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사신론(讀史新論)_상세(上世) : 단군시대
아아, 우리나라를 개창하신 시조가 단군이 아닌가?
그러나 우리들이 오늘날에 있으면서 단군시대를 우러러 생각할 때,
그 너무 멀고 아득하기 때문에 반신반의하는 것이 곧 구약성경의 창세기를 읽는 것과 다름이 없으니,
아아, 우리 단군시대가 과연 태고시대의 까마득한 불가사의한 시대인가?
당시에 건축한 평양성 삼랑성(三郞城)의 옛 터를 살펴보면 그 공예가 발달하였음을 알 수 있고,
이웃 나라 역사책에서 찬미한 단군궁(檀君弓) 숙신노(肅愼弩)에 관한 짧은 평을 읽어보면
그들의 전투 장비가 정교하고 아름다움을 알 수 있다.
또한 그 영토가 북으로는 흑룡강, 남으로는 조령(鳥嶺), 동으로 대해(大海), 서쪽으로 요동이라 한즉,
그 문화와 무공이 멀리 미쳤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후대에 역사를 편찬한 자들이 그 유적을 다룰 때 너무 아득하여 고증할 수 없다고 탄식하였음은 무엇 때문인가?
아아,
내가 우리나라 역사를 읽다가 고구려가 멸망한 때에 이르러서는 우리 역사의 일대 액운을 슬퍼하였다.
대개 단군이 나라를 세워 내려온 지 2천여 년에 그 왕조가 두 갈래로 나뉘어졌으니,
그 첫째는 동부여요 둘째는 북부여이니, 북부여가 곧 고구려이다.
동부여가 미약하여 그 영토와 문물을 모두 들어 고구려에 투항하였다.
단군이 즉위한 해부터 고구려 말년까지 햇수가 3천 년에 거의 가까우나
단군이 또한 고구려 왕조의 직계 혈통의 조상인 까닭에 고구려의 남은 글과 역사에 단군에 관한 사실들이
상세하게 실려 있었을 것이다.
또한 단군의 사실뿐만 아니라 그 이전의 아득한 대의 역사까지도 혹 실려 있었을 것이다.
아아, 그러나 문서창고와 전고(典故)들이 적의 병화에 모두 타 없어져버려
우리 역사의 제1장이 이와 같이 크게 황폐해진 탄신을 남겼다.
그러나 고구려가 멸망한 이후에도 아직 발해가 있었으니
발해는 고구려 유신 대조영이 종주국의 전복을 비분하여 부하들을 이끌고
읍루산 동편 기슭에 옮겨가 있다가 후에 말갈의 무리를 이끌고 이 나라를 세웠는데
우리나라 문헌이 발해에서 거두어들여졌을 거시거늘,
안타깝다,
저 고려시대의 역사편찬의 사관들이 어리석고 미련하기가 태심하여 우리나라 문헌들이 발해와 함께
망하도록 내버려두었다.
이 때문에 순암 안정복은 이것을 탄식하여서
“김부식이 역사를 지을 때 요나라와 교빙(交聘)하는 길에 유적들을 찾아 살펴볼 길이 어찌 없었으리요마는 아깝다 그가 그렇게 하지 못하였음이여” 라고 말하였다.
또한 고구려사 발해사뿐만 아니라 신라 백제의 역사책도 모두 병화를 겪었으니
곧 문명이 이미 오래된 부여 중엽과 삼국시대의 일도 오히려 아득하다는 느낌이 드는데
하물며 연대가 까마득한 단군의 역사야 어찌 논할 수 있으리요.
비록 그러나 내가 역사기록에서 나름대로 관찰한 바에 따라 단군시대를 총총히 논하고자 한다.
무릇 단군시대는 추장정치가 가장 성하였던 시대라고 할 것이니 무엇 때문인가?
삼국 초기에는 추장정치가 끝날 운수에 기울고 군현제도가 시작하려는 시기이나,
아직도 수많은 소국들이 존재하여서 고구려가 거느린 속국이 17개 국이며
신라가 거느린 것이 32국, 백제가 거느린 것이 45국(3국이 거느린 소국들이 이 숫자에 그치지 않을 것이나
역사상에 남아 있는 나라 이름들을 열거하니 그 숫자가 이와 같음)이었으니
이것으로 단군시대를 미루어 생각할 때 바로 10리에 열 나라, 100리에 백 나라가 있던 시대였다.
허다한 추장들이 서로 자웅을 다투며 지체와 덕망을 서로 겨루어 서로 완강하게 다투더니
때가 이름에 성인(聖人)이 일어나 뛰어난 공덕으로써 많은 소국들을 통일하여 이들을 복속시키니
그 처음 일어났던 지역은 장백산 아래이고 그 정치의 중심지역은 졸본부여이다.
(제2장에서 자세히 논한다)
살펴보건대,
우리나라 역사가들이 단군이 처음 일어난 지역을 영변 묘향산이라 하며,
국호를 정하고 정치를 베푼 곳을 평양 왕검성이라 하나
이것은 후대의 역사가들이 단지 고기(古記)에서 말하는
“신인(神人)이 태백산(太白山) 박달나무 아래에 내려왔다”
라는 한 구절에 근거하여서,
태백산을 서북 일대에서 널리 구하다가 묘향산에 이르러 향단나무가 울창함을 보고서
이것을 태백산으로 억지로 단정하고 장백산의 옛 이름이 태백산인 줄을 몰랐다.
