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철도(주)[AIRPORT RAILROAD Co., Ltd. , 空港鐵道(株)]
요약 : 인천국제공항과 서울 시내를 연결하는 인천국제공항철도를 건설·운영하는 기업.
설립일 본사 소재지
1997년 정부가 인천국제공항과 수도권 및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인천국제공항철도'를 국책사업으로 정하고 민자유치대상사업으로 지정하였다. 1998년 현대건설(주)을 주관사로 13개 회사가 참여한 현대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다. 2001년 3월 회사를 설립한 후 같은 해에 기공식을 실시하고 2003년 경의선(용산~가좌구간) 위수탁 계약을 체결하였다. 2004년에는 산업은행 외 19개 금융사와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체결하였으며, 2006년 6월 인천국제공항철도(주)에서 공항철도(주)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2009년 11월 한국철도공사에 인수되어 코레일공항철도(주)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2015년 6월 KB공항철도사모특별자산투자신탁에 인수되어 공항철도(주)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총연장 61㎞의 국제공항 전용철도사업에 대하여 사업계획의 수립·설계·시공은 물론 운영까지 주도하는 한국 최초의 민자철도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공기(工期) 준수를 위한 역량 강화, 개통을 위한 1단계 운영준비 체계구축, 사업추진을 위한 협력체계 강화를 경영목표로 한다. 인천국제공항철도는 복선전철로 건설되어, 10개역과 차량기지 1개소가 설치되었다. 2001년 4월부터 2007년 3월까지 1단계 40.3km 구간(인천국제공항~공항화물청사~운서~검암~계양~김포공항, 차량기지, 6개역), 2004년 1월부터 2009년 12월까지 2단계 20.7km 구간(김포공항~디지털미디어시티~홍대입구~공덕~서울역)으로 진행되었으며, 2010년 12월 28일 전구간이 개통되었다. 정부와의 BTO(Build, Transfer and Operate) 협약에 따라 2단계 준공 후 30년간 철도를 운영한 후 시설을 정부에 인도하게 된다. 열차의 배차 간격은 12분이며 인천국제공항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30분, 인천국제공항역에서 서울역까지 43분이 걸린다. 공항에서 인천 계양역까지는 20분, 인천 시내까지는 30~40분 정도 걸린다. 오전 5시 30분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30분 간격으로 인천국제공항역에서 서울역까지 직통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사령실은 경서역 광장에 위치하며, 모든 역에는 스크린도어를 설치하고 철교로 한강을 건너게 된다. 사업규모는 총투자액이 4조 원으로, 2006년 기준 자본금 9313억 원, 국내보조금 8460억 원이고 약 2조 2000억 원 규모의 파이낸싱으로 재원을 조달하였다.
참조항목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출처:(株)]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검암역[Geomam Station , 黔岩驛]
인천광역시 서구 검암동에 있는 지하철역이다.
인천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철도역이다. 2007년 3월 23일 개업을 했으며 역 번호는 A07번이다. 인천국제공항철도의 계양역과 청라국제도시역 사이에 위치한다. 서울을 기점으로 32.5km 떨어져 있다. 승강장은 2면 4선식으로 되어있고, 출입구는 1번으로 1곳에 설치되어 있다. 검암역 1번 출입구 쪽에는 공항철도 주차장 2곳과 버스정류장이 위치하고 있어 이용하기 편리하다. 역사 북측편에는 경인아라뱃길이 흐르고 있으며 시천교가 가깝게 위치한다. 검암역 주변에는 주택가들과 농경지, 검암중학교, 인천은지초등학교, 시천가람터, 경인아라뱃길 검암공원, 인천서구승마장, 헐봉산 등이 있다. 소재지는 인천광역시 서구 검암동 검바위로 26이다.
출처:(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2024-09-12 작성자 명사십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