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승천 대축일 복음해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의 끝. 16,15-20
그때에 예수님께서 열한 제자에게 나타나시어 15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는 온 세상에 가서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16 믿고 세례를 받는 이는 구원을 받고 믿지 않는 자는 단죄를 받을 것이다. 17 믿는 이들에게는 이러한 표징들이 따를 것이다. 곧 내 이름으로 마귀들을 쫓아내고 새로운 언어들을 말하며, 18 손으로 뱀을 집어 들고 독을 마셔도 아무런 해도 입지 않으며, 또 병자들에게 손을 얹으면 병이 나을 것이다.” 19 주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다음 승천하시어 하느님 오른쪽에 앉으셨다. 20 제자들은 떠나가서 곳곳에 복음을 선포하였다. 주님께서는 그들과 함께 일하시면서 표징들이 뒤따르게 하시어, 그들이 전하는 말씀을 확증해 주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관찰
예수님께서 나타나시어 이르셨다.→승천하시어 하느님 오른쪽에 앉으셨다.
온 세상에 가서 복음을 선포하여라. → 믿는 이는 구원 : 표징 ←마귀를 쫓아내고, 새로운 언어를 말하며, 손으로 뱀을 집어 들고 독을 마셔도 해가 없고, 병자들이 나을 것. 믿지 않는 이는 단죄. 제자들은 곳곳에 복음을 선포.
+해설
*나타나시어 이르셨다 : 발현은 언제나 사명과 연결되어 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다시 사명을 주시고 제자들은 그 일을 계속할 것이다. 제자들의 사명자각이 발현이라 할 수 있다. 우리들도 예수님의 발현을 경험해보자.
*온 세상에 가서 : 복음은 세상 끝까지 전해져야 한다. 복음이 전해지지 않을 곳은 없다. 복음이 전해져야 할 장소를 정해주신 것이다.
*모든 피조물에게 : 복음은 사람에게만 전해지는 것이 아니다. 모든 피조물이 대상이다.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이 전해진다는 의미는 정해진 창조질서가 하느님의 뜻대로 실현 되어야함을 말한다.
*믿고 세례를 받는 이 : 회심을 뜻한다. 믿는다는 것은 가치관의 문제이다. 그러므로 당연히 회심을 전제로 한다. 회심은 세례의 전제조건이다.
*구원을 받고 : 구원은 하느님을 받아들이는 일이다. 내가 회심하여 하느님의 가치관을 받아들였으니 당연히 구원을 받는다. 하느님의 가치에로의 참여가 구원이다.
*단죄를 : 믿지 않는 행위자체가 단죄이다. 단죄란 하느님에게서 멀어짐을 뜻한다. 하느님에게서 멀어졌으니 당연히 그는 하느님의 사람이 아니다.
*표징 : 표징은 어디까지나 표징이다. 다만 그런 일들이 나타날 것이란 이야기다. 일의 결과이다. 그러나 표징이 믿음을 가져오지는 않는다. 믿음은 들음에서 온다.
*마귀를 쫓아내고 : 하느님 나라가 오면 마귀들은 당연히 물러간다. 복음이 전해졌으니 그곳은 빛의 영역이다. 마귀가 숨을 곳이 없다.
*새로운 언어 : 믿음의 언어이며 영의 언어이다. 또한 복음 선포의 언어이기도 하다. 그래서 믿는 이들은 세상 적으로는 다른 언어로 같은 신앙을 고백한다.
*뱀을 잡고 독을 마셔도 : 뱀이나 독은 악한세력을 상징한다. 악한 세력이 결코 감당할 수 없음을 표현한다.
*병자들에게 손을 얹으면 : 예수님의 일을 계속하는 것이다.
*승천하시어 : 없어졌다는 뜻이다. 더 이상은 발현도 없다. 예수님은 이제 당신 공동체 속에서 함께 하실 것이다.
*오른쪽에 : 두 번째 지위를 뜻하는 말이다. 하느님 다음 자리이다. 인간들이 그렇게 표현했다.
*복음을 선포하였다 : 제자들은 자시들이 해야 할 일을 한다. 우리들도 복음을 전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예수님께서 우리들에게 주신 사명을 잊지 말자.
*그들과 함께 일하시면서 : 예수님은 다른 모습으로 현존하신다. 그리고 당신의 일을 계속하신다. 제자들은 예수님과 함께 예수님의 사명을 수행한다.
+적용
* 나는 다른 피조물에게 어떻게 복음을 전하였나?
*나는 예수님의 승천을 어떻게 이해하나?
*나는 어떻게 예수님의 사명을 수행하고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