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려니 한 책, 역시나
저자 이름 때문에 여자려나 했는데
정리하면서 사실 확인 검색 하면서 알게된 저자의 정체 ^^
도원결의 동상은 강화도에 있었고
SIGNAL 정리한 부분은 실망스럽게도 본문 내용은 베끼고, 설명부분은 장황해졌다
심리학 용어들을 모아 놓은 책
감정경제학, 조원경
포모 FOMO Fear Of Missing Out
포보 FOBO Fear Of a Better Option
37%의 법칙, 37번째 만남이 최고가 될 확률이 가장 높다
존 빌링햄 <개구리 왕자와의 키스 : 짝짓기를 위한 수학자의 지침> N명과 데이트할 때 몇 번째 만남인 M에서 데이트를 멈춰야는지를 확률 공식으로 계산, N을 늘릴수록 최적의 확률값이 0.37에 수렴함을 증명. N이 1000이면 최적의 M값은 368이다
평생 소개팅 상대가 50명이면 18~19명쯤 만나보고 눈높이를 정한 다음, 부합하는 상대가 있으면 망설이지 말고 결정하는게 좋다. 시간으로 정한다면, 결혼 적령기 20~40세에서 27~28세쯤 마음에 드는 사람이 최상의 배우자감일 가능성이 높다
네트효과가 음 (-) 으로 작용하는 경우, 누구나 가질 수 있는 물건은 가치가 없게 느껴져 사지 않는 현상, 스놉 효과 snob effect, 한정판 전략의 근거
다른 플랫폼으로 넘어가는 전환비용을 높여서 계속 해당 쇼핑몰을 이용하게 만들어야 한다. 지속적으로 새로운 연결을 만들고 유지하기 위한 큐레이션에 총력. 큐레이션의 핵심은 선별과 배치를 통해 네트워크의 가치를 높이는 것. 진화하지 못하는 네트워크는 사라질 운명
좋은 네트워크는 다른 네트워크의 동경의 대상이어야 하며, 모방할 수 없는 가치를 담고 있어야 한다.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해드릴까요? 물어야 한다
선호도는 표현방식에 따라 전혀 달라진다. 이익과 손실에 대한 심리학적 지각이 선호의 반전을 이뤘다. 손실의 상처가 이익의 기쁨보다 크다
확실한 작은 손실보다 불확실한 더 큰 손실 대안을 선택하는 경향이 크다 : 프레이밍 효과의 근거, 어떤 틀에 의해 정보가 제공되는지에 따라 수용자의 태도나 행동이 달라진다
이익은 합하는 것보다 나눠야 소비자가 더 큰 만족을 얻게 되고, 손해는 나누는 것보다 합해야 불만을 줄일 수 있다 : 20% 할인보다는 단골할인 5%, 판촉할인 5%, 계절할인 10%를 차례로 제공하는 것이 낫고, 50명 감축 후 일정 기간 후 50명 감축보다는 한번에 80명 감축하는 것이 직원들의 고통을 줄여준다
후광 효과 halo effect 의 반대 뿔 효과 horn effect 악마 효과 devil effect 라고도 한다 : 하나의 단점으로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보는 경향, 외모 때문에 직무 평가가 영향을 받는 경우
가스라이팅, 세뇌, 헬리콥터 맘
현금에서 한 단계만 멀어져도 사람들의 도덕성은 무뎌진다 : 칩 등으로 대체
넛지 nudge 쿡 찌르기, 심리를 파악해서 자연스럽게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것
범죄 예방 디자인으로 알려진 셉테드 CPTED, 넛지를 활용한 전략 : 우리가 마주하는 범죄의 95%는 절도와 폭력으로 환경에 따라 발생 빈도가 달라진다. 도시 디자인으로 범죄를 줄일 수 있다
미 증시의 개인투자자는 15~20%로 한국의 70% 대비 상당히 낮은 편. 그럼에도 게임스톱 대첩을 일으켜 월가점령시위, 밈 주식 열풍, 아랍의 봄과도 닿아 있다
보험사 직원 하인리히가 사고를 예방하려고 만든 하인리히 법칙 1:29:300
이를 환경 시스템으로 확장시킨 버드의 재해 연쇄 이론 1:10:30:600, 위험한 행동이나 환경 같은 직접적 요인은 경영과 관리 부족으로 나타난다고 봤다
파킨슨의 법칙, 사소함의 법칙 : 중요한 사안에는 적은 시간을 소요하지만 사소한 사안에는 오히려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 심리적 경향
비욘세 break my soul
주식시장에서 주의를 기울여야할 사항 : 러셀 인베스트먼트의 시그널전략을 변형한 SIGNAL
Stars fade in the end 별들은 결국 사라진다
International diversification strategy is still effective 세계적 분산 전략은 여전히 유효
Growth stock is not the only solution 성장주가 유일한 답은 아니다, 가치주도 주목
Never mix up your political preference with your plan 정치와 투자 계획을 혼동 말 것
All you have to do is to check whether your investment outcome is on the right way 항상 투자 성과를 이루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점검
Luck should go to me with hope during my stay in this planet 삶이 유지되는 동안 행운은 내게 깃든다
<original>
