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세스에서는
- docmd.openreport 그리고 docmd.openform 중요. 물론 오픈리포트가 더 잘 나오는 것 같아요.
- 입력마스크 입력형식 입력하는 것 중요. LL009 이런거~
- 년, 월, 일 문법 형식 중요. yyyy, mm인지 m인지 dd인지 d인지.
아 그리고 요일도!!! 요일 aaa aaaa ddd dddd 이런거 무시하면 안 됩니다.
- dlookup 시험에 자주 나왔습니다. 주위사람들 말 들어봐도 몇 번 보면 한두번은 꼭 나오는 듯합니다.
은근 헷갈리지만 문법은 엄청 간단!!! dsum 이런것도~
조건이 시험에서 어렵지 않게 나오니까 무조건 맞혀야합니다.
- me.filter과 me.recordsource와 me.recordsetclone & me.bookmark
이것들 문법은 꼭 알아야 합니다.
특히 위에도 한 번 얘기 했지만 조건 주는 문법 알아두는 것!! '성명 = txt이름' 이런식으로,
그리고 또한 조건주는 부분 컨트롤명 작은따옴표 구분하는 것도 왕중요합니다!!!
- 시험에서 느낀 것 하나. 매크로는 내 경우 두 번 시험중 두 번 다 따로 매크로 이름을 설정해주고 속성에서 연결해주는 걸로 나왔습니다. 매크로 만들기해서 따로 만든 뒤 이름 설정해주고, 나중에 그 컨트롤에 연결해줘야합니다.
다른 시험에서 어떨지 확실하지 않지만 이런식으로 많이 출제되는 듯합니다. 다른 사람들 시험 봤을 때도 이렇게 출제되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직접 문제보고 확인해봐야합니다!!! 무조건 이렇게 푸는 것은 아니고 이름이 나왔을 경우!!! 이렇게 따로 만들어주는 것 유념해야합니다.
- 액세스 4부분 쿼리만드는 것들은 배점도 큽니다. 그러니 꼭 몇 가지는 익혀두어야 합니다.
제 기준 불일치 쿼리, 매개변수 쿼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매개변수 쿼리 특히 [ ]안에 조건 입력한 것만 열리게 하는 거 중요한 것 같습니다. 테이블만들기 쿼리, 삭제쿼리, 업데이트 쿼리 등등 다 중요. 특히 시험에서 제가 빼먹을 뻔 했는데 검토 할 때 바로잡은 것은 실행쿼리 만들어놓고 실행을 안시켰었는데 검토하다가 깜짝 놀래서 실행시켰습니다!! 휴.. 다 만들어놓고 점수 못받을뻔했습니다...ㅎ 주의!!)
------------------------------------------------
<시험 후기 & 시험 팁>
지금 기억나는 중요한 것들은 이 정도!!!입니다.
저 같은 경우 시간이 부족할 까봐 가장 많이 걱정했는데 문제 푸는 순서가 중요했습니다.
시험에서는 시간 한 번도 부족한 적 없고 오히려 남았습니다. 다들 남았다고 하길래 어떻게 그러지 했는데
진짜 그럴 수 있어요!! 조건이 안 까다롭고 문제도 안 길고.
중요한 건 파트 별로 시간 분배를 잘하는 것.
막히는 게 있을지라도.
한 파트 당 10분 이내로는 해결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이거 넘지않게 다른 파트로 넘어가기!!
근데 엑셀은 1-> 2(함수에서 다섯 문제 1,2,3,4 중에 두개 정도는 풀고, 5 풀고!!) -> 3 -> 4 (4-2-2 제외하고)
이렇게 푸니까 시간 안 부족했습니다. 매크로 설정하는 거 데이터표인가 그거 나오면 약간 어려우니까 만약 매크로가 어렵게 나오더라도 매크로 단추만들고 제대로 이름 설정해둔 매크로 연결하는 건 잊지 말아야합니다. 점수 거저로 주는 거니까.
엑셀 함수도 3문제는 풀어야 안정권이라고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는 3문제 풀고 시간 남아서 4-2-2 안하고, 피벗테이블 검토한 뒤!! 나머지 함수 문제도 풀어서 5문제 다 풀었습니다.
