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이 조금 길어질듯하여 댓글이 아닌 답글로 남겨봅니다.
이번 FB시즌2보드에서는 다른보드들에서는 볼수 없는 헤드폰 단자와 PC스피커아웃단자가 있는데 이는 좀 더 사용자분들에게 실용적인 확장이 가능하도록 고려한 부분입니다.
TV에서의 스피커 출력은
@출력방식에 따라
디지탈 방식 - 광출력(옵티컬 출력)
아날로그 방식 - 옵티컬 출력이외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방식이 모두 아날로그 출력방식입니다.
@출력의 전원방식
무전원방식 - TV내부의 전원을 땡겨서 사용하는 방식으로별도의 전원이 필요없습니다.
TV의 리모컨으로 음량을 조절할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너무 큰 용량의 스피커인 경우 전원부족으로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무전원 방식은 다시 라인 출력과 헤드폰 출력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 라인출력은 보드에서 스피커출력단자를 뽑아 스피커를 다는 것으로 현재 사용중인 내장스피커와 옵션으로 파는 외장형 스피커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빨강-검정색 선(색상은 조금 다를수 있음)이 +,- 극성을 지니며 이를 통해 스피커 연결을 합니다.
# 헤드폰 출력은 보드에 별도의 스테레오용 출력단자를 만들어 이를 통해 헤드폰이나 이어폰 출력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헤드폰 사용시 다른 라인 출력의 스피커는 무음처리를 합니다. (전원방식의 스피커 출력은 정상 출력됩니다.)
헤드폰단자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음성 IC를 달아야만 증폭이 되기 때문에 단순한 음성출력보다 비용이 많이 듭니다.
전원방식 - TV의 전원이 아닌 외부의 전원을 사용하며 TV에서는 단지 음성 신호만 받도록 합니다.
전원방식은 좀 더 자유로운 종류의 스피커 확장이 용이하나 별도의 전원을 사용하는만큼 TV리모컨으로 음량 조절이 불가능
합니다.
전원방식은 디지탈 출력방식과 아날로그 출력방식이 있으며 아날로그 출력방식은 다시 RCA출력과 스테레오 출력이 있습니다.
# RCA풀력은 기존의 맨스타165보드나 LH120보드, LF60보드에서 지원하던 방식으로
좌우 출력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이런 스피커는 일반적으로 PC스피커에는 많이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다시
위 젠터 케이블을 이용해 스테레오 케이블로 바꾸어 주어야했습니다.
# 스테레오 출력은 아애 좌우 출력을 하나의 스테레오단자로 출력을 해주는 방식으로
이 케이블을 통해 바로 일반적인 PC스피커에 연결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결론적으로 헤드폰 단자는 조용히 혼자만 사용하는 환경을 위해 만들어진단자로 TV리모컨을 통한 조절이 가능하며
스테레오단자는 집에서 흔히 사용하는 일반 PC스피커를 이용 더 쉽게 스피커의 확장이 가능한단자입니다.
이 두단자 모두 일반적인 시중의 TV보드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단자로 사용자 실사용의 편리성을 기준으로한 생각의 전환과 여러분들의 요청으로 기획된 제품입니다.
첫댓글 긴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