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3월 전체 관객 수 1,280만 명, 전체 매출액 1,037억 원 기록 - 전년 동기 대비 전체 관객 수 7.6% 감소, 전체 매출액 7.9% 감소
□ 3월 한국영화 관객 수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3월 한국영화 관객 수는 전년 동월 대비 81.1% 증가한 791만 명을 기록했다. 이는 3월 한국영화 관객 수로는 839만 명을 동원했던 2013년 3월 다음으로 많은 수치이다. 한국영화가 봄비수기 흥행에 성공한 이유는 바로 다양성 덕분이었다. 멜로드라마 <지금 만나러 갑니다>, ‘힐링’ 드라마 <리틀 포레스트>, 스릴러 <사라진 밤>, 코미디 <궁합> 등 다양한 장르 영화가 개봉해 관객의 선택권을 늘렸고, 4편의 영화가 모두 1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며 한국영화 관객 수를 크게 늘렸다.
□ 대진운도 좋았다. <블랙 팬서>와 <레디 플레이어 원>이 각각 2월 중순과 3월 말에 개봉해 3월 외국영화의 공백이 생긴 덕에 중·저예산 한국영화들이 그만큼의 스크린을 더 확보할 수 있었고, 이에 이전보다 공정한 환경에서 경쟁을 펼칠 수 있다. 한국영화는 3월 관객 점유율 61.8%를 기록해 38.2%를 기록한 외국영화에 2014년 이후 처음으로 우위를 점했다. 3월 전체 관객 수는 외국영화의 감소폭이 컸던 탓에 전년 동월 대비 7.6% 감소한 1,280만 명을 기록했다.
□ 2018년 3월 전체 극장 관객 수 1,280만 명, 매출액 1,037억 원 관객 점유율 : 한국영화 61.8%, 외국영화 38.2% 2018년 3월 전체 관객 수는 1,280만 명, 전체 매출액은 1,03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관객 수는 106만 명(7.6% ↓) 감소했고, 매출액은 89억 원(7.9% ↓) 감소했다. 관객 점유율은 한국영화 61.8%, 외국영화 38.2%를 기록하였다. 3월 한국영화 관객 수와 극장 매출액은 각각 791만 명, 632억 원으로 관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355만 명(81.1% ↑) 증가하였고, 매출액은 284억 원(81.5% ↑) 증가하였다. 외국영화 관객 수와 극장 매출액은 각각 489만 명, 40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60만 명(48.5% ↓), 372억 원(47.9% ↓) 감소하였다.
□ 2018년 3월 흥행영화 : <지금 만나러 갑니다> 전체 흥행 순위 1위 <지금 만나러 갑니다>가 223만 명을 동원해 3월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2위는 135만 명을 모은 <리틀 포레스트>의 차지였다. <사라진 밤>은 131만 명으로 3위에, <궁합>은 116만 명으로 4위에 이름을 올렸다. <퍼시픽 림: 업라이징>은 103만 명으로 5위에 자리했다. 흥행작 상위 10위에는 한국영화 5편, 미국영화 4편, 영국영화 1편이 올랐다.
□ 2018년 3월 배급사 점유율 : 롯데쇼핑㈜롯데엔터테인먼트 배급사 순위 1위 <지금 만나러 갑니다> 등 3편을 배급한 롯데쇼핑㈜롯데엔터테인먼트가 관객 수 223만 명, 관객 점유율 17.4%를 기록하며 배급사 순위 1위를 차지했다. <궁합><7년의 밤> 등 7편을 배급한 씨제이이앤엠(주)는 관객 수 152만 명, 관객 점유율 11.9%로 2위에 올랐다. <리틀 포레스트> 등 3편을 배급한 메가박스(주)플러스엠은 관객 수 136만 명, 관객 점유율 10.6%로 3위를 차지했다. <사라진 밤> 등 4편을 배급한 씨네그루(주)키다리이엔티는 관객 수 132만 명, 관객 점유율 10.3%로 4위를, <레디 플레이어 원><툼레이더> 등 3편을 배급한 워너브러더스 코리아(주)는 관객 수 124만 명, 관객 점유율 9.7%로 5위를 기록했다.
□ 2018년 3월 다양성영화 : <월요일이 사라졌다> 다양성영화 흥행 순위 1위 <월요일이 사라졌다>가 43만 3천 명을 동원하며 지난달에 이어 2달 연속 1위를 기록하였고,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은 13만 7천 명으로 2위에 올랐다. <플로리다 프로젝트>는 7만 5천 명으로 3위에 자리했고, <소공녀>는 3만 9천 명으로 4위를 기록했다. <패딩턴 2>는 3만 1천 명을 동원해 5위에 자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