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의 증인들의 원조 격인 아리우스(Arius)는 아들 하나님께서 “존재하지 않았던 시기가 있었으며, 아들은 창조물”이라고 주장하다가 제1차 니케아 공의회에서 이단 정죄 되었습니다. 따라서 일부 성급한 이단 감별사들은 누구든지 예수님이 피조물이시라고 말한 대목만 있으면 앞뒤 문맥을 무시하고 무조건 아리우스와 같은 이단으로 정죄하는 사례가 인터넷상에서 발견됩니다.
그러나 그러한 태도는 아래에서 보듯이 개신교 정통 신조들의 내용과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입니다. 아래 내용은 주 예수님의 신성은 창조주이심을 전제로, 그분의 인성이 ‘피조물’(creature) 혹은 ‘피조물인 우리와 같은 본질’(죄만 없으심)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1. 벨직 신앙고백서 제 19 조(그리스도의 두 본성의 연합과 구별에 관하여)
벨직 신앙고백서(Confessio Belgica)는 칼뱅주의에 따라 작성되었고,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도르트 신조와 더불어 개신교 개혁 교단 신앙을 대변하는 핵심 신조 중 하나입니다. 몇 가지 한글 번역문 중에서 피조물 부분의 영어 본문을 비교적 잘 살린 번역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는 이 수태에 의하여 하나님의 아들의 품격이 인간성과 불가분리적으로 연합된 것을 믿는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아들이 둘이 아니며 또한 두 품격이 있는 것이 아니고 오직 두 본성이 단 하나의 품격으로 연합되었다. 그러나 각 본성이 그 자체 독특한 자질을 보유한다. 그리하여 그의 신성이 언제나 비피조물로서 남아 있어서….하늘과 땅을 채우시는 것처럼 그의 인간성도 그 자질을 잃지 않고 피조물로서 남아서 (http://www.cprf.co.uk/languages/belgic_korean.pdf)
(영어 원문 해당 부분- As then the divine nature hath always remained uncreated, … filling heaven and earth: so also hath the human nature not lost its properties, but remained a creature).
2. 루터 교단 신앙고백서(The Formula of Concord) 제 8장(그리스도의 인격에 관하여)
루터 교단이 고백하는 신앙고백서 제8장의 피조물 부분 영어 원문은 인용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내용은 그분의 신성의 특징들을 소개한 3번 항목과 달리, 그분의 인성의 특성을 묘사하고 있는 4번 항목은 살과 피, 제한받음, 고난받음, 죽으심, 오르락내리락 하심,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심, 배고픔과 목마름, 춥고 더움 같은 예수님의 “인간 본성의 특성들은 유형(有形)의 피조물”이심을 말하고 있습니다.
“3. The properties of the divine nature are: to be almighty, eternal, infinite, and to be, according to the property of its nature and its natural essence, of itself, everywhere present, to know everything, etc.; which never become properties of the human nature.
4. The properties of the human nature are: to be a corporeal creature, to be flesh and blood, to be finite and circumscribed, to suffer, to die, to ascend and descend, to move from one place to another, to suffer hunger, thirst, cold, heat, and the like; which never become properties of the divine nature.”
(http://bookofconcord.org/fc-ep.php#VIII)
3. 말틴 루터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에 관한 논쟁(February 27, 1540)
종교 개혁가인 말틴 루터는 그리스도는 피조물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Schwenkfeld를 반박하며,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인성으로는 피조물(a creature)이시고, 신성으로는 창조주이시라고 말하는 것을 추가했어야 했다”라고 아래 영문 내용에서 주장하고 있습니다.
That article of faith shall remain, that Christ is true God and true man, and thus you shall be safe from all heretics, and even from Schwenkfeld, who says that Christ is [not] a creature, and that others teach falsely, though he does not name those who teach wrongly. …"You, wicked man, are a liar! We do not say that Christ is merely a creature, but that he is God and man in one person. The natures are joined personally in the unity of the person. … This is [sheer] wickedness rather than force or power [of argument]. He should have added, that we say that Christ is a creature according to his humanity, and the creator according to his divinity. Schwenkfeld is to be refuted thus: Humanity is a creature. Therefore Christ is a man and a creature. And then he says that the redeemer of the human race cannot be a creature, sit at the right hand of the Father, etc., be the seed of Abraham; but the consequence is to be denied.
(https://en.wikisource.org/wiki/On_the_Divinity_and_Humanity_of_Christ)
참고로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도 이 주제에 대한 여러 형태의 논점들을 소개한 후에, 아래와 같이 ‘사람이신 그리스도를 피조물이라고 말하는 것은 진리이고 그분의 인성이 피조되지 않았다고 하는 것은 거짓’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On the contrary, … " Therefore this is true: "Christ as Man is a creature."…I answer that, When we say "Christ as Man" this word "man" may be added in the reduplication, either by reason of the suppositum or by reason of the nature. …, since the suppositum of the human nature in Christ is eternal and uncreated, this will be false: "Christ as Man is a creature." But if it be added by reason of the human nature, it is true, since by reason of the human nature or in the human nature, it belongs to Him to be a creature, as was said (Article 8). http://www.newadvent.org/summa/4016.htm#article10
4. 칼케돈 신조(Definition of Chalcedon, A.D. 451)
그리스도의 참 하나님이시자 참사람이심을 정의한 아래 칼케돈 신조는 1) 그리스도는 선재하신 분이심으로 그분의 인성도 영원 전부터 소유하셨다. 2) 주 예수님의 인성은 거룩한 인성임으로 피조되지 않았다는 항간의 주장이 비진리임을 확인시켜 줍니다.
