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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백대영
감사는 신앙 상태를 가늠하는 중요한 잣대입니다.1)
신자들은 세상 사람들보다 감사하여야 하는 이유가 더 많습니다. 신자들은 예수님을 믿어서 구원을 받았기 때문에 감사할 수 있습니다. 신자들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기 때문에 감사할 수 있습니다. 신자들은 하나님께서 항상 함께하시기 때문에 감사할 수 있습니다. 신자들은 천국에서 영생복락을 누리기 때문에 감사할 수 있습니다. 신자들은 모든 것이 선을 이루기 때문에 감사할 수 있습니다.2)
감사하는 사람은 고난과 시험을 이기게 되는 복과 행복을 받습니다. 진정한 행복은 감사거리를 발견하고 감사하는 것에 있습니다.3)
1. 다윗은 하나님을 감사로 크게 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시편 69편 30-36절에 “내가 하나님의 이름을 노래로 찬양하고. 그것이 야훼께 수소보다 선하니 뿔들을 가지고 발굽들을 가르는 황소라. 겸손한 자들(humble)이 보았으며 기뻐할 것이라, 하나님을 요구하는(seek) 자들이고 너희의 마음이 살게 할 것이니. 야훼께서 가난한 자들에 들으시고, 그 종들을 업신여기지 아니하심이며.하늘과 땅이 그를 찬양하고 바다들과 안에 움직이는 모두도 그러하리니. 하나님께서 시온을 구원하시고 유다의 성읍들을 지으실 것임이고 그들이 거기에서 거주하고(may dwell) 그것을 소유할 것이고. 그의 종들의 씨(the descendants)가 그것을 물려받을 것이고, 그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들이 그 안에 머무를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감사는 더하기와 같아 감사하면 거기에 하나님의 복이 더하여지지만, 원망과 불평은 빼기와 같아 있는 것도 빼앗깁니다(Matthew Henry).4)
어떤 일이든 어디서든 감사한다면 더하기의 복이 주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 감사하며 사는 사람은 더욱 풍성한 삶을 살지만 원망하며 사는 사람은 자꾸 없어지고 빼앗기게 되어 불행하여집니다.5)
우리가 어려움 가운데 있다 할지라도 감사하면 기적이 일어납니다. 삶이 너무 힘들어도 낙망하거나 절망하지 말고 감사하며 사십시오!6)
밤하늘을 보면 별빛이 보이고, 별빛을 보고 감사하면 달빛이 보이고, 달빛을 보고 감사하면 햇빛이 보이고, 그 햇빛을 보고 감사하는 때에는 달빛, 햇빛도 필요 없는 천국을 주실 것입니다(C. H. Spurgeon).7)
참으로 감사의 생활에는 하나님의 놀라운 복들이 임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최선의 길이 감사하는 생활입니다.8)
복을 받기 위해 감사 생활을 한다면 고상한 신앙 자세는 아닙니다마는 좌우간 감사한 생활을 잘하면 그 결과로 여러 가지 복을 받게 됩니다.9)
감사를 하나님께 제물로써 비차는 자가 고난의 날에 하나님을 부르면, 하나님께서 그를 끌어내심으로 영화롭게 되실 것입니다(시 50:14-15).
초자연적인 존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본능입니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낙원에 계시는 하나님을 찾도록 되어 있습니다.10)
다니엘 디포(Daniel Defoe, 1659경~1731)의 『로빈슨 크루소』에서, 무인도에 정착한 로빈슨 크루소는 배에 있는 상자 속에서 성경책을 꺼내 시편 50편 15절을 읽게 되었습니다.11)
“고난의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끌어낼 것이라”라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나를 부르라”고 명령하십니다. 언제 그를 불러야 합니까? “고난의 날”입니다.
하나님께서 고난에서 끌어내시면 제물을 바치겠다고 서약하였습니다. 고난의 날에 하나님을 부르되 서약과 함께 하나님을 불러야 하겠습니다.
우리가 “고난의 날에 나를 부르라”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그를 부르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끌어내실 것이라는 약속을 주셨습니다.
