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15:10 그러나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5월의 가정의 달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가정이 성장하고 형통하기를 바라십니다. 지금보다 내일이 잘 되는 것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우리 세대보다 자녀들 세대가 더 큰 믿음으로 성장하고 풍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의 우리나라가 복되고 성장한 것이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가정의 복은 가족 모두가 하나님이 베푸신 구원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칭찬을 받으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개인뿐 아니라 가족의 영혼도 잘 됨같이 범사가 잘되기를 바라시기 때문입니다.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
보통 부모들의 기도 내용은 자녀들의 건강하고 잘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이러한 기도가 우선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자녀가 잘되고 형통하여도 하나님이 함께하심을 인식(분별과 판단으로 앎)과 의식(깨달음)하지 못하면 자기중심의 삶이 되기 때문입니다. 가정의 평안과 안정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임을 인식하고, 우리 가족의 우선순위가 하나님 중심으로 살아가는 믿음이기를 기도해야 합니다. 그러하지 않으면 그 삶은 욕심 가득한 인간적 냄새를 뿜어대는 자기중심의 사람이 되기 때문입니다.
고전 15:10 그러나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은혜로’ cavri" (5485 카리스 NAFS cavriti) 칭찬. 기쁨. 사랑. 감사
하나님의 은혜는 복음입니다. 복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음에서 시작합니다. 사도바울은 복음을 듣고 깨달으므로 열매를 맺어 자라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라고 말합니다(골1:6). 하나님의 은혜는 단순히 우리를 염려하고 걱정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의 은혜로 새롭게 일어날 수 있도록 삶을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십자가는 우리를 구원하여 주신 하나님의 사랑이요,성령으로 우리를 새롭게 출발하도록 하는 하나님의 언약입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은 우리를 칭찬하고 기쁨으로 삶의 풍성함을 더하게 하십니다. 우리는 모든 삶이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임을 감사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서는 가족이 하나님께 칭찬받고 기쁨을 받는 사랑의 가정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고전 1:4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인하여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신 목적은 우리만의 구원 때문이 아닙니다. 우리를 통한 가족 구원입니다. 이를 위해 하나님은 우리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시고 구원의 복음을 전하게 하신 것입니다. 우리는 이 사실에 감사해야 합니다. 가족을 위해 기도할 수 있는 은혜와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가족에게 복음을 전하여 구원받고 하나님의 복을 받게 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요 직책임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군 생활 말년에 연대 군종병으로 근무하였습니다. 당시 부대 안에는 교회와 법당이 있어 병사들은 선택하여 종교 생활을 합니다. 장교들은 저마다 분명한 확신과 믿음을 갖고 믿음 생활을 하나, 병사의 대부분은 그러하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어느 날 꾸준히 나오던 병사들이 이유 없이 주일 예배에 참석하지 않는 것입니다. 같은 시간에 법당에서 큰 잔치와 함께 신인 여자 가수를 초청하였기에 그곳으로 모두 갔다는 것입니다. 그 가수가 현재는 유명하고 활동이 많아 TV에 나올 때마다 그때의 상황이 잊히지 않습니다.
고전 15:10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헛(되지)’ kenov" (2756 케노스 ANFS kenh;)
내용 없는. 허무맹랑한. 어리석은. 허탄한.
제자들은 생계유지를 위해 소중히 여긴 배와 그물을 버려두고 예수 그리스도의 부르심을 따릅니다. 말씀으로 임하신 하나님의 은혜가 새로운 소망과 목적을 가지게 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육신의 욕망과 편의를 위해 내용 없는 인생이었으나, 이제는 그 어리석음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 것을 다짐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무장되면 세상의 허탄한 문화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습니다. 허무맹랑한 줄거움을 좇아 바쁘게 행동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말씀으로 함께하는 시간과 장소에 자신이 하나님과 함께하므로 하나님의 기쁨이 됩니다. 사람들은 세상의 복을 받아야 만족합니다. 이는 내용 없는 인생으로 삶을 허탄하게 합니다. 진정한 복은 자신과 가족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입니다.
요 11:27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
마음대로 예배에 참석하지 않는 것은 삶의 주인이 자기의 생각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사는 사람은 삶에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고백합니다. 세상 화려함보다 하나님의 은혜를 선택합니다. 신인 여가수를 보려고 은혜를 버리고 법당으로 달려가는 병사들과 같지 않습니다. 베드로는 세상의 모든 것을 버리고 하나님의 은혜를 선택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됩니다. 성령 충만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은혜를 체험합니다. 오랜 믿음에도 베드로와 같은 고백의 체험이 없으면 그 영혼은 허탕하고 허무맹랑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사는 사람은 그 자리가 어떠하든지 그곳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삶의 주인이심을 고백합니다.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사람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더 열심히 수고한 행동과 결과에 대해 자랑하려 합니다. 자신의 행한 수고와 노력을 과시하려 합니다. 우리나라가 잘살게 된 것은 오래된 일이 아닙니다. 그러다 보니 졸부(갑자기 부자)의 나쁜 근성이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좀팽이(옹졸한 성격으로 사람을 얕잡아 봄)의 습성으로 자기보다 못한 사람을 업신여기며 상대보다 뛰어남을 자랑하며 우쭐대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보다 더 열심히 부지런히 살아야 합니다. 그리고 겸허하게 모든 일이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임을 드러내야 합니다.
고전 15:10 ...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수고’ kopiavw (2872 코피아오 VIAAXS ejkopivasa)
피곤하다. 열심히 일하다. 노력하다.
언제부터 우리나라에 잘못되고 나쁜 습성이 생겼습니다. 노력하지 않고 적당히 일하여 많은 돈을 소유하려는 것입니다. 열심히 일하고 피곤한 사람에게 적당히 하라고 합니다. 열심의 수고보다 적당한 방법으로 편리의 혜택을 누리는 것이 지혜라 말합니다. 믿음 생활에도 이를 적용합니다. 피곤과 수고 없이 하나님의 복을 누리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사는 것을 복이라 말하지 않습니다. 사도바울은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하며 일하였고 그 수고로 피곤하였습니다. ‘내가 왜, 무엇 때문에….’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일이라면 힘들고 피곤하여도 열심히 노력하며 일하였습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라고 말합니다. 그러하기에 사도바울의 열심 된 수고로 가는 곳마다 교회를 세워 하나님의 은혜를 가득하게 합니다.
빌 2:16 생명의 말씀을 밝혀 나의 달음질도 헛되지 아니하고 수고도 헛되지 아니함으로 그리스도의 날에 나로 자랑할 것이 있게 하려 함이라
하나님의 백성들이 광야에서 물이 없어 피곤하다는 이유로 원망과 불평을 늘어 놓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며 노력하지는 않습니다. 오직 모세만이 하나님께 달음질하여 기도하므로 그 문제를 해결합니다. 우리의 믿음은 생명의 말씀을 밝히기 위해 이러한 수고와 열심히 필요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와 우리 가정을 헛되게 하지 않습니다. 우리와 더불어 우리의 가정이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하나님의 자랑거리가 되기를 축원합니다. A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