그랬더니 합격 안정권이라는 생각이 들 수 있었는데 제 생각에는 그만큼 함수가 또 중요한 것 같아요. 평소 공부할 때 이해를 잘 해둬야 합니다!) 근데 어려운 경우 함수 2문제 못 풀어도 나머지 실수 없으면 되니까!!
액세스는 그냥 순서대로~~막히는 것은 빼고. 특히 where같은 거 조건 주는 문제 잘 안나오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넘어가서, 4부분 쿼리는 잘 풀어야합니다. 쿼리가 은근 안어려운데 점수는 높습니다. 두 번째 시험 볼 때 괜히 욕심내서 3부분에서 머물러있다가 촉박하게 4부분 풀었지만...4부분이 그나마 쉽게 나와서 다행이었습니다.
결과는 두 번봐서 두 번 다 합격!!
못푸는 것들은 빼고 점수 계산을 해봤을 때 90점대 나왔을 거라고 예상했습니다.
'아니 만약에 진짜 만약에 합격 안됐으면 컴활은 진짜 이건 아니다..내가 계산했을 때 이 정도 점수인거 같은데 설마 실수 때문에 70점이 안 넘는다? 그러면 난 컴활이랑 안 맞는다 생각하고 그만둬야겠다' 생각했습니다.
혼자 풀때는 정말 시간 안에 푼 적 단 한번도 없는 것 같아요. 일단 그 3단계가 너어무 조건도 많고 문제도 보너스 문제까지 하면 훨씬 문제수도 많기 때문이죠. 그런 거 제외해도 엑셀, 액세스 45분안에 시간남게 푼 적은 없습니다. 시간 걱정은 정말 안해도 됩니다!!
다른 자격증 공부도 해봤지만... 이것처럼 뭔가 하면서 확신이 안들고 했던 적이 없던 것 같아요. 근데 3회독 할 때는 될 거라는 생각이 그때부터 들었습니다. ㅎㅎㅎ... 휴... 그 전까지는 슬럼프도 충분히 올 수 있어요.ㅜㅜ
결과는 10시 이전에 나오긴 했어요. 아홉시 조금 넘어서 들어갔는데 떠있었습니다. 어쨌든 다행히 합격!! 코로나 때문에 3월 시험도 계속 미뤄지느라 못보고 좀 오랜 기간 동안 했지만...
지겨워도 끝나긴 끝납니다!!!
끝장을 봐야합니다!!
다들 유동균 샘 커리를 잘 타면 3단계 3회독까지 하고 주요 문법 사항들만 잘 정리하면 합격은 정말 거뜬할 거예요!
실제 시험이 진짜로 훨씬 쉽다고 장담합니다. 아 물론 함수는 비슷한 난이도인 것 같기도 하지만요.
공부하는 동안 Q&A 게시판을 정말, 정~~~말 잘 이용하였습니다.
제 이름 쳐보면 정말 정말 많이 나올 정도...웬만한 궁금증들은 제가 질문한 것만 봐도 다 해결될 정도... 그만큼 사람들이 안 궁금해할 법한 것도 올린 것 같아요...ㅎㅎ
진심으로 유동균 샘과 아이티버팀목 답변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다른 분들의 후기를 보면서 자신감을 얻거나 이것저것 시험정보 도움을 많이 얻어서 보답하는 마음에 그리고 저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이렇게 나름 열심히 적어보았습니다.
앞으로 어떤 일이든 파이팅하시고!! 무조건 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jeongmk123/221932096707
위 내용은 아이티버팀목 합격수기에 올려진 수기입니다. 수강생들의 합격수기를 그대로 올린 것이지만, 수기들 중 매주 2명에게 1만원을 추첨을 통해 제공하고 있어 해당 글에 대해 작성자가 금전적인 보상을 받았을 수도 있음을 공지합니다.
아이티버팀목(http://www.itbtm.com/main2/intro.php) 초보자도 인터넷강의만으로 충분히 합격 가능!, 단기간합격가능, 무한반복 가능, 초단기 학습표 제공, 스마트폰으로 강의 다운로드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