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에 김진수 입니다
이번에 조립은 고블린 3엽 기체 입니다.
알씨 시장에 3엽이라는 기체는 호불호가 갈리는 기체이지만 성능이 궁금하기도 하고 어떤 느낌일까 하는 생각에 구입하여 보았습니다. 뭐 3엽은 유지 및 견적에 비해 2엽 보다는 확실이 비용을 지출 하는것도 맞고, 고블린기체 특성상 부품 가격이 다소 있습니다.
그래도,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혹시나 더 좋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조립해 보고 조립리뷰 보다는 고블린 조립소개가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냥, 눈요기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번, 고블린 조립은 특별하게 보완할 점은 없어 보이고, 몇가지만 확인하시어 조립하면 될것 같습니다.
이번에 구체와 기자재 구성도 입니다.
모터는 X노바와 콘트로닉 160 / 스서보 BK 7002 입니다.
BK 8001서보를 구입했는데 플라잉 하비 담당자와 입시름한 결과 이걸로 보내 주던군요 ㅠㅠ
언제나 박스까기는 늘 설레임 입니다. 여친이랑 꼭 하룻밤 보내는 느낌이랄까??? 당연히 여친이 없다보니, 이심정으로...
고블린은 구성도는 역시나 좋습니다. 요즘 제품 헬기들은 너무 좋아져서 이구성은 별로 감흥이 없네요..
그래도 많지 않는 부품구성에 조립시간은 금방 끝납니다. ㅎ
풀카본 붐대와 캐노피 그리고 690 3엽로터 와 3엽 테일로터가 기본적으로 들어 있습니다.
견적시에는 돈이 쬐끔 들어 가겠지요..
조립 설명서는 칼라로 되어 있어 조립할때 편하게 할수 있습니다.
밧데리 마운트 쪽입니다. 처음 설명시 이것부터 조립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헬기는 처음에 엔진부터 만진거라 늘 조립시 프레임은 물사포질을 합니다. 엔진과 달리 전동은 그리 할필요 없는데
느낌상 해줍니다. 날까로운 면도 갈고,, 설명서에도 부분 사포질하게 명시되어 있습니다.
모든부분 물사포 후 카본 구성 입니다. 이태리째라 그런지 카본재질도 나쁘지 않습니다.
기본 프레임 조립은 쉽습니다. 저는 이것도 정반에 잘 맞추었습니다.
볼트는 검정색이 싫어 니켈도금된 볼트로 사영 하였습니다.
스키드인데 견적나도 견딜수 있을것 같이 단단합니다. ㅋㅋ
요런 딱갈이도 신경써서 들어 있군요. 보통 본드질 하면 집어 넣는데. ㅋㅋ
프레임과 스키드 완성입니다.
이것은 스키드 굵기가 12mm 입니다. 정말 무식하다는 말밖에..
이제 트랜스미션 조립부분입니다.
무게 감량을 위해 다 파냈지만 그래도 고블린 기체상 무게가 좀 나갑니다.
카일 버젼이라 대부분 풀옵션으로 되어 있습니다.
단 요기서 집고 넘어갈 부분이
메인마스트 볼트 관통하는 구멍에 넓습니다. 따라서 볼트 조여줄시 상하 잘 맞추어 조여주면 될것 같습니다.
이유는 유격이 생깁니다....
헬기가 아닌 기계에 들어가는 밋션부분같이 생겼습니다. 참 조립도 편하고 멋있게 생겼네요..
이 사진은 테일풀리 쪽에 와샤가 들어 있습니다.
이역시 간격보고 맞추라고 여유분 와샤가 들어 있는데 나중에 벨트 위아래 확인하고 와샤 첨부하면 될것 같습니다.
저는 나중에 조립 완료후 돌려가면서 위아래 확인후 와샤 4장 넣었습니다.
프레임 정렬 맞추고 상부 트랜스미션 조립할때 볼트 구멍이 정확하게 맞는것이 확인 됩니다.
이로서, 여기까지면 거의 조립 다한듯 ㅋㅋ
요 벨트 장력인데 조립후 이 사진에 보이는상테에서 안쪽으로 시계 방향으로 돌려 벨트에 안착하면 될것 같습니다.
모터 밋션 구성도 입니다. 카일 버젼 모터 풀리는 20t로 기본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구입하신다면 모터, 변속기에 구성에 맞춰 모터 풀리에 기어비를 맞추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구입한 x노바 모터,,. 고가 만큼이나 성능을 잘 뽑았으면 헙니다.
