
- 대형 마켓들은 미국의 노동절(Labor Day)을 맞이해 대형 세일을 준비하는 것이 미국의 전통적인 문화임.
- 조사에 따르면 약 32%의 소비자들은 타겟과 월마트등과 같은 대형 마트에서 쇼핑을 계획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1%의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계획했으며 25%의 소비자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오고가며 가장 좋은 세일 품목을 찾아서 쇼핑하여 “득템”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 LA Times의 보도에 따르면 전통적으로 노동절에 가장 세일이 좋은 품목은 침대류(매트리스)와 가정용품들로 선정됨.
- 소비 전문기관 Offers.com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설문조사를 통해 28%가 미국 학생들의 개학시기에 맞추어 학교용품 쇼핑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함.
- 22%는 의류, 18%는 전자기기, 22%는 가구, 10%의 소비자들이 매트리스 구매를 할 것이라고 계획 중에 있음.
- 다수의 소비자들(20%)은 평균적으로 약 100달러를 소비할 것이라고 인터뷰함.
Labor Day 쇼핑 설문조사
자료원: Offers.com
□ 노동절 연휴 유망품목들
ㅇ 바비큐 그릴 및 관련 제품
- 미국 내 바비큐 시즌으로 평가되는 4월부터 8월까지의 시즌이 마무리 되며 다양한 소매점에서 바비큐 그릴과 그 관련 제품에 대한 세일을 대폭으로 진행할 것으로 예측됨. 주택 관련 용품 전문 판매점 Home Depot과 같은 곳에서는 Labor Day 스페셜 세일로 다양한 바비큐 관련 제품들의 세일을 진행할 것이며 9월이 지나면 대부분의 바비큐 제품들은 50%이상의 세일 품목으로 바뀔 것으로 전망됨.
ㅇ 야외용 가구
- 최근 미국 소비자들은 저가 캠핑용품보다 우수한 품질의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로 바뀌고 있다고 함.
- 특히,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기능성 소재로 제작된 아웃도어 및 캠핑용품은 무게가 가벼워 휴대가 편하고, 내구성이 강해 장기간 사용 가능해 캠핑 마니아들에게 인기가 높은 편임.
- 바비큐 제품과 더불어 Labor Day 연휴 기간에 가장 좋은 세일 품목 중 하나는 아웃도어 가구들로서 타겟에서는 파티오와 가든용 가구를 약 30% 세일 할 것으로 예측되고 Overstock은 약 75%까지 세일을 진행 할 것으로 예측됨.
- Home Depot과 월마트 또한 스페셜 세일 기간을 거쳐서 아웃도어 가구 판매에 집중 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인기있는 유망품목으로 사례됨.
ㅇ 여름(S/S) 상품들
- 8월이 시작되고, 시장에는 가을이 다가옴을 알리며 가을 상품들이 시장에 나오기 시작함.
- 새로운 계절이 시작되기 전, 그 전 계절의 상품들은 마지막 할인행사가 진행됨.
- 이에 따라 8월에는 마지막으로 여름 품목들의 대형 할인이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소비자들에게는 놓칠 수 없는 기회임.
- 특히 미국의 대형 마트 메이시스(Macy’s)와 JCPenney 에서는 최대 80%까지 패션관련 상품들이 소비자들을 기다릴 것으로 기대됨.
ㅇ 가전제품
- 가전제품 제조업체들은 일반적으로 9월과 10월에 새로운 제품들을 출시함. 최신 모델들을 판매하기 위해 미국의 대부분의 소매 업체는 냉장고, 조리대, 세탁기 건조기 세트 및 기타 주요 가전제품을 40%까지 할인 할 것임.
- 특히 미국 내 주요 마트들인 Best Buy, Sears 및 Home Depot와 같은 매장들에서 세일을 많이 진행하며 인터넷으로 쇼핑할 경우에는 Labor Day 스페셜 무료 배송으로 고객들을 유치함.
ㅇ 여행상품
- 여행상품에 대한 정보 조사기관 Travel and Leisure에 따르면 9월과 10월은 여행자들이 비교적 없는 시기로서 9월과 10월에 하와이와 캐리비안쪽 여행과 관련된 여행 상품들의 판매가 우수하다고 전함.
ㅇ 커피
- 9월 29일은 미국에서 ‘커피의 날’로 지정해 둔 날이기 때문에, 커피의 판매가 상당히 높을 것으로 예측되며, 관련 제품의 판매도 자연스럽게 증가할 수 있을 것임.
ㅇ 매트리스(Mattresses)
- 2016년 Labor Day 연휴 기간 동안 월마트는 매트리스를 79달러에 파격적인 최저가격으로 판매를 시작함.
- 2017년도 월마트에서 매트리스 세일을 진행 할 것으로 보이며 브랜드에 상관없이 고급 퀄리티인 메모리 폼 모델들도 모두 저렴하여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을 것으로 예측됨.
