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당 울산시당,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울산 민중의꿈, 정의당 울산시당이 2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염포산터널 요금인상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통행료 무료화를 촉구했다. /김생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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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개통 당시 ‘뜨거운 감자’로 부상됐던 울산대교와 염포산터널 통행료가 2년여 만에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동구지역 주민사회
단체는 통행료 무료화를 주장하는 반면 울산시는 인상 불가피론을 고수하는 입장이다.
울산시와 울산대교 민간 운영업체인 하버브릿지가 다음 달 1일부터 울산대교와 염포산 터널 통행료 인상을 추진하고 있는데 대해
지역사회의 반발이 고조되고 있다.
20일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을 비롯해 정의당, 노동당, 울산 민중의 꿈 등 지역 진보정당·단체들이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요금인상 중단을 요구했다.
이에 앞서 동구지역 주민사회 단체로 구성된 ‘염포산터널 무료화 범대책위원회’도 지난 1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요금인상 추진 중단과 무료화 정책을 촉구한 바 있다.
이날 이들 정당들은 "울산대교와 염포산터널은 지난 1996년 당시 울산시가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겠다던 사업"이라며 "이후 민자
유치사업으로 전환해 통행료를 부과한 것도 모자라 또다시 통행료를 인상하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많은 시민들이 통행하는 염포산터널의 통행료로 울산대교의 적자를 메우는 구조는 잘못됐다"며 "사업초기 사업타당성 분석에 대한
책임부터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정당은 또 "동구지역 경제가 파탄나면서 시민들이 신음하고 있다"며 "통행량이 많은 염포산터널 구간만이라도 통행료를 무료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보정당들이 제시한 지난해 통행량 분석 결과에 따르면 염포산터널 구간의 통행량은 일일 2만8천 476대로 사업추진 당시 추정 통행량
1만9천 858대보다 약 170% 증가했다.
반면 울산대교 전 구간 통행량은 1만92대로 추정치인 2만2천81대의 45.7%에 불과하다.
지난 15일 ‘무료화 범대위’와 함께 가자회견을 가진 무소속 김종훈 국회의원(울산 동구)은 “태화강 정비사업비의 3%만 투자하면
염포산 터널의 사업권을 넘겨받아 무료화 할 수 있다”며 창원 터널 사례를 예로 들기도 했다.
지난 1993년부터 1999년까지 건설된 창원터널은 약 782억원의 민자가 투입됐는데 2000년 12월 경상남도 개발공사가
980억원에 관리운영권을 인수해 2006년 기존 요금을 인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울산시는 "개통 당시 동구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한시적으로 요금을 인하한 것"이라며 적자 누적으로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울산대교는 남구 매암동에서 동구 화정동을 잇는 1천 800m의 현수교로 지난 2015년 6월 염포산터널과 함께
개통됐다.
시는 개통 당시 추정 통행량을 기초로 승용차 기준 울산대교 전 구간 1천 500원, 염포산터널 500원의 통행요금을 징수하고 있다.
하지만 울산대교의 통행량이 예상보다 적어 적자가 누적되자 울산대교는 구간별로 100~300원, 염포산터널은 100원 정도의 통행료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
기사입력: 2017/03/20 [18:48] 최종편집: ⓒ 광역매일 http://www.kyilbo.com/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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