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동 및 가족 개발 연구소, 아동 카시트 수입세 인하를 제안
방콕에서 인접한 싸뭍쁘라깐 고가도로에서 픽업트럭에 타고 있던 6세 소년이 외부 충돌로 인해 창문 밖으로 튕겨나가 아래 약 30미터 아래로 떨어져 사망한 사건이 발생한 것으로 마히돈 대학(Mahidon National University) 아동 및 가족 개발 연구소(สถาบันแห่งชาติเพื่อการพัฒนาเด็กและครอบครัว) 아피싹(รศ.นพ.อดิศักดิ์ ผลิตผลการพิมพ์) 소장은 부모가 어린 아이를 차에 태울 때 어린이 좌석을 사용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2022년 도로교통법(제13호) 제123조에서는 “6세 미만의 어린이 승객은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어린이용 안전 시트 또는 어린이 전용 시트에 착석해야 한다(คนโดยสารที่เป็นเด็กอายุไม่เกิน 6 ปี ต้องจัดให้นั่งที่นั่งนิรภัยสำหรับเด็กหรือนั่งในที่พิเศษสำหรับเด็กเพื่อป้องกันอันตราย)”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부모들이 무시하고 있는 것이 현재 상황이다.
아피싹 소장 말에 따르면, "자동차가 일정한 속도로 움직일 때 80-100킬로와 같은 급격한 속도 변화가 있다가 충돌, 브레이크, 각종 충돌로 인해 속도가 0으로 변경되면 차 안의 물체와 사람 모두 계속해서 같은 속도로 움직이게 된다“고 말하고, 이러한 경우 안전벨트는 성인에게 효과적이지만 어린이에게는 효과적이지 않으며, 때로는 벨트가 맞지 않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어린이용 카시트(คาร์ซีท)가 고가라서 구입을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정부는 수입 세율을 인하해야 한다고 말했다.
태국, 2025년부터 플라스틱 쓰레기 수입 금지
태국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플라스틱 쓰레기(เศษพลาสติก)’ 수입을 2025년 1월 1일부터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2023~2024년은 이행 기간으로 수입을 제한한다.
다만, 자유지역 내 폐플라스틱 수입(2023~2024년)은 지정된 14개 산업공장, 자유지역에 위치한 수출용 생산원료로 폐플라스틱을 사용하는 모든 공장에서만 허용되며, 연간 총 372,994톤의 실제 생산능력을 초과하지 않는 한에서 수입이 허용된다.
전 세계 많은 국가에서 재사용 및 리필에 중점을 둔 법률을 도입하면서 폐기물을 줄이고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태국 남부에서 신종 양난초 ‘Aphyllorchis periactinantha’ 발견
프린스 오브 쏭크라 대학(Prince of Songkla University) 식물학자 팀은 남부 쏭크라 지방 야생동물 보호구역에 있는 보리팍 폭포(น้ำตกบริพัตร)에서 신종 양난초 ‘Aphyllorchis periactin’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신종 양난초 'Aphyllorchis periactinantha'는 보리팍 폭포에서 발견된 것으로 태국어로 '흐엉펭 보리팟(เอื้องแฝงบริพัตร)'이라고 명명되었다.
‘Aphyllorchis periactinantha’ 꽃 색깔은 흰색과 부드러운 노란색이며, 꽃이 피믐 기간은 10월에서 12월이며, 가지는 150센티까지 자라며 꽃으로 가득하다고 한다.
태국 국화인 난초는 약 1,500종류가 있으며 정글이나 숲에서 자라고 있지만, 길가에 자라는 것도 볼 수도 있다. 또한 난초 수출량은 태국이 세계 1위이다.
물에 수몰된 차 트렁크에 3명 시신 발견, 최남부 나라티왓에서
2월 21일 최남부 나라티왓에서 연못에 수몰된 승용차 트렁크에서 남성 3명(38, 27, 19) 시신이 발견되었다. 또 현장에서 약 20킬로 떨어진 강에서 다른 남성(33)의 시신도 발견되었다. 4명은 모두 총으로 여러 곳을 맞아 사망한 상태였다.
피해자는 전원 나라티왓에 살고 있던 사람으로 경찰은 4명이 마약 등의 조직범죄와 관련해 살해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하고 있다.
파타야에서 프랑스인 사기범을 체포, 오버스테이 47일
동부 파타야에서 2월 22일 오전 10시 반 3억6900만 바트 이상의 사기와 자금세탁 혐의로 EU에서 지명수배 중이던 프랑스인 남성(43)가 체포되었다.
태국 경찰은 주태 프랑스 대사관으로부터 EU에서 체포장이 발부되었지만, 용의자가 도주해 태국에 입국했다는 통지를 받았다고 밝혔다.
파타야 경찰과 입국관리국, 파타야 관광 경찰은 2월 22일 방라뭉군 넝쁘르 주택 수색해 숨어 있던 용의자를 체포했다.
발표에 따르면, 용의자는 3번 태국에 입국했고, 비자는 2023년 1월 3일에 체류 기한이 만료되어 47일 오버스테이 상태였다고 한다.
푸켓에서 전자담배 판매점 적발, 밀수 담배나 밀수 술도 압수
남부 푸켓 무엉군(도청소재지)에서 전자담배나 밀수된 담배 등을 판매하고 있던 상점이 적발되어 3명이 체포되었다.
경찰과 푸켓 시청 직원들은 무엉군에 있는 작은 가게에서 태국에서는 불법인 전자담배가 판매되고 있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해 2월 21일 오후 10시경에 가택 수색을 실시했다.