- Sears 해마다 노동절(Labor Day) 기간 환상적인 매트리스 세일을 내놓음.
- 평소에는 최대 25%의 제품이 최대 60% 까지 할인되기도 함.
- 제품 세일 전문 조사기관 Offer.com은 Sears가 2017년에도 놀랄만한 매트리스 관련 세일을 진행 할 것이라고 예측함.
□ 인기 없는 품목(What not to buy)
ㅇ 가을 옷
- 9월이 시작되며 날씨가 쌀쌀해지며 소비자들은 가을을 대비함. 하지만 Labor Day 세일에 가을 옷 구매는 가장 효율이 없는 품목이며 세일에 영향을 받지 않는 품목임. 가장 비싸게 판매되고 있는 품목이기 때문에 가을 옷 품목은 11월-12월 연말까지 기다리는 것이 올바름.
ㅇ 전자기기
- Labor Day 연휴 기간에 전자기기와 관련된 세일이 진행되는 것은 사실이나 11월과 12월에 있는 미국의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에 있을 세일에 비교한다면 구매가 효과적이지 않아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지 않을 것으로 보임.
□ Labor Day 연휴 유통망 특징
ㅇ TV 세일이 가장 높을 유통망
- Labor Day 세일 기간동안 TV 품목의 수요가 가장 높을 곳으로는 Best Buy, Dell, Overstock이라고 조사됨.
- TV는 9월부터 본격적으로 새로운모델들의 세일이 시작되며 연말까지 진행되는 품목 중 하나임.
- Best Buy는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전자기기 유통망 중 하나로 다양한 TV 종류의 세일이 이 기간 진행돼 왔음.
- Dell과 Overstock은 Labor Day 세일 기간 동안 전자기기들의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이 기대되는데 특히 TV 품목은 50%에서75%까지 세일이 진행되는 것으로 예측됨.
- 두 회사는 온라인을 통해 판매되는 전자기기가 많을 것으로 예측되며, 온라인을 통한 포인트 적립과 같은 더 많은 보상 프로그램을 진행 할 것으로 전망됨.
ㅇ 바비큐 그릴 판매에 좋은 유통망
- 바비큐 그릴은 Home Depot, Lowe’s, Kmart가 Labor Day 연휴 기간 동안 가장 다양하게 제품을 취급할 것으로 예측됨.
- Home Depot은 2016년 Labor Day 연휴 동안 소비자들에게 가장 좋은 가격대의 바비큐 그릴을 판매했다고 알려졌으며 앞으로 매년 노동절 연휴에 가장 중요한 품목으로 바비큐 그릴을 선택 할 것이라고 전망됨.
ㅇ 의류
- 콜스(Kohl’s)는 지난 몇 년 간 전통적으로 Labor Day 세일 기간 동안 남성과 여성을 가리지 않고 의류쪽, 특히 운동복에 중심적으로 품목을 강화하여 세일에 들어간 것이 눈에 띄며 또한 액세서리와 신발들의 세일도 많았음. 2017년에도 자신들의 특성을 살려 의류와 패션 뷰티 쪽에서의 세일을 진행 할 것임.
ㅇ 학용품
- 타겟(Target)은 2016년 학용품들을 중심으로 Labor Day 세일에서 큰 세일을 진행하였고 좋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짐. 특히나 한 물건을 사면 다른 물건에 대한 50% 세일을 해줌으로 다양한 물건의 판매 전략을 짜임새 있게 운영함. 2017년 에도 학용품을 중심으로 대형 세일이 이루어지며 수요가 높을 것으로 조사됨.
□ 시사점
ㅇ 온라인으로 판매 계획 시 배송비 중요
- 이 기간에 온라인 제품 수출을 도모하는 경우 배송비가 중요함.
- 미국 소비자들은 온라인 업체들의 연휴기간 무료배송 여부를 따져보는 경향이 있음.
- 자사의 배송비가 경쟁업체들보다 높을 경우, 이 기간 동안 배송비를 절감시켜줄 방안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함.
ㅇ 미국의 연휴기간 소비트렌드 파악한 제품 준비 및 전략 필요
- Labor Day 연휴는 미국 국민들의 각종 소매 품뿐 아니라 여행상품들에 대한 지출 및 소비가 늘어나는 미국의 대표 연휴 중 하나로,한국 기업들이 수출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시기임.
- 봄/여름 상품들 그리고 학교가 다시 시작되는 시기로 학교용품과 관련된 품목들의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측됨.
- 시즌이 끝나가는 캠핑용품들, 바비큐 그릴, 학용품, 매트리스 및 커피 상품을 구매하기 가장 좋은 시기임.
- 한국 업체들은 자신들의 아이템을 파악하고 시장 수요에 맞는 제품으로 시장진출을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LA Times, Deal News, Offer.com,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