“그는 신성과 인성이 완전하여 참 신이며, 이성적 영혼과 육체를 가진 참 인간이다. 신성으로는 성부와 본질이 동일하고, 인성으로는 우리와 본질이 동일하다: '모든 면에서 우리와 같으시되, 죄는 없으시다'. 신성으로는 창세 전에 성부로부터 출생하였고, 인성으로는 이 마지막 때에 우리와 우리 구원을 위하여 신의 수태자인 동정녀 마리아에게 태어나셨다”(이정석 역).
첫댓글 "종교 개혁가인 말틴 루터는 그리스도는 피조물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Schwenkfeld를 반박하며,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인성으로는 피조물(a creature)이시고, 신성으로는 창조주이시라고 말하는 것을 추가했어야 했다”라고 아래 영문 내용에서 주장하고 있습니다."
He should have added, that we say that Christ is a creature according to his humanity, and the creator according to his divinity.
성경은 생명에 들어가는 길만 가르치고 있고 예수도 생명만 전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깨닫는 자만 생명이 있고 깨닫지 못하면 생명이 없는 죽은 자입니다. 죽은 자에겐 하나님이 없는겁니다.
예수님의 정체성은 육체로 오신 메시아가 아니고,
부활하신 메시아에 있습니다.
예수님의 피 흘리심의 핵심은 흙에서 출발된 육체에서 나온 피가 아니고,
하나님이신 아들의 피 흘리심에 있습니다.
예수님의 몸은 마리아로 인한 태중에서 형성된 육체가 시작이 아닙니다.
말씀이신 예수님은 시작부터 형체가 없으신 것이 아니라 존재부터 예수님의 몸인 부활체로 존재하셨던 하나님이시지요.
예수님을 피조물이라고 명명하는 것은 예수님의 실체를 모르는 무지함에서 나오는 주장이며,
예수님의 몸은 원래부터 부활체로 존재하셨던 사람의 형상을 입고 계셨던 분이심을 알아야 합니다.
예수님을 피조물이라고 하면 신성모독에 이단이 맞습니다~~!!
메시야 예수는 생명을 주러 오신겁니다. 생명이 없는 죽은 님에게.
맞습니다.
그러나 위 글은 예수님의 양성(신성, 인성) 중에서
인성 부분이 피조물이라는 취지입니다.
이것을 부인하면 오히려 문제가 됩니다.
예수님의 원래의 형상이 사람 모습이었다는 성경의 증거들입니다.
(창18장)
여호와께서 마므레의 상수리나무들이 있는 곳에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시니라 날이 뜨거울 때에 그가 장막 문에 앉아 있다가
눈을 들어 본즉 사람 셋이 맞은편에 서 있는지라 그가 그들을 보자 곧 장막 문에서 달려나가 영접하며 몸을 땅에 굽혀
이르되 내 주여 내가 주께 은혜를 입었사오면 원하건대 종을 떠나 지나가지 마시옵고
물을 조금 가져오게 하사 당신들의 발을 씻으시고 나무 아래에서 쉬소서
내가 떡을 조금 가져오리니 당신들의 마음을 상쾌하게 하신 후에 지나가소서 당신들이 종에게 오셨음이니이다 그들이 이르되 네 말대로 그리하라 아브라함이 급히 장막으로 가서 사라에게 이르되 속히 고운 가루 세 스아를 가져다가 반죽하여 떡을 만들라 하고
아브라함이 또 가축 떼 있는 곳으로 달려가서 기름지고 좋은 송아지를 잡아 하인에게 주니 그가 급히 요리한지라
아브라함이 엉긴 젖과 우유와 하인이 요리한 송아지를 가져다가 그들 앞에 차려 놓고 나무 아래에 모셔 서매 그들이 먹으니라
(단10장)
5그 때에 내가 눈을 들어 바라본즉 한 사람이 세마포 옷을 입었고 허리에는 우바스 순금 띠를 띠었더라
6. 또 그의 몸은 황옥 같고 그의 얼굴은 번갯빛 같고 그의 눈은 횃불 같고 그의 팔과 발은 빛난 놋과 같고 그의 말소리는 무리의 소리와 같더라
18. 또 사람의 모양 같은 것 하나가 나를 만지며 나를 강건하게 하여
이르되 큰 은총을 받은 사람이여 두려워하지 말라 평안하라 강건하라 강건하라 그가 이같이 내게 말하매 내가 곧 힘이 나서
19.이르되 내 주께서 나를 강건하게 하셨사오니 말씀하옵소서
20.그가 이르되 내가 어찌하여 네게 왔는지 네가 아느냐 이제 내가 돌아가서 바사 군주와 싸우려니와 내가 나간 후에는 헬라의 군주가 이를 것이라
하나님없는 죽은 님이 빨리 생명을 얻어야지요. 하나님 없는 종교생활에서 도망쳐야지요.
@스테파노스 죽은 신을 섬기는 무당이나 님이나 똑같아요.
스테파노스 님은 요 1:14가 말하는 말씀이 육신이 되신 때를 언제로 보시는지요?
@김바울 성자 하나님의 형상은 사람의 모습인 부활체로 영원전부터 존재하셨지요.
그 부활체의 성자 하나님께서 육신으로 오신 때는 마리아의 태로 오실때였습니다.
@스테파노스 그렇습니다. 혈육을 입은 우리처럼 주 예수님도 같은 혈육을 입으신 시점은 동정녀 탄생시점이지요.
히 2:14
예수님을 피조물이라고 한다면 이단임~~!!
(고린도후서 4:18)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히브리서 11: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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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믿음은 보이지 않는 증거들을 믿는 것입니다.
보이는 것만을 믿으면 믿음일수 없음~~!!
성경은 이 세상창조가 아니라 예수를 창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