감사하는 생활을 하면, 긍정적인 삶이 되어 복된 삶을 살게 됩니다. 부정적인 사람은 원망하고 불평하며 살아서 지옥처럼 삶을 삽니다.12)
날씨가 좋으면 우산 장사하는 아들이 우산을 팔지 못할 것을 걱정하고 비가 오면 짚신 장사하는 아들이 짚신을 팔지 못할 것을 걱정합니다.13)
날씨가 좋으면 짚신 장사하는 아들이 짚신을 많이 팔게 되어 기뻐하고 비가 오면 우산 장사하는 아들이 우산을 많이 팔게 되어 기뻐하게 될 때, 날씨가 좋은 날도 기뻐하고 비가 오는 날도 기뻐할 수 있게 바뀝니다.14)
날씨가 좋아도 걱정하고 비가 내려도 걱정하는 부정적인 사람이 아닌, 날씨가 좋든지 비가 내리든지 늘 기뻐하는 긍정적인 사람이어야 합니다. 주어진 환경에 어떻든지 감사할 수 있는 믿음의 사람이어야 하겠습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우리가 어떠한 관점으로 보느냐에 달렸습니다. 감사하는 생활을 바르게 하는 사람은 긍정적인 자세로 살아갑니다.15)
강도를 만나 매를 맞고 돈을 빼앗기고 피를 흘리면서 집에 왔을지라도 강도를 만난 자가 되고 강도가 되지 않은 것에 감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동안 이런 일을 한 번도 당하지 않았음에 감사할 수 있는 것입니다.16)
긍정적인 마음으로 사는 사람에게는 밝은 미래가 오게 마련입니다. 믿는 자들에게 전화위복의 복이 있으니 화를 당하여도 감사합니다.17)
스물세 살에 교통사고로 중화상을 입었고 40번이 넘는 수술을 이겨낸 이지선은 한동대학교 상담심리 사회복지학부에서 가르칩니다.18)
대학교 4학년에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오던 길에 교통사고를 만났는데 오빠와 함께 늘 같은 사간에 늘 다니던 길로 함께 집에 돌아가곤 했는데, 소주를 다섯 병이나 마시고서 운전대를 잡은 사람이 들이받았습니다. 차에 불이 나서 그 불이 그녀의 몸에 붙어서 큰 화상을 입었습니다.19)
그녀는 편한 몸을 갖기 위해 수십 차례 피부 이식 수술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살아남기 위해 고통을 견디었습니다. 그 나쁜 일이 그날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그녀에 일어난 것입니다.20)
외상 후 성장에 도달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다시 쓰기’입니다. 외상 후 바뀌게 된 자신의 미래에 대하여 다시 쓰는 것을 뜻합니다.21)
몸이 아팠으며 마음도 많이 아팠지만 그녀는 사고와 헤어졌습니다. 그녀는 손가락을 정리하는 수술을 받을 때 글쓰기를 시작했습니다.22)
이지선은 여덟 손가락의 한 마디씩을 잘라내는 큰 수술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팔 전체가 아닌 손가락 한 마디만 잃어 감사할 수 있었습니다.23) 그녀는 20대 여자에 중요하게 여겨질 것들을 잃었어도 감사하였습니다.
2. 다윗은 신(god)들의 앞에 하나님께 감사하였습니다.24)
시편 138편 1-3절에 “전심으로 감사하며 신(god)들의 앞에 연주하며.내가 당신의 성별의 신전에 예배하고 당신의 자비와 진리에 감사하리니, 당신이 당신의 이름과 당신의 발언을 모두 위에 성장하게 만드셨음이며. 당신이 대답하셨으며 나를 대담하게 만드셨습니다.”라고 하였습니다.
“전심”은 “의지에서 나온 헌신의 자세”입니다(시 9:1, 86:12). “신(神)들”을 70인경은 “천사들”이라는 표현으로 약화시켰습니다.25)
시인은 야훼의 성전에 예배하고 그의 자비에 감사할 것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야훼께서 그의 발언을 성장하게 하셨기 때문입니다(시 138:2). 그가 자신의 발언을 성장시키신(magnify) 것이 그의 자비입니다.
