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글은 2020.05.03일
내 블로그에 글 쓴것을 고대로 카피해서 가지고 온 것이니 이해 바람 ^^
※ 이 글은 해당 종목에 대한 매수 또는 매도 의견도 아니며, 순수하게 투자자로서 공부한 것을 리마인드 시키고자 작성하는 것이기에 이 글만 보고 주식을 매매하시는 분은 없길 바랍니다.
한국전력 이후로 새롭게 투자할 종목을 선정하고 공부한 내용을 크게 3회에 걸쳐 적어보려 합니다.
Part 1. 사람인에이치알 기업 개요 및 사업구조 (기본적 분석)
Part2. 사람인에이치알 재무구조 분석 (기본적 분석)
Part 3. 사람인에이치알 차트 및 수급 분석 (기술적 분석)
본 포스팅의 목적은 공부한 내용을 복기하고자 함과 기존 주주들과의 정보를 공유하고자 함이니, 이 글만 보고 주식을 거래하는 불상사는 없으시길 다시 한번 강조 드립니다.
라지캡만 투자하다가 스몰캡을 공부해보니 회사의 밸류체인뿐만 아니라 최대주주 리스크, 정보의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본 내용들은 사업보고서 및 기업리포트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며 혹여나 잘 못된 정보가 있으면 댓글로 지적 부탁드립니다 ^^
1. 회사 "사람인에이치알" 이란?
→ 사람인에이치알?? 무슨 회사야??
친구들에게 회사 이름을 말하니 다들 생소하다는 듯이 되묻는 회사 명 ㅋㅋㅋㅋ
구직 활동할 때 이용하는 사람인 알지??? "사람인"사이트를 운영하는 회사가 "사람인에이치알"이란 회사!!
이렇게 하면 다들 이해를 합니다.
즉, 사람인에이치알은 국내 온라인 기반의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업을 운용하는 회사이다.
1-1 사람인에이치알 기업 개요
사람인에이치알은 지금으로부터 약 15년 전 2005년 10월 7일 설립되었고, HR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라고 사업보고서에 쓰여있지만,
이건 다우 키움 그룹이 유상증자 방식으로 사람인에이치알 회사를 인수하면서부터이고, 실제로는 그 이전에 설립이 되었는데, 사람인에이치알의 연혁을 잠깐 살펴보면
- 2002년 3월 온라인 취업포털 사이트 ‘사람인(www.saramin.co.kr)’,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세상(http://albasesang.co.kr’을 오픈하며 창립
- 2004년 대학생을 위한 취업 전산망 ‘대학인(http://univin.co.kr)’, 아웃소싱 전문 사이트 ‘휴먼 아웃소싱’을 오픈
- 2005년 10월 (주)지앤지피플로 법인 전환 (사업보고서 상 설립 날짜)
- 2006년 8월 다우그룹이 유상증자 방식으로 한신평네트웍스로부터 지앤지피플을 인수
- 2007년 7월 취업교육, 기업교육을 위한 ‘에듀사람인’을, 11월에는 한국인재배출센터를 오픈
- 2008년 6월 상호를 지앤지피플에서 (주)사람인에이치알로 변경
- 2010년 ‘스터디사람인’ 사이트를 오픈했다. 7월에는 모바일 전용 ‘사람인(http://m.saramin.co.kr)’을 개설
연혁을 보면 사람인에이치알 모태는 2002년 3월 개설이 되었고, 2005년 10월에 "지앤지피플" 법인 전환이 되었으며, 2006년 8월 다우그룹에 인수되어 2008년 6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사람인에이치알로 법인명을 바꾸어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그리고..
2012년 2월 21일에 상장이 되어 코스닥 시장에서 주식 매매가 개시되었다.
그리고 이후
2015년도 4월 30일 "알바인" 자산양수를 하며 아르바이트 사업 직접 운영 실시!
2015년도 12월 29일 자회사 "오투잡"을 흡수합병 (오투잡 : 재능마켓 사업)
2016년 5월 2일에 "아웃소싱 및 헤드헌팅" 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사람인에이치에스를 설립
사람인에이치에스를 분할하며
① 사람인에이치알은 온라인 매칭 플랫폼 사업만
② 사림인에이치에스는 오프라인 아웃소싱 및 헤드헌팅 사업만
온라인 / 오프라인을 서로 나누어서 사업하기 시작한다.
1-2 사람인에이치알 목적 사업
대부분 구인 / 구직 관련된 사업 목적이라 수긍이 되지만 여론조사 및 리서치업???? 부동산 임대업???
뭐 암튼 저러한 것도 사업을 하려고 하나보다 ㅎㅎㅎ
주된 사업을 보면,
① 온라인 구인 / 구직 플랫폼 서비스 (사람인에이치알)
② 모바일 구인 / 구직 플랫폼 서비스 (사람인에이치알)
③ 재능 마켓 사업 (사람인에이치알)
④ 아웃소싱 및 헤드헌팅 사업 (사람인에이치에스)
현재 위의 4가지 사업을 통해서 매출이 발생되고 있다.
