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 |
2007년 |
2008년 |
2009년 |
중국 |
121 |
224 |
214 |
한국 |
- |
127 |
102 |
독일 |
99 |
182 |
158 |
프랑스 |
102 |
- |
- |
기타 |
252 |
296 |
336 |
합계 |
574 |
829 |
810 |
자료 : 쿠웨이트 통계청
주 : HS 코드 8214.20 기준
□ 경쟁 동향
○ 고급 제품은 프랑스, 이탈리아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중저가 제품은 중국, 한국 등 동남아 제품이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음.
- Christan Dior, Hellena, Lacster와 같은 제품은 자사 브랜드 전용 화장품 숍에서 판매되고 있고 한국·중국·대만 제품은 일반 화장품 가게에서 팔림.
○ Creams, Manicure and Pedicure sets and Brushes 등은 독일, 프랑스, 한국, 중국으로부터 많이 수입됨.
-중국산 화장품은 저가라는 장점이 있으나 조악한 품질 때문에 소비자 만족도는 낮은 편임.
브랜드별 판매 가격(주름 방지용 크림 고급품 기준)
구분 |
브랜드 |
수입국 |
용량 |
판매 가격 |
01. |
Bio-Swiss |
스위스 |
50ml |
KD 29,000 |
02. |
Louis Wadmer |
스위스 |
50ml |
KD 22,000 |
03. |
ROC |
프랑스 |
50ml |
KD 23,000 |
04. |
Vichy |
프랑스 |
50ml |
KD 22,000 |
05. |
Clearance |
프랑스 |
50ml |
KD 25,000 |
06. |
Onagreen |
프랑스 |
50ml |
KD 25,000 |
07. |
Payot |
프랑스 |
50ml |
KD 20,000 |
08. |
Christian Dior |
프랑스 |
50 ml |
KD 45,000 |
09. |
Lancome |
프랑스 |
50ml |
KD 35,000 |
10. |
Yiev San Loran |
프랑스 |
50ml |
KD 44,000 |
11. |
Helena Rubinstien |
이탈리아 |
50ml |
KD 40,000 |
12. |
Estee Lauder |
미국 |
50ml |
KD 22,000 |
13. |
Lancaster |
미국 |
50ml |
KD 30,000 |
브랜드별 판매 가격(일반 크림 기준)
구분 |
브랜드 |
수입국 |
용량 |
판매 가격 |
01. |
Arcasel |
프랑스 |
50ml |
KD 7,000 |
02. |
Max Fector |
프랑스 |
50ml |
KD 10,500 |
03. |
New Joy |
프랑스 |
50ml |
KD 7,000 |
04. |
Mabrouk |
이탈리아 |
50ml |
KD 5,500 |
05. |
Boutiqe |
독일 |
50ml |
KD 5,000 |
06. |
Any brand |
중국 |
50ml |
KD 1,500 |
□ 수입규제 및 관세
○ 특별한 수입 규제 없으며 수입 관세는 5%임.
□ 유통 채널
○ 유명 브랜드는 독점 수입 판매권을 가진 수입 에이전트에서 수입해 자사 화장품 전용 판매장에서 판매됨.
○ 기타 제품은 화장품 수입상이 수입해 소매점에 재판매하는 방식(소매점에서 직접 수입하기도 함)으로 유통됨.
□ 시장 진출 방안
○ 쿠웨이트인은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독일, 영국 등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한국 제품의 시장 진출이 용이치 않음.
○ 중저가 제품 시장에서는 한국 제품이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으므로 고급 시장보다는 중저가 시장을 중심으로 우선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임.
○ 또한 화장품 전문 수입 에이전트를 발굴해 기존 유통 채널을 활용한 공동 마케팅을 통해 품질의 우수성을 알려나가는 전략도 필요
자료원 : 화장품 수입상 면담, KOTRA 쿠웨이트 KBC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