2절에 “모든 당신의 이름 위에”를 “모두 위에”로 수정하였습니다.26)
야훼께서 성소의 높음으로부터 내다보시고 바라보십니다(시 102:19). 우리는 하나님의 성별된 신전의 좋은 것으로 만족할 것입니다(시 65:4). 다윗은 하나님의 성별의 신전에 예배하겠다고 말합니다(시 5:7, 138:2).
가난한 자가 부른 때에 야훼께서 들으셨고 구원하셨습니다(시 34:6). 시인이 부른 때에 야훼께서 시인에게 대답하셨습니다(시 120:1, 138:3).
감사하는 마음이 일어나지 아니한다면 그 마음 자체가 저주입니다. 감사가 충만한 사람은 은혜가 충만하며 은혜가 충만하면 복입니다. 크리스천과 아닌 자를 구별하는 결정적인 기준은 감사에 있습니다.27)
한 여선생님이 자동차 왕인 헨리 포드에게 도와 달라고 편지하였는데, 회사에서는 사규에 따라서 헨리 포드의 이름으로 10센트를 보냈습니다. 선생님은 그것으로 땅콩 씨를 구입해 학생들과 함께 농사를 지었습니다. 선생님은 감사하는 편지와 함께 땅콩 봉지를 헨리 포드에게 보냈습니다. 헨리 포드는 감동을 받아 1만 달러의 돈을 그 학교에 기증하였습니다.28) 그녀는 적은 것에 감사하여 많은 것을 받았습니다.
우리가 적은 것을 받고도 감사하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자손들이 황야 40년 동안 굶어죽은 사람이 없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백성이 감사 절기를 보내게 규례를 만드셨습니다. 유월절, 맥추절, 초막절을 통하여 감사 습관을 갖게 하신 것입니다.29)
우리가 감사하는 마음을 품고서 인생을 살아가는 것은 중요합니다. 감사하는 마음은 상황의 문제가 아니라 신앙의 문제에 달렸습니다.30)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기도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기도 응답이 있으나, 감사가 없는 기도에는 기도 응답이 없습니다.31)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찬양하는 자에게 기쁨과 즐거움이 넘칩니다. 나에게 주시는 말씀을 감사함으로 받는다면 항상 ‘아멘’으로 응답하고 그 말씀이 그대로 이루어집니다. 감사가 없이 말씀을 받을 때에, 졸리고 나를 책망하는 것 같습니다.32)
다른 사람들에게 베풂을 받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여서는 안 됩니다. 다른 사람의 호의와 베풂을 받는 때에 감사할 수 있는 자여야 합니다.33)
손양원 목사님은 여수 반란 때에 두 아들들을 공산당에게 잃었습니다. 목사님은 아들의 영결식에서 열 가지를 감사하였습니다. 우리는 억지로 감사하는 것이 아닌 자발적 마음으로 감사하여야 하며, 자발적 감사에는 말뿐만이 아니라 감사의 표현이 뒤따르는 것입니다.34)
감사는 의무나 도리뿐만 아니라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뜻대로 인생을 살아가게 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그런데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은 감사하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우리가 감사하는 삶을 삶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실행하는 것입니다.35)
감사는 사람의 내면에 뿌리내린 여러 심리적인 성향을 거스릅니다.36)
잘되면 내 탓, 안되면 남 또는 상황 탓하는 자기중심적 편향입니다. 감사는 콩 심은 데 콩 난다는 공평한 세상 가설과 모순을 빚습니다.37)
“하나님, 모든 건 우리의 돈으로 산 것이니 감사할 것이 없습니다.”38) 바트 심슨의 이런 기도가 많은 사람들이 품고 있는 생각입니다.
