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테크노님께서 알려주신 동해선 포항-동해 구간 전철화 사업에 대한 노선도입니다.
원래 옛 동해남부선(부전-포항)을 포함한 동해선 구간은
부전-태화강-포항 구간은 수요가 많아 복선전철화로 사업이 진행중이고
(부전-일광은 기개통 운행중)
포항-영덕은 수요가 적어 단선비전철로 개통되어 운영중이며
동해-강릉 구간은 단선이긴 해도 원래부터 전철화가 되어 있었습니다.
(애초에는 동해까지만 전철화가 되어 있었지만, 강릉으로 전철화 연장. 그래서 EEC가 다니던 시절에는 동해까지만 운행되었지요)
그래서 부전-강릉 동해선 전구간을 보면, 포항-동해 구간이 비전철이었는데
이구간을 단선을 유지하되 전철화를 하는게 본 사업입니다.
물론 전철화라고 해도, 광역철도 스타일의 전동차가 운행되는것은
부전-태화강 구간뿐입니다.
첫댓글 7번국도 따라 지어지네요
광역철도 전동차는 아니라도 트램-트레인 형식의 교통카트 환승할인 되는 열차가 운행되면 좋겠네요. 사실 시내버스나 농어촌버스를 철도로 운행한다 생각하고 접근하면 비용문제는 몰라도 개념적으로는 크게 낯설지 않을텐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