가택 수색으로 발견된 것은 밀수 담배 2,400팩, 전자 담배 90개, 전자 담배 코일 107개, 전자 담배 노즐 87개, 전자 담배 리퀴드 69팩(총 용량 3.74리터), 밀수된 알코올 음료 13개였다.
덧붙여 가게 앞에서 방금 전에 구입해 전자담배를 12개를 소지하고 있던 남성과 가게 직원 2명도 함께 체포했다.
타이 스마일, 푸켓 공항에 긴급 착륙
2023년 2월 22일 태국 항공사 ‘타이 스마일(Thai Smile Air)’ 에어버스 A320 항공기가 엔진 문제를 일으켜 푸켓 국제공항에 긴급 착륙했다.
푸켓 정보센터 2월 23일 발표에 따르면, 타이 스마일은 오후 1시에 긴급 착륙했다고 발표하고, “타이 스마일 항공이 엔진 고장이 발생했다. 조종사는 비행기를 안전하게 착륙시켰지만, 불가항력으로 인해 경착륙 및 테일 스트라이크 발생했다(สายการบิน Thai smile เกิดเหตุเครื่องยนต์ขัดข้อง นักบินนำเครื่องลงได้อย่างปลอดภัย แต่ด้วยเหตุสุดวิสัยทำให้เกิดการ Hard Landing และ Tail strike)”고 밝혔다. 승무원과 승객은 모두 무사했다.
덧붙여 활주로는 오후 1시 55분부터 오후 2시 50분까지 폐쇄되었고, 손상된 활주로 표면 1제곱미터 수리가 실시되었다. 이 폐쇄로 인해 항공편 약 20편에 지연이 발생했다.
푸켓, 노면 전철 계획 공청회 종료
태국 대량고속운송공사(MRTA)는 2월 21일 푸켓 ‘노면 전차(트램, รถราง)’ 계획 제1기에 관한 공청회를 종료했다.
푸켓 노면 전철 계획은 총 길이 58.5킬로 노선으로 정차역이 23개역이다. 차량만으로 적어도 100억 바트가 소요될 전망이며, 이후 푸켓 국제공항과 찰롱 오차로를 연결하여 찻창 항까지 연장될 예정이다.
태국 대량 고속 운송 공사는 공청회에서 건설 예정 루트를 따라 주민을 초대하여 노면 전철 시스템과 역 및 운임 후보에 대해 논의했다.
푸켓 노면 전차는 태국이 2028년 엑스포(Expo) 개최국으로 선정돌 경우 그때까지 가동할 예정이다.
캄보디아 소녀가 조류독감으로 사망, 태국도 경계
캄보디아에서 11세 소녀가 조류독감으로 사망한 것으로 밝혀져 태국에서도 경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바이러스 학자 아난(ดร.อนันต์ จงแก้ววัฒนา) 박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캄보디아 소녀가 감염되어 사망한 것으로 태국은 'H5N1 조류독감'에 대해 경계해야 한다(ไทยต้องเฝ้าระวัง ‘ไข้หวัดนก H5N1’ หลังพบเด็กหญิงชาวกัมพูชา ติดเชื้อและเสียชีวิต)”는 글을 올렸다.
사망한 캄보디아 소녀는 캄보디아 남부에 위치한 프레이벵주(Prey Veng province)에 살고 있었으며, 수도 프놈펜 동쪽이다. 고열과 기침이 있어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2월 16일 조류인플루엔자 진단을 받고 도립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하지만 이후 소녀의 상태가 악화된 것으로 프놈펜에 있는 국립 어린이 병원으로 보내져 치료를 받았으나 2월 22일 사망했다. 사망한 소녀에게서 조류 인플루엔자(H5N1)가 검출되었다.
아난 박사는 H5N1은 이전에도 여러 지역에서 포유류들 사이에 감염이 확산되었고, 태국 이웃나라에서 사람에게 감염이 확인된 것으로 엄격한 모니터링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경비원이 CCTV를 무력화시키고 iPad 8대 훔쳐, “오토바이 대출금 지불을 위해”
동부 촌부리도 싸타힙 경찰은 2월 23일 TOYOTA PATTAYA (1998) 회사에서 iPad 8대를 훔친 혐의로 이 회사 경비원 29세 남성을 체포했다.
체포 후 조사에서 경비원 남성은 2월 20일 오전 7시경 TOYOTA PATTAYA(1998) 회사 CCTV 카메라 시스템을 무력화사키고 iPad를 훔쳤다는 것을 인정했으며, 훔친 iPad는 경비원 남성 방에서 발견되어 경찰이 압수했다.
경비원 남성 말에 따르면, 오토바이 대출금을 지불해야 하는데 돈이 없었서 iPad를 흠쳐 현금화하여 대출을 지불할 생각이었다고 진술했다.
얼굴과 이름을 한국풍으로 바꾼 태국인 마약범을 체포
경찰은 2월 24일 마약 거래를 하고 있던 태국인 남성 지민 정 용의자(25세)를 방콕 방나 콘도에서 체포했다.
태국 세관 당국은 2022년 11월 11일 도착한 퍼즐 상자 안에서 2,575그램의 MDMA와 엑스터시 정제 290정을 발견했으며, 경찰이 용의자를 추적해 2월 24일 함정수사에 의해 체포했다.
지민정 용의자는 한국인풍으로 개명한 태국인으로 소추를 피하기 위해 이름을 한국인풍으로 개명했고, 얼굴도 성형을 반복해서 한국인풍이었다고 한다.
용의자는 경찰 조사에 대해, 웹을 통해 약물을 주문하고 비트 코인으로 지불하고 유럽 국가에서 태국으로 대량으로 수입하고 있었다는 것을 인정했다.
.
첫댓글 조류독감으로 사망.......xx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