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제조업의 대규모 이동이 중국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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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8월 27일 중국 동부 장쑤성 롄윈강의 한 공장에서 노동자가 수공구를 사용하여 컨테이너를 만들고 있습니다. (STR/AFP)
요즘 중국 경제 에 대한 부정적인 뉴스가 끝없이 쏟아지는 것 같습니다. 진행중인 에버그란데 디폴트와 임박한 그림자 부채 위기는 중국 공산당에게 충분한 골칫거리를 야기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세계는 현대사에서 가장 심각한 공급망 위기의 한가운데에 있음을 갑자기 알게 되었습니다.
"뛰어난" 풍경은 더 이상
당연히 전 세계는 중국 공산당 정권이 이 위기의 뿌리라는 사실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전염병 기간 동안 베이징 정부의 비열한 역할과 중국 공산당 바이러스 (통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심각한 피해 를 입은 국가에 대한 무관심 .
앞서 언급한 위기와 기타 위기를 고려할 때 외국 제조업체에 대한 중국의 매력은 이전보다 훨씬 덜 매력적입니다. 이에 '니어쇼어링(nearshoring)'이 글로벌 트렌드로 떠올랐고 중국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간단히 말해서 "근해 아웃소싱"은 주요 시장에 더 가까운 국가로 생산 라인을 이전하는 회사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중국은 더 이상 예전의 나라가 아닙니다. 물론 중국만이 인생의 우여곡절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조업에 관한 한 중국의 비즈니스와 정치적 분위기는 급속히 악화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염병으로 인한 노동력 부족과 자원 부족은 중국의 생산 및 공급망과 같은 기본 무역 요소를 계속 방해하고 있습니다.
악화되는 상황에 대응하여 중국 최대 제조 지역인 광둥성은 더 많은 다국적 생산 라인을 유치하기 위해 외국인 투자 장벽을 낮췄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정책이 연안 조류를 어느 정도 늦출 수 있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베이징 정부가 바람의 방향을 알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비용 증가 및 이익 감소
옛날 옛적에 미국이나 유럽의 회사는 단순히 제조 사업을 다른 나라가 아닌 중국으로 이전함으로써 이윤을 크게 늘릴 수 있었습니다. 그런 날들은 영원히 사라졌습니다. 과거 막대한 이익은 중국 공산당이 중국의 값싼 노예 노동력을 이용해 수만 개의 외국 기업을 지원한 덕분이었다.
오늘날 중국의 인건비는 주변 지역에서 가장 높지는 않지만 이미 대부분의 국가보다 높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중국보다 인건비가 경쟁력이 있고, 제조능력 확대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멕시코의 인건비도 상대적으로 낮고 미국 제조업체가 해외 운송 비용과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운송비가 치솟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큰 문제입니다. 1년 전 중국에서 미국으로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비용은 미화 2,000달러였습니다. 오늘날 가격은 최소 $12,000 이상입니다. 최근 중국에서 오는 화물이 10배 증가했다. 또한 연료 비용 상승과 제품 희소성 문제가 이러한 추세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공급망 문제가 1~2년 동안 지속될 수 있는 비교적 단기적인 상황이 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그러나 공급망이 팬데믹 이전과 유사한 방식으로 회복될 것인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중국 경제에 장기적 피해
GDP 보고서가 아무리 높아도 이 모든 요소가 합쳐져 중국 경제를 적자 상태로 몰아넣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저축률은 34%로 중국 소비자들이 돈을 쓸 의향이 없음을 증명합니다. 올해 국민저축은 2020년보다 많아 총저축률은 45%를 넘어선다.
그렇다면 실질 경제성장점은 어디일까? 사실, 그것은 CCP보다 훨씬 덜 전파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중국의 부동산 개발 산업은 막대한 부채를 지고 있으며, 그 붕괴는 건강의 신호가 아니라 경기 침체의 신호라는 것입니다.
현실은 "해안 아웃소싱"이 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장기적인 추세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더 깊고 더 파괴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회사는 변덕스럽거나 단기적인 바람 때문에 중국과 같은 제조 기지를 떠나지 않을 것입니다. 한 국가에서 다른 국가로 제조 작업을 이동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드는 프로세스이며 수년 간의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들은 지역의 객관적인 조건의 근본적인 악화가 회사의 미래 수익과 생존 가능성에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한 결론에 도달한 후에야 생산 라인을 이전하기로 결정할 것입니다.
상황의 밀물과 썰물
"근해 아웃소싱" 조류의 긍정적인 측면으로 판단하면 베트남, 폴란드, 터키, 멕시코와 같은 국가는 중국의 손실로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이는 또한 인건비 절감, 배송 시간 단축, 운송 위험 및 비용 최소화를 의미합니다.
2021년 9월 21일 베트남 하노이 맥스포트 공장에서 마스크를 쓴 노동자가 일하고 있다. (게티 이미지를 통한 Nhac Nguyen/AFP)
분명히 베트남은 아시아 태평양 시장에서 제조 사업에서 승리하고 있으며 터키는 점차 중동 및 북아프리카 시장에서 선호되는 제조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폴란드는 유럽 기업의 새로운 제조 기지가 되고 있으며 유럽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사실은 또한 멕시코가 미국 및 기타 제조업체가 선호하는 제조 기지임을 입증했습니다.
현재 상황은 점점 더 명확해지고 있습니다. 유럽, 아시아 및 미국 기업의 근해 아웃소싱 도입은 중장기적으로 중국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중국 공산당은 GDP의 급격한 둔화와 심각한 실업의 물결에 직면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제조업자가 나라를 떠나면 제조업 일자리와 돈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해 아웃소싱": CCP 최후의 날이 오고 있습니까?
Evergrande의 파산과 기타 정책 실패는 중국에서 점점 더 심각한 시민 불안을 야기했습니다. 외국 기업의 이전과 그에 따른 실업 위기는 상황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투자 손실의 압력과 위에서 언급한 다른 문제들도 심각한 경기 침체 또는 중국의 대공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주요 위기는 중국 경제와 중국 공산당에 좋지 않은 징조입니다. 경제성장과 완전고용은 공산당 통치의 정당성의 두 기둥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이는 1989년 천안문 사태 이후 14억 시민에게 약속한 것이기도 합니다.
경기 침체와 장기 실업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중국 공산당이 중국 통치의 정당성을 유지하지 못했다고 믿는 중국인이 적지 않을까요?
이것은 매우 가능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그러한 결론에 도달하는 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고 실제로 일어날 지 여부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근해 아웃소싱"의 추세를 되돌릴 수 없다는 것입니다. 세계의 제조업자들이 중국을 떠나 일자리와 돈을 빼앗아감에 따라 그들의 속도와 수량은 극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가 발전함에 따라 중국 공산당은 곧 직면하게 될 문제가 현재보다 훨씬 더 크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