이제 내가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 추측하여 단정컨대,
대개 단군이 졸본부여에 도읍을 세워 자손들이 개인 영지를 만들고 압록강 동쪽 여러 나라는
단지 은혜와 덕으로써 회유하며 무력으로 위협하여 강제로 복속시켰을 뿐이요,
평양성 삼랑성 등의 건축은 반드시 강하고 사나운 오랑캐들 중에서 항복하지 않은 것을 원정하다가
당시 임금이 잠시 머물렀던 지역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성과 궁궐일 것이다.
(자세한 것은 제2장에 보인다)
또 살펴보건대,
강동현(江東縣) 대박산(大朴山)에 단군릉이 있다 하니 이것은 또 무슨 말인가?
순 임금이 묘족을 정벌하다가 창오(蒼梧)에서 죽었으며
알렉산더가 페르시아를 토벌하다가 중도에서 죽었다.
옛날 처음 나타난 성인들은 각 종족들을 정복하여 자기 집안의 자손만세의 기초를 닦고자 하는 자는
하루라도 편안히 있으려 하면 그 공덕이 모두 땅에 떨어져버리니,
생각하건대
강동에 있는 단군릉은 원정하던 수레가 이곳에 이르러 죽었기 때문에 여기에 장사 지냈는가 한다.
어떤 사람은 단군이 단지 말없이 남쪽으로만 향하여 팔짱을 끼고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편안히 앉아서
저 숙신족 조선족 예맥족 삼한족들만을 다스린 줄로 믿고 있으니 어찌 그렇겠는가?
종교가가 한 교문을 창립하려 해도 무수한 마귀들의 유혹을 당하며,
철학자가 하나의 학설의 깃발을 굳게 세우려 하여도 수많은 장애를 거치는데 하물며 한 국가를 창립하여
한 민족을 편안히 거주시키려 하는 성인이 어찌 가만히 앉아서 문득 나라를 얻을 수 있겠는가?
사막의 방황(彷徨)과 탁록의 살벌(殺伐)이 어찌 모세와 황제에게만 있었던 것이겠는가?
단군이 정복한 성스런 자취들이 있을 것인데 어느 지역부터 시작하였겠는가?
그 토대를 연 곳이 꼭 졸본부여인데
그 최초는 심양(瀋陽: 지금 길림성)이고, 다음이 요동(지금의 봉천성), 그 다음이 조선본부(朝鮮本部)다.
무공을 이미 떨치고 문덕이 이미 흡족하매,
이에 사방의 오랑캐들이 발꿈치를 이어 항복하여 오며, 멀리 있는 다른 나라들이 명망을 우러러 귀화하였다. 비록 그렇다고 하나 어찌 단군 제1세뿐이겠는가?
곧 그 자손들이 단군의 뜻을 이으며 그 일들을 물려받아 그 할아버지와 매우 닮은 자가
대대로 이어받은 까닭에 우리 부여족이 이 삼천리 낙토(樂土)를 지키었다.
그렇지 않았다면
이 무수한 종족 및 나라들과 싸우고 다투어 어찌 생존경쟁에 이길 수 있었겠는가?
추강(秋江) 남효온(南孝溫)은
“단군이 우리나라 사람들을 낳았으며, 패수 강가에서 우리들에게 인간의 떳떳한 도리를 가르치셨다
(檀君生我靑邱衆 敎我彛倫浿水邊)”
라는 시를 지었으니 아득하고 멀도다,
성인의 덕이여. 태자 부루가 그 덕을 받들고 어진 신하 팽오가 그 치적을 더욱 힘써서
인민들에게 농사를 가르치고 배와 수레를 만들어 교통을 발달시켰다.
살펴보건대,
단군이 팽오에게 명하여 국내의 산천에 제사를 지냈다 하는 것이 옛 역사에 서로 전하고 있는데도
근대의 역사가들이 말하기를 팽오는 한나라 무제의 신하로 조선에 온 자이니
어찌 단군시대에 이 사람이 있겠는가 하여 한 붓으로 팽오 두 자를 없애버렸으니,
아아 그 오활하고 고루함이 어찌 이에 이르렀는가?
만일 한 무제의 신하 팽오 때문에 단군의 신하 팽오가 없다고 할진대,
한 나라 조양(趙襄)의 아들 무휼로 말미암아 고구려의 태자 무휼을 없다고 하는 것이 옳겠는가?
한 시대 한 지방에 성명이 서로 같은 사람도 있거든 하물며 수천 리가 떨어져 있고
수천 년의 간격이 있는 시대에 전후 같은 성명을 가진 두 사람이 존재할 수 있음을 어찌 의심하겠는가?
단군 후예에 두 명의 부루가 있다는 데에는 역사를 읽는 자들이 다른 얘기가 없으면서도
어찌 오직 팽오만을 의심하는가?
또 어떤 사람은 고대에 선인왕검이 있기 때문에 단군의 이름인 왕검을 의심하는 사람도 있으니
이것은 모두 일소에 붙일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