감사하는 사람은 자신이 부족할지라도 좋은 일이 일어남을 압니다. 감사는 건강. 행복, 사회적 관계에 매우 강하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감사의 사회적 유익이 중요한 이유는 사회적 정서이기 때문입니다.39)
우리에게 유익을 준 좋은 것이 이 땅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 좋은 것을 주기 위해 공모한 타자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40)
감사할 때에 선물과 유익 등 이 땅에 좋은 것이 있음을 긍정합니다. 삶을 크게 볼 때 거기 좋은 것이 있음을 발견하는 것이 감사입니다.41)
좋은 것을 간과하기 쉬운 이유는 간단한데 익숙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정서 체계는 새로움과 참신과 변화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42)
감사가 성공의 발목을 잡는다는 주장은 감사에 관한 잘못된 신화인데, 감사하는 사람이 목적의식과 성취동기가 강하여 더 성공하게 됩니다.43)
감사는 큰 그림을 보게 합니다. 감사는 받은 유익을 생각하고서 타자의 공으로 돌리는 행동입니다.44)
한 쪽의 이익이 다른 쪽에 손실이 되어 플러스마이너스 제로가 된다는 제로섬(zero-sum) 게임이 감사가 아닙니다. 감사와 성공에 대한 개인적 책임의식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습니다.45)
감사는 좋은 것이 어디로부터 왔는지 그 출처를 파악하도록 만듭니다. 감사는 타인으로부터 크고 작은 선물을 받았음을 수긍하는 것입니다.46)
의식적으로 감사를 실천하는 자가 더 성공적으로 목표를 이룹니다. 성공을 타인의 공으로 돌리면, 우리는 더 큰 책임의식을 가집니다.47)
감사는 정서적 특징, 기분, 감정의 세 가지 차원에서 경험하는 것이며 정서적 특징은 “특정한 정서적 반응을 보이는 경향”으로 정의됩니다.48)
감사 기분을 자주 느끼면, 감사 정서의 빈도와 강도도 늘어납니다. 감사 체질로 타고난 자는 그 회복 탄력성도 더 크게 나타났습니다.49)
3. 다윗은 감옥에서 나가면 감사할 것을 기도하였습니다.
시편 142편 6-7절에 “나의 고함에 경청하여 주소서 내가 쇠약함이며, 나를 추적하는 자들로부터 나를 구하여 주소서 나보다 더 강하였음이며. 당신의 이름을 감사하기에 당신은 감옥에서 나의 영혼을 나오게 하소서, 내 안에 올바른 자들이 에워쌀 것이니 당신이 후대하실 것임입니다”라고 하였습니다.
다윗은 그의 부르짖음의 음성에게 경청하실 것을 호소합니다(시 5:2). 그는 그의 울리는 외침에 경청하여 주실 것을 호소하였습니다(시 17:1). 그는 그에게 경청하여(attend) 주시기를 하나님께 호소합니다(시 55:2). 다윗은 그의 기도에 경청하여 달라고 호소하였습니다(시 61:1). 실로 하나님께서 다윗의 기도의 음성에 경청하여 주셨습니다(시 66:19). 다윗은 그의 애원들의 음성에 경청하여 주실 것을 호소합니다(시 86:6). 다윗은 그의 울리는 외침에 경청하여 달라고 호소하였습니다(시 142:6).
다윗은 하나님께 그를 추적하는 자들로부터 구하여 달라고 하였는데, 이는 그들이 그보다 더 강하였기 때문입니다(시 142:6).
다윗과 함께 600명이 있는 반면, 사울과 함께 3,000명이 있었습니다. 다윗과 함께 있는 자들은 어중이떠중이 몰려든 자들에 불과하였던 반면, 사울과 함께 있는 자들은 선택된 특전 용사들과 같은 사람들이었습니다.
우리는 자유를 간구하여야 합니다(시 142:7). 우리가 의심과 죄의 굴 안에 있다면 자유하기를 구하여야 합니다.50)
누군가를 제한된 장소에 넣고서 닫는다면 그는 거기에 닫히게 됩니다. 이렇게 우리를 한정하는 감옥에서 나오게 하여 달라고 구하여야 합니다.