S - Stars eventually fade
I - International still exits
G - Growth is not the only answer
N - Never confuse your politics with your plan
A - Always keep your outcome in mind
L - Lucky to be alive during this time in history
언더도그마 : 무의식적으로 약자는 선하다는 편견을, 강자는 악하다는 편견을 씌우는 것
언더아머, 최고가 아닌 가능성으로서의 가치를 전면에 내세워, 스테판 커리를 모델로 시작, 가능성이 돋보이는 2, 3인자들에 대한 후원을 지속. Rule Yourself 시리즈. 언더독은 언더아머 브랜드 정체성과 일치. 은퇴 번복 후 복귀한 펠프스 모델. 나이키와 대결 구도
언더독에서 더 나간 샤덴프로이데 Schadenfreude : 남의 불행을 보면서 느끼는 기쁨
실효성이 없는 위협, 신빙성 없는 위험, 이와 반대로 위협을 실행에 옮겼을 때 유리한 경우, 신빙성 있는 위협
위협이 먹히는 신빙성 있는 위협, 양자간 약속, 그 약속을 지키면 이익, 지키지 않으면 손해여야 한다
지성, 상상력, 예지력을 두루 갖춘 인간의 직관의 신뢰성과 근거 있는 데이터에 기초한 AI의 능력을 함께 고려해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게으른 경제 Lazy Economy 부상 : 알아서 미리 챙겨주는 서비스, 제품
합리적 게으름, 중국의 란런경제 등 : 이미 19년부터 시작, 21년에 란런경제 3.0 시작, '란런'(懶人·게으름뱅이)
금의 순도, 14K 58.5%, 18K 75%, 24K 99.9%
다이아몬드는 0.05% 미량의 불순물이 빛을 반사시켜 최고로 아름답다
산업소재는 9의 개수가 순도를 결정하는 X나인급 순도가 경쟁력, 순도 99.999%는 5나인급 순도
폴리실리콘은 반도체와 태양광 모듈의 기초 원료. 태양광 강자 OCI 는 9나인, 10나인급 초고순도 폴리실리콘 공급했으나 중국의 7나인급에 밀렸다
반도체 웨이퍼용 폴리실리콘은 여전히 고순도 11나인급 이상이어야 한다
우라늄도 순도 경쟁이 치열하다
사랑은 서로에 대한 완벽한 이해로 시작하지 않는다. 서로가 다름을 깨닫는 순간 눈 앞의 사람과 사랑을 유지할 수 있을지 두려워진다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창조나 건축과는 거리가 멀어지고 돈과 안정을 더 좋아하게 된다_케인즈
중국 줘저우 涿州 탁주 시내 도원결의 동상 : 모호함, 강화도에도 있음
도원결의 경영, 도는 복숭아, 레몬시장과 복숭아시장 peach market, 원은 밭이나 농장, 결은 연결과 매듭지음, 의는 신뢰
현재적 의미의 행복이란 개념의 탄생, 아리스토텔레스의 에우다이모니아 Eudaimonia 는 객관적 상태의 웰빙, 번영 등의 개념, 탁월한 이성적 활동, 계몽시대를 거쳐 모든 인간이 열망할 수 있는 행복의 개념으로 확장
제러미 벤담은 미시경제학의 기본개념인 효용을 적극 사용, 부가 보다 평등하게 분배되어야 사회 전체의 행복이 늘어난다고 믿었다
소냐 류보머스키 <How to be happy> 행복은 50%의 유전적 요인과 10%의 환경적 요인, 40%의 스스로 행복해지려는 욕구에 의해 결정
UN의 인간개발지수, OECD의 더 나은 삶 이니셔티브 The Better Life Index 등의 지수들로 GDP 개념이 지니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국제 논의
소득의 개념, 실질 구매력을 동반하는 소득, 소둑 불평등을 악화시키지 않는 소득, 장래의 위험이 느껴지지 않는 소득
네오필리아 Neophilia 새로운 것에 끌리는 경향 vs. 네오포비아 Neophobia 새로운 것을 싫어하는 경향
자이가르닉 효과 Zeigarnki Effect 매듭지지못한 일을 더 잘 기억하는 현상, 인간을 인지적 종결 욕구가 강한 존재로 본다 : 오래오래 입고 싶어서.. , 누구시길래.. , 파우더만으로 불안한 나이라면..
부족함이나 미련의 감정을 활용해 다른 제품까지 구매하도록 하는 전략으로도 활용 (자이가르닉 효과), 구매한 물건과 어울리는 다른 제품들을 계속 구매하는 현상 (디드로 효과 Diderot Effect)
경험 설계 전략, 절정과 결말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전체 경험을 평가하므로 마지막에 가장 공을 들일 것 (행동경제학 대니얼 카니먼)
행복은 소유를 욕망으로 나눈 값 (후생경제학 v로 새뮤얼슨)
제조업 구매관리지수 PMI Purchasing Management Index : 경기 전망이 좋으면 원자재 구매가 는다는 전제로 50 이상
경기 전망, 주식 투자 결정시 참고 : 소비자동향지수 CSI, 소비자심리지수 CCSI, 기업경기실사지수 BSI, 경제심리지수 ESI 100 이상이면 낙관
기대는 경제를 움직이는 중요한 힘, 높은 기대 인플레이션은 경제의 안정성을 훼손한다
명목 이자율 = 실질 이자율 + 기대 인플레이션 (어빙 피셔), 피셔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