1-3 사람인에이치알 관계 기업
다우 키움 그룹 계열사로서 무수히 많은 기업이 존재
상장사 7개 빼고는 자세히 알 필요는 없을 것 같다.
IT에 최적화된 그룹인 만큼 사람인에이치알 역시 여기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4 사람인에이치알 지분구조
전체 발행된 주식 수 : 11,659, 263 주
여기서 절반에 가까운 보유 지분이 다우 키움 그룹사 및 특수 관계인 지분이다.
특이사항으로는 2020년 1월 네덜란드 공적연금 운용사인 Stichting Depositary APG에서 5% 이상 보유
그리고 나머지 42% 정도가 개인 및 외국 기관 보유 지분
원래는 Briarwood chase Management LLC 여기가 5% 이상 지분이 있었지만 장중 소량 매도로 5% 이하 지분으로 공시대상에서 제외! (이 투자회사의 지분은 기타 주주에 포함)
시장에서 유통이 될만한 물량은 약 500여만 주,, 일일 거래량이 상당히 적다는 게 느껴져야 한다.
수급 주체로 보면 약 24% 정도가 외국인 보유 물량!
1-5 사람인에이치알 사업구조
사람인에이치알은 크게 2가지 사업구조를 갖는다.
1) 매칭 플랫폼 사업 부문
2) 오프라인 사업 부문
이 두 가지 사업 부문이 나의 사람인에이치알 투자 아이디어이다.
앞으로 채용시장은 시대에 맞게 유연한 채용이 될 것으로 예상을 한다.
학벌보다는 능력을 우선시하는 사회가 돼가고 있고, 취업 시즌에 몰리는 공개 채용보다는 수시 채용으로 신입 사원보단 경력사원을 필두로 회사에서는 채용을 하고 있다. 비용 절감 목적과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를 뒤쫓기 위함으로 보인다.
또한 오프라인보단 PC 온라인, PC 온라인보다는 모바일로 채용 환경이 변해가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가장 크게 수혜를 받는 기업은 단연코 "사람인에이치알"이라고 생각을 한다.
2가지 사업 부문을 자세히 살펴보면
1) 매칭 플랫폼 사업 부문
매칭 플랫폼 사업은 구인 / 구직자가 서로 원하는 채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적화된 채용정보를 제공하여 쉽고 빠르게 구인 / 구직자를 매칭 시켜주는 서비스다.
특히 AI 발전으로 매칭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매칭 플랫폼 서비스는 구인 / 구직자 들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만을 얻을 수 있도록 고도화되고 있다.
플래티넘 등급의 서비스는 주당 540만원 수준 ㄷㄷㄷ
프라임 등급의 서비스는 주당 360만원 ㄷㄷㄷ
① 매칭 플랫폼 사업의 특성
- 이용자들의 DB를 기반으로 가치가 창출되고 새로운 이용자가 유입된다는 점에서 시장 선점 효과가 있다.
- 서비스 이용자가 비교적 손쉽게 이용 서비스를 전환하는 것이 가능하여 사업자 입장에서는 낮은 진입장벽과 경쟁의 심화되는 환경에 노출
- 유형자산으로 제품을 만드는 서비스가 아니기에 지역적 제약이 없고,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함
② 매칭 플랫폼 산업의 발전 과정
남들 다 학연 지연 혈연으로 사람 뽑을 때 공개채용한 회사 삼성전자, LG화학 ㄷㄷㄷㄷ
공개채용 시작한 연도가 생각보다 오래된 방식이라는 점과, 어느 새부터 신문지에 구인 / 구직 광고가 안 보이더라니 ㅎㅎㅎ
③ 매칭 플랫폼 중요한 경쟁 요소
- 사이트의 방문자 수 (Unique Visitor)
- 입사지원자 수
- 채용공고 수
- 브랜드 인지도
위의 4가지가 주요한 경쟁 요소!!!
얼마나 많은 기업이 해당 사이트에 공고를 내어서 불특정 구직자가 입사지원하는지가 브랜드를 만들고 이러한 브랜드는 사이트의 방문자 수를 증가시켜주는 선순환 구조가 되어야 한다!
2005년 사람인에이치알이 출범하였을 때만 해도 업계 순위 6~7위 수준
다우 키움 그룹의 지속적인 투자를 받고 선두 주자로 올라섬!! (방문자 수)
2010년도 하반기 최초 순방문자 수 (Unique visitor) 1위 기록 후 2011년 하반기부터 지금까지 줄곧 1위 유지!!