우리의 영혼을 지옥 같은 곳에서 꺼내어 주시기를 기도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감사하기 위해서입니다.
사람이 골똘히 생각하고 궁리하여도 큰 철문을 여는 것이 불가능하나, 예수님께는 철문을 깨뜨릴 수 있는 십자가에 못 박힌 손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나의 영혼을 지옥에서 나오게 하셨으므로 감사합니다.51)
웨슬리(Charles Wesley)는 만 개의 입이 내게 있으면 그 입 다 가지고 내 구주 주신 은총을 늘 찬송할 것이라고 찬송가 23장 가사를 썼습니다.
만 개의 입이 내게 있어도 그 은총을 다 찬송하기에 부족할 것입니다. 우리는 구원영생을 받은 한 가지 이유만으로도 평생 감사하여야 합니다.
신자들은 죄책감에 시달리거나 지옥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52) 우리의 영혼이 지옥 같은 곳에 살아간다면 다윗처럼 기도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굴 안의 다윗처럼 한계 안에 갇혀서 고난을 겪을 수 있습니다. 사람이 크리스천으로 바뀌면 동료들과는 구별된 신분으로 바뀝니다.53) 그는 오리들 가운데 미운 오리 새끼 같은 존재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 사람이 크리스천이 되면 동료들이 그를 실족하게 만들려고 합니다. 그들은 그에게 죄책감을 느끼게 하기 위해 온갖 계략을 다 세웁니다. 이웃들과 함께 살아가기가 크리스천들에게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54)
신앙생활을 시작한지 얼마 지나지 아니한 사람들은 굴 안에 있습니다. 먼저 믿은 사람들은 새로 믿은 사람들의 짐을 함께 짊어져야 합니다.55)
야곱이 이스라엘로 만들어질 때에 그의 넓적다리가 탈구된 것과 같이, 하나님께서 한 사람을 크게 만드실 때에 먼저 그를 잘게 부수십니다.56)
다윗의 이스라엘의 왕이 되기 전에 먼저 굴 안으로 가야 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경계를 넓혀 주시고 봉사의 한계를 확대시켜 주시는 때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굴과 같은 좁은 곳에 갇혀 훈련을 받게 하십니다.57)
높여지고 싶다면 고난 가운데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여야 합니다. 사람이 하나님께 쓰임 받으려면, 이름 없이 지낼 때가 필요합니다.58) 모세도 40년을 황야에서 양떼를 먹이는 목자로서 무명으로 지냈습니다. 나쁜 일을 당한 때에도 감사할 수 있는 것이 진정한 감사입니다.
『실낙원』을 쓴 밀턴은 44세에 시력을 잃었으나 낙심하지 아니하고, 속눈을 열어 주셔서 하나님만 볼 수 있게 주신 것을 감사하였습니다.59)
감사의 태도를 바라보면 그 사람의 믿음의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그도 감사하였는데 우리는 볼 수 있으니 얼마나 감사한 것입니까?60)
휠체어를 타지 아니하고 걸어 다닐 수 있는 것도 감사한 일입니다. 우리가 목마를 때에 무심코 마시는 물 한 잔조차 감사한 일입니다.61)
평안할 때보다 오히려 역경 가운데 큰 고통을 당할 때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성경에 “범사에 감사하라”(살전 5:18)고 기록되었습니다. 사람이 감사할 줄을 알아야 더 큰 복을 받게 됩니다.62)
추수감사절을 지키는 이유는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기 위함입니다. 믿는 자는 환경의 영향을 받는 게 아니라 믿음의 지배를 받습니다. 감사 절기를 지키는 것은 감사할 의무를 알려 주기 위한 것입니다. 그럼에도 감사할 줄 모르고 살고 있는 자들이 매우 많이 있습니다.63) 그래서 감사 절기를 통해서라도 자신의 모습을 살피는 일이 필요합니다.
