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경사 참모장으로 부임한 장태완 준장은 하나회와 그만 악연을 맺고 만다. 훗날 12·12쿠데타에서 전두환계 하나회 장교들과 대결하게 되는 감정의 씨앗이 이때에 뿌려진다
1976년 6월 어느 날, 부임한 지 두 달이 채 안 된 장태완은 서울 서부지역의 수경사 방공진지 공사현장에 순시를 나갔다.
예고 없이 들이닥친 별판을 보고 놀란 위병은 뒤늦게야 신호 버튼은 눌렀다. 그래서였는지 장 참모장이 한참 공사판을 걸어서 들어가는 동안 아무도 마중 나오는 사람이 없었다. 그가 거의 막사 앞에 이르렀을 때야 방공포 대대장 김상구 (호주 대사, 민정당 국회의원 지냄) 중령이 나와 경례를 했다.
김 중령은 육사 15기의 하나회 핵심. 더욱이 그는 박정희의 총애를 받고 있던 하나회의 보스 전두환 당시 1공수여단장과 동서 사이로 중견장교 중 실세였다.
김 중령을 앞세워 벌컨포 설치공사 현장에 가본 장 준장은 울화가 치밀었다. 전방부대 장병들이 순전히 손발로 하는 일을 중장비로 편하게 하면서 진지의 은폐 · 엄폐를 위한 잔손질은 적당히 얼버무린 태만한 공사로 보였다. 괄괄한 장 준장은 김 중령의 면전에 대고 버럭 소리를 질렀다.
"이렇게 모자란 놈이 어떻게 대한민국 장교가 됐나?"
그러자 김상구는 자존심이 확 상했다.
"저도 4년제 육사에서 배울 만큼 배우고 임관한 장교입니다. 장교의 명예를 짓밟는 그 말을 취소하십시오."
김상구는 고개를 뻣뻣이 들고 대들었다. 장태완은 어이가 없었다. 애송이 중령이 감히 상급부대 장군에게 대드는 것은 하나회라는 뒷배경 때문이려니 생각하니 더욱 괘씸했다. 더 거친 언사가 장장군의 입에서 튀어나왔다.
"이놈아, 제대로 일도 못하는 놈이 누굴 믿고 건방지게 굴어?"
그러나 김상구도 물러서지 않았다. 일개 영관이 장군에게 했다고는 상상할 수도 없는 대거리를 서슴지 않았다.
"내가 당신보다는 군사학을 더 공부하고 임관했소“
화를 풀지 못한 채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사령부로 돌아온 장태완은 사령관 진종채에게 이 사실을 낱낱이 보고하고 '겁 없는 하나회 장교'를 징계위에 회부할 것을 주청했다. 그러나 진종채는 영남군맥의 후배인 김상구를 징계할 생각이 없었고 그를 보호하기 위해 장태완을 달랬다.
"내일 내가 불러서 기합을 줄 테니 그만 참아주시오."
하지만 장태완은 강경했다. 화를 못 이겨 몸을 부르르 떨기까지 했다.
"이런 군기 문란한 장교들을 그대로 두고선 함께 못 있습니다. 저를 내보내든지 김상구를 구속시키든지 택일하십시오."
결국 김상구는 이 일로 영창에 들어갔다가 전역하고 만다. 하나회 계열 장교들이 장태완에게 깊은 유감을 품었음은 말할 나위 없다.
첫댓글 30경비가 장세동이가 배신
이후 가족사가 비극입니다
아버지.아들.아내 ㅜㅜ
서울대 자연대 수석한 아들 사망은 진짜 안타깝더라구요 ㅜㅠ
저 당시 군대내 사조직은 하나회 하나뿐이었나요? 다른 사조직들 있었으면 하나회 혼자 저정도로 설치지는 못했을텐데...
박정희가 자기 친위 세력으로 키운 거니까요. 다른 사조직이 있었다 한들 감히 맞붙을 수가 없죠.
군대내 사조직 자체가 불법행위입니다. 박정희도 처음 하나회 알았을때 사형시키려했어요. 전두환이 알랑방귀껴서 넘어갔지만요
@V.CARTER 그런데 1212때 해군, 공군은 전혀 낌새도 못느꼈던걸까요?? 영화에서도 전혀 안나오던데...
@남이 군실세는 육군이 잡고있었습니다 역대합참의장만봐도 육군출신이 거의 대부분이지요 심지어 군사정권의 핵심이었는데요
운동부 중심의 하나회, 학구 중심의 사조직이 하나 더 있었는데 학구열에 불타는 우수생들의 순수한 공부 목적 사조직이었습니다.
하나회와는 뿌리부터 달랐기에 영향력이 전혀 없었죠.
하나회가 얼마나 대단한진 몰라도 중령이 준장에게.. 어이가 없네요
감사원 유병호 사무총장이 국회의원들에게 하는 행태 오버랩 되네요
영화봤는데 하나회 파워가 ㅎㄷㄷ하더라구요. 그래서 김영삼이 더 대단해보였습니다.
아무리 김영삼이 잘못한것 많다고 욕해도 하나회 척결 하나만으로도 정말 위대한 업적임에는 분명한거 같아요!!!
@타이론힐 3당 합당 없이 YS가 대통령 되서 군부 건드렸으면 태국 미얀마처럼 쿠데타 일어나고 우리는 아직도 군부가 언제 민주주의를 리셋할지 모르는 불안속에 살고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DJ는 대통령되는 순간 쿠데타였을 수도 있습니다
미친거죠 일개 중령 나부랭이가 고개 빳빳이 세우고 준장한테 내가 당신보다 군사학 더 배웠다고 개기는게 맞는건지...
갑종출신이라 무시했다는데, 전쟁을 몸으로 직접 겪은 장군한테 군사학 드립은... ㅋ
와 대가리 박고 빠따를 쳐도 감사합니다 할 시절에 저렇게 대놓고 개겼다니 ㅎㄷㄷ 하니회 파워가 옥황상제 귀싸대기 칠 지경이었나보네요
지금은
더 음지로
더 치밀하게
검사가...
하나회 해체 관련한 영화도 곧나올까요 ㅎ
저도 이거 재미있을거 같더라고요ㅋ
지금 검사들이 하는짓이 똑같죠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