이제 3엽 헤드입니다.
기본 구리스가 칠해졌습니다.
3엽헤드 조립은 일단 헤드 조립방식과 다른점이 없습니다. 다만 그립이 하나더 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스러스트 라지,스몰 확인하여 조립하면 됩니다.
상부 핀을 고정하는 볼트 6개 다시 풀어 록타이트 후 조립후 사진 입니다.
뭐, 검정색이 실제로 보면 괘안습니다.
스핀들 여분으로 들어 있는 와샤는 설명서에 나오는것처럼 20탕 비행후 유격확인하여 넣으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카일버젼 스와시..
이로써, 헤드까지 완성되었습니다.
이번 서보는 BK서보인데 스탠다드인데도 불구하고 스팩이 나름 괜찮습니다.
그리고, 서보혼은 고블린 제품으로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프라스틱이 너무 비싸 , 오픈하비에 파는 3500원 서보혼입니다.
정말 저렴한데도 카본이 들어있어 쓸만합니다.
나중에 고블린 조립시 2만원대 서보혼 사지 마시고 , 저 서보혼을 사서 쓰시길 ^^*
서보 중립 맞춰어 장착 하였습니다.
오픈하비 서보혼은 3번째 칸에 맞더군요.. 17~19mm
이제 테일 앗세이부분 입니다.
테일 로터는 115mm 입니다. 휴.. 나중에 견적시 테일로터 값도 무시 못하겠군요..
구리스 삽입후 조립 완성.. 이역시 테일부분은 스러스트 베어링 라지, 스몰 확인후 조립하세요..
황동 피치 슬라이드 링크에 들어가는 부싱 잘 확인하여 조여 주시길 바랍니다.
터지면 끝.. ㅠㅠ
뭐....
테일 벨트까지 조립후 완성 입니다.
붐대 부수자재들.,,,
러더서보는 역시 후려봐가 제일.....
테일 앗세이가 완성 되었습니다.
뽀다구가 좀 있지요? 테일 정지력이 좋을듯 합니다. 제발 이질감만 들지마라....
카일이라는 동전도 붙여보고...
제가 제일 싫어하는 배선정리... 정말 몇시간동안 신경써서 했습니다. ㅠㅠ
변속기는 콘트로닉 160a.. 이역시 배터리 트레이에 구멍에 콘트로닉 맞게 홀이 가공되어 있습니다.
테일 서보 연장선에는 설명서에도 표기되어 있듯이 꼭 저렇게 해주세요..
이유는 견적시 붐대 분리할경우 서보 보호를 위해서랍니다.
이제 완성되었습니다. 고블린은 역시 고블린 입니다.
한 인물 하는 고블린 완성 사진 입니다.
조립 후기...
어느기체이든 장단점이 있고, 헬기 비행성능도 다 다릅니다.
이역시 고블린도 특유의 비행성이 나오지만, 3엽의 궁금한 점때문에 저역시 참지 못하고 여기까지 왔습니다.
조립할때, 크게 신경쓸 부분은 없습니다.
가공할 부분은 크게 없고, 단지 팁도 아닌 몇가지만 확인하여 조립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인천에서 조립 사진을 올려 봅니다.
개인의 입장에서 조립을 한지라, 정답이 아닌 조립하시때 참고만 하시라고 올려 드립니다. ^^*
이제, 필드가서 3엽의 셋팅 데이터를 찾아야 할 시간인거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
첫댓글 조립기 잘 보고 갑니다. 역시 고블린... 간지나네요.
스키드 파이프가12mm면 700급 메인샤프트 굵기네요. ㅎㄷㄷ
네 ㅎ 감사합니다
진수씨 정말 멋있어요 ^^
경한씨 ㅎㅎ
안산팀에 한번 놀러 가겠습니다 ㅎ
저도 고블 카일버전 살펴보고 있는차에 진수님의 조립리뷰가 큰 이정표로 남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구매하고 싶네요..
저도 카본에디션 구매후 기달리는중에...
잘보고 갑니다 ^^
멋있네요^^ 혹시 어디서 구입하셨는지요 가겨대는? 몇급짜리인지요 감사합니다
저는 받은지~한달정도되가는데, 조립을 한번도 안해봐서인지,박스안에 묵혀두고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