LA 다저스 팀의 유명한 투수 라소다가 어릴 때에 매우 가난하였는데, 그의 아버지는 항상 웃으면서 자신이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여러 번 듣다가 이것을 못마땅하게 여겨 아버지에게 투덜대며 말합니다. 아빠는 트럭을 모는 삶을 사시고 엄마는 관절염 때문에 병원에 다니시고 5형제는 어려운 형편 중에 있는데 무엇이 그리 행복한 것인지 묻습니다. 라소다의 아버지는 자신에게 지금 아내와 다섯 명의 착한 아이들이 있고 고물이지만 몰고 다닐 차까지 있으므로 감사한다고 대답하였습니다.64)
아들 목사가 그 아버지 목사에게 사고를 당하여 폐차할 만큼 되었는데 자기는 조금 다치고 무사하게 되어서 너무 감사를 느낀다고 말하였는데, 그 아버지 목사는 자기는 아들보다 감사한 일이 생겼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는 자동차를 타고 오는데 아들처럼 충돌하지 않고 뒤집히지도 않았고, 자동차도 여전히 부서지지 않았으니 너무 감사하다고 말하였습니다.65) 다치지 아니한 것도 감사하지만 평범한 일상생활이 더 감사한 것입니다.
사람들은 치료되어서 감사하지만 아프지 아니한 것이 감사입니다. 우리는 어려움에 당면하여 어려움이 해결되면 감사하다고 생각하지만 특별한 어려운 일 없이 평범한 삶을 사는 것 자체가 감사거리입니다.66)
우리는 혼자 살아가는 줄 알지만 하나님의 천사가 우리를 보호합니다. 또 우리의 가족들도 우리에게 고마운 사람들이므로 감사거리입니다.67)
하나님이 안 믿어지는 사람이 많이 있는데 믿어지는 것이 감사입니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음속에 받아들여지는 것이 감사입니다.68)
한 해 동안 지켜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아는 사람이어야만 합니다. 감사한 일이 있어도 불평하는 삶을 사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현명한 사람은 감사거리가 없을지라도 감사거리를 찾아 감사합니다.69)
진정한 감사를 하려면 모든 일과 환경에 감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진정한 감사는 고난을 겪는 환경 속에도 감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사람은 고난 이후에 주시는 하나님의 복을 볼 것입니다. 믿는 자에게는 어려운 상황 속에 감사할 수 있는 자유가 있습니다.70)
1) http://www.joungpildo.com/project/%EA%B0%90%EC%82%AC%EC%99%80-%EA%B8%B0%EC%81%A8/?vid=16
2) 위 사이트.
3) 위 사이트.
4) 위 사이트.
5) 위 사이트.
6) 위 사이트.
7) 편집부, “감사 생활의 축복”(시 22:20-23), 『강단비서 2010』.
8) 편집부, “감사 생활의 축복”(시 22:20-23), 『강단비서 2010』.
9) 편집부, “감사 생활의 축복”(시 22:20-23), 『강단비서 2010』.
10) C. H. Spurgeon, 『기도와 영적 싸움』, 김귀탁 옮김 (고양: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2), 11-12.
11) Spurgeon, 『기도와 영적 싸움』, 14.
12) 편집부, “감사 생활의 축복”(시 22:20-23), 『강단비서 2010』.
13) 편집부, “감사 생활의 축복”(시 22:20-23), 『강단비서 2010』.
14) 편집부, “감사 생활의 축복”(시 22:20-23), 『강단비서 2010』.
15) 편집부, “감사 생활의 축복”(시 22:20-23), 『강단비서 2010』.
16) 편집부, “감사 생활의 축복”(시 22:20-23), 『강단비서 2010』.
17) 편집부, “감사 생활의 축복”(시 22:20-23), 『강단비서 2010』.
18) 이지선, 『꽤 괜찮은 해피엔딩』 (서울: 문학동네, 2022), 앞표지 날개.
19) 이지선, 『꽤 괜찮은 해피엔딩』, 15-16.
20) 이지선, 『꽤 괜찮은 해피엔딩』, 17-18.
21) 이지선, 『꽤 괜찮은 해피엔딩』, 19-20.