차별화된 인공지능 (AI)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기술로 채용정보의 적합한 매칭과 구직자 선발 평가 가 경쟁사와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
사람인에이치알 플랫폼에서 최근 1년 월평균 약 11.9만 건의 입사지원이 발생
방문자 유입의 절대적 역할을 하는 채용공고수는 무료 채용공고 포함, 최근 1년 평균 8.7만 건이 노출
모 그룹의 지속적인 투자로 5년간 급속히 발전하며 성장해온 사람인에이치알
구인 / 구직을 한다면 사람인을 먼저 찾는 시대가 왔다.
위의 그림을 보면 경쟁사 대비 더 많이 찾는다는 것을 네이버 키워드 조회 수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방문자 수로는 1위 타이틀을 굳건히 지키고 있지만, 매출액으로 비교를 해보면 경쟁사 잡코리아랑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잡코리아는 알바 시장에서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고, 사람인은 파견직 (사람인에이치에스 연결회사)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다.
이에 사람인에이치알은 성장을 위한 신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2015년도 흡수 합병한 "오투잡"을 이용한 재능 마켓 과 채용 솔루션 서비스를 사업하고 있다.
재능마켓은 말 그대로 개인의 재능 (번역, 통역, 자기소개서 컨설팅, 디자인 등등)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매칭 시켜주는 서비스이다.
채용 솔루션 서비스는 채용 절차를 대행해 주는 서비스이며,
인적성 검사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 인적성 검사 대행, 필기시험 대행 등 서비스를 제공
대규모 채용수요가 있는 공기업, 대기업 중심으로 수요가 존재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중견 규모 이상의 기업에서도 채용 검증 절차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이에 대한 수요가 증가 중이다.
최근 각종 기업들의 채용비리가 공정성 부분이 부각되면서 향후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부분!!
향후 중점 사업 전략으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구인 / 구직자 추천 고도화, 검색 개인화, 연관검색어, 자소서 분석 기반의 성향 분석 등 플랫폼 전반적으로 AI 기술을 접목시키며 효과성을 증대 시킬 예정!!
- 2015년 10월 매칭 기술연구소 설립
2) 오프라인 사업 부문
오프라인 사업 부문은 크게 인재 파견 (Out Sourcing), 헤드헌팅이 있다.
① 인재파견 (Out Sourcing)
인재파견은 IMF 이후 고용의 유연성 확보와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키면서 성장?? 해왔다.
특히 최근 경영 트렌드는 글로벌화, 효율화, 비용 절감 등으로 이러한 고용 유연성은 안타깝게도 증대가 필연적으로 수반될 것이다.
따라서 아웃소싱 시장은 시간이 흐를수록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사견이지만 이러한 트렌드는 고용이 불안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주식투자를 해야 할 이유가 되는 것 같다.)
② 헤드헌팅 (Out Sourcing)
흔히 우스갯소리로 머리 사냥꾼이라고도 표현하는 이 사업은 국내에 1980년대에 외국계 기업을 필두로 성행했다.
외국계 기업 한국지사의 초기 인력 및 비서 등 비교적 손쉬운 포지션에 대해서 채용대행을 대신해 주는 사업이었다.
최근 시장의 트렌드는 외국계 기업뿐만 아니라 공기업, 국내 기업까지 고객층을 확산해 나가고 있고, 초급 간부 이상 경력자 및 채용 컨설팅, 개인 평판조회 서비스까지 사업영역을 확대 중이다.
사람인에이치에스는 매출액 위주의 외형 성장은 지양하며, 수익성을 중시하는 내실을 기하는 전략을 추구??
3) 매칭 플랫폼 & 오프라인 사업 부문 현황
아무래도 트렌드상 온라인 부분인 매칭 플랫폼 사업 부문이 매출을 견인하고 있고, 시간이 흐를수록 매칭 플랫폼의 매출 견인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4) 사업 부문 요약
사업 부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사람인 채용 공고에 올라오는 과정은 위와 같고, 채용공고에 기업 로고가 들어가냐, 글 위주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것이며, 홈페이지에 상단에 개제할 것이냐 하단에 개제할 것이냐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질 것이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사업구조를 통해서 사람인이 얼마나 돈을 벌고 있는지 재무구조를 확인하는 내용을 작성하고자 한다.
※ 요약
1. 사람인에이치알은 다우 키움 그룹의 계열사 (지분 약 47.78%)
2. 사람인에이치알은 "온라인, 오프라인 구인 / 구직 플랫폼 사업"
3. 순방문자 수 1위, 브랜드 1위
4. 취업 포탈 시장은 현재 양강 체제 (사람인 / 잡코리아)
5. 신규 사업으로 재능마켓, 채용 솔루션 서비스 개시
6. 추천 고도화, 검색 개인화, 연관검색어, 자소서 기반 성향 분석 등 AI 기술을 녹여 플랫폼 효과성 증대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