22) 이지선, 『꽤 괜찮은 해피엔딩』, 21-22.
23) 이지선, 『꽤 괜찮은 해피엔딩』, 23.
24) 김정우, 『시편 주석 Ⅲ』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2010), 681.
25) Allen, 『시편 101-150』, WBC 성경주석, 402.
26) Allen, 『시편 101-150』, WBC 성경주석, 403.
27) http://www.joungpildo.com/project/%EA%B0%90%EC%82%AC%EC%99%80-%EA%B8%B0%EC%81%A8/?vid=15
28) 위 사이트.
29) 위 사이트.
30) 위 사이트.
31) 편집부, “감사”(시 100:1-5), 『강단비서 2010』.
32) 편집부, “감사”(시 100:1-5), 『강단비서 2010』.
33) 편집부, “감사”(시 100:1-5), 『강단비서 2010』.
34) 편집부, “감사”(시 100:1-5), 『강단비서 2010』.
35) 편집부, “감사”(시 100:1-5), 『강단비서 2010』.
36) Jeremy Adam Smith, Kira M. Newman, Jason Marsh and Dacher Keltner, 『감사의 재발견』, 손현선 옮김 (파주: 현대지성, 2022), 14.
37) Smith 외 3명 편저, 『감사의 재발견』, 15.
38) Smith 외 3명 편저, 『감사의 재발견』, 15.
39) Smith 외 3명 편저, 『감사의 재발견』, 15.
40) Smith 외 3명 편저, 『감사의 재발견』, 16.
41) Smith 외 3명 편저, 『감사의 재발견』, 16.
42) Smith 외 3명 편저, 『감사의 재발견』, 16.
43) Smith 외 3명 편저, 『감사의 재발견』, 17.
44) Smith 외 3명 편저, 『감사의 재발견』, 18-19.
45) Smith 외 3명 편저, 『감사의 재발견』, 20-21.
46) Smith 외 3명 편저, 『감사의 재발견』, 22.
47) Smith 외 3명 편저, 『감사의 재발견』, 22.
48) Smith 외 3명 편저, 『감사의 재발견』, 23.
49) Smith 외 3명 편저, 『감사의 재발견』, 24.
50) Charles H. Spurgeon, 『찰스 스펄전의 야베스의 기도』, 유재덕 옮김 (서울: 도서출판 브니엘, 2009), 57.
51) Spurgeon, 『찰스 스펄전의 야베스의 기도』, 57-58.
52) Spurgeon, 『찰스 스펄전의 야베스의 기도』, 59.
53) Spurgeon, 『찰스 스펄전의 야베스의 기도』, 60.
54) Spurgeon, 『찰스 스펄전의 야베스의 기도』, 62-63.
55) Spurgeon, 『찰스 스펄전의 야베스의 기도』, 64.
56) Spurgeon, 『찰스 스펄전의 야베스의 기도』, 67.
57) Spurgeon, 『찰스 스펄전의 야베스의 기도』, 68.
58) Spurgeon, 『찰스 스펄전의 야베스의 기도』, 69-70.
59) http://www.joungpildo.com/project/%EA%B0%90%EC%82%AC%EC%99%80-%EA%B8%B0%EC%81%A8/?vid=14
60) 위 사이트.
61) 위 사이트.
62) 위 사이트.
63) 편집부, “감사다운 감사”(시 50:23), 『강단비서 2010』.
64) 편집부, “감사다운 감사”(시 50:23), 『강단비서 2010』.
65) 편집부, “감사다운 감사”(시 50:23), 『강단비서 2010』.
66) 편집부, “감사다운 감사”(시 50:23), 『강단비서 2010』.
67) 편집부, “감사다운 감사”(시 50:23), 『강단비서 2010』.
68) 편집부, “감사다운 감사”(시 50:23), 『강단비서 2010』.
69) 편집부, “감사다운 감사”(시 50:23), 『강단비서 2010』.
70) 편집부, “감사다운 감사”(시 50:23), 『강단비서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