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남의 금강이라는 영남 알프스 억새 및 단풍 보러 능동산 천황산 재약산 갑니다.
영남알프스는 백두대간과 분리된 낙동정맥이 대구지역을 지나 뚝 떨어지다가 영남 쪽에서 솟구쳐 오른 산군들을 일컷습니다. 간월산(1,083m), 신불산(1,209m), 영축산(1,059m), 재약산(1,108m), 천황산(1,189m), 가지산(1,240m), 고헌산(1,032m) 등 울산시와 양산시, 밀양시 3개 시도에 걸쳐 있는 해발 1,000m 이상의 7개 산군(山群)을 말하며 고산의 분위기를 흠뻑 느낄 수 있고, 가을 억새밭과 겨울 설경이 아름다운 곳 입니다. 대장봉으로 치는 가지산이 있고, 가운데 배내골을 기준으로 좌측에는 능동산,천황산,수미봉(재약산)이 유명하고 우측으로는 간월산,간월재,신불산,취서산이 유명합니다. 생긴 형상과 풍광이 유럽 알프스에 버금간다고 해서 ‘영남알프스’로 이름 붙여졌다. 영남알프스의 명물은 산의 8~9부 능선 곳곳에 펼쳐진 광활한 평원의 억새밭이 특징이다. 가을이면 곳곳의 황금억새평원에 나부끼는 순백의 억새가 환상적이라 전국 등산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한강 이남에서는 가장 아름답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억새평원의 크기는 신불산과 취서산(영축산) 사이의 신불평원에 약 60여만 평, 신불산과 간월산 사이의 간월재에 약 10만여 평, 고헌산 정상 부근에도 약 20여만 평의 억새 군락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특히 재약산과 천황산 동쪽의 사자평은 약 1백25만여 평이라고 알려져 있다.
영남알프스에는 1979년 자연공원법에 의하여 가지산도립공원으로 지정된 공원이 있다. 이 공원은 양산시 하북면 일대의 통도사 지구(28.31㎢)와 내원사 지구(44.69㎢) 및 울주군 상북면 일원의 석남사지구(30.07㎢)등으로 구역이 나누어져 있으며, 경관이 수려하고 유서 깊은 이 3개 지구를 하나의 권역으로 하여 국민휴양 및 정서함양에 이바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정되었다. 주변에 통도사, 운문사, 석남사, 표충사 등의 문화 유적지 또한 즐비하고, 절경과 전설들이 도사리고 있다.
능동산[陵洞山]
가지산과 천황산으로 이어지는 산줄기 중간에 우뚝 솟아 있다. 해발고도는 983m이다. 밀양·울산·양산 지역 7개 산군(山群)을 통칭하는 이른바 영남알프스의 요충지이다.
능동산은 영남알프스의 한가운데에 자리하는데 북쪽으로는 가지산·문복산, 북서쪽으로는 운문산·억산·구만산, 북동쪽으로는 고헌산이 있고, 남쪽으로는 간월산·신불산·취서산, 남서쪽으로는 천황산·재약산이 있다. 가지산에서 낙동정맥을 이어받아 간월산·취서산과 시살등을 거쳐 남으로 그 맥을 전해주는 분수령이다. 산행로는 석남터널과 배내고개에서 시작된다.
천황산[天皇山]
높이는 1,189m이고, 주봉(主峰)은 사자봉이다. 남쪽 5km 부근에 솟아 있는 재약산(載藥山:주봉은 수미봉 1,018m)과 맥이 이어져, 천황산을 재약산으로 일컫기도 하는데, 이러한 혼동은 천황산이 일제강점기 때 붙은 이름이라 하여 '우리 이름 되찾기' 운동의 일환으로 사자봉을 재약산 주봉으로, 재약산을 수미봉으로 부르면서 생겨났다.
산세가 수려하여 삼남금강(三南金剛)이라 부르며, 인근 일대의 해발고도 1,000m 이상의 준봉들로 이루어진 영남알프스 산군(山郡)에 속하는 산이다. 산세는 부드러운 편이나 정상 일대에는 거대한 암벽을 갖추고 있다. 수미봉·사자봉·능동산·신불산·취서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드넓은 억새평원으로서 사자평 고원지대라고 부르는데, 일대는 해발고도가 800m에 달해 목장으로 개발되어 있다.
서쪽 산기슭에 있는 유명한 대찰(大刹)인 표충사(表忠寺)를 비롯하여 부근에 내원암(內院庵)·서상암(西上庵) 등의 절과, 높이 20m의 폭포 2개가 연이어 있는 층층폭포, 무지개가 걸리는 높이 25m의 금강폭포 등 명소가 있다. 또한 900m 지점인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이천리에는 천황산도요지군(사적 제129호)이 있다.
천황산의 북쪽 사면 600~750m 기슭인 산내면 남명리에는 한여름에 얼음이 얼고, 겨울에 물이 따뜻해지는 이상기온지대인 얼음골(천연기념물 제224호)과 백운암, 기우제를 지내던 호박소 등이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재약산[載藥山]
경상남도 밀양시의 단장면 구천리에 있는 산이다(고도 : 1,119m).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과 걸쳐있고, 최고봉이 수미봉이다. 산세가 수려하여 삼남금강(三南金剛)이라 부르며, 영남 알프스 산군(山郡)에 속하는 산이다. 산세는 부드러운 편이나 인근의 천황산, 능동산, 신불산, 취서산으로 이어지는 억새풀 능선길은 억새산행의 대표적이다.
재약산의 이름은 신라의 어느 왕자가 이 산의 샘물을 마시고 고질병이 나았으므로 그 자리에 절을 세워 영정사(靈井寺)라 하였고, 약이 실린 산이라 하여 재약산으로 이름 지었다는 전설에서 유래된 지명이다.
천황산에 인접한 서쪽 산기슭에 있는 유명한 대찰(大刹)인 표충사(表忠寺)를 비롯하여 재약산 부근에 폭포 2개가 연이어 있는 층층폭포, 흑룡폭포, 천황산과 접하는 곳에 무지개가 걸리는 금강폭포 등 명소가 있다.
A팀: 배내고개- 능동산(983)- 능동2봉(968)- 케이블카승강장- 샘물상회- 천황산(1189)- 재약산(1119)- 층층폭포- 표충사(12k) 5시간30분
B팀: 얼음골케이블카승강장- 상부승강장- 샘물상회- 천황산(1189)- 재약산(1119)- 층층폭포- 표충사(8k) 4시간30분
언 제 == 2018년 10월 18일 목요일 06시 40분
어디서 == 합정역 8번 출구 SK 주유소 앞 아름관광
경유지 == 양재역 1번 출구 50m 수협앞 07시 10분, 경부고속도로 죽전 간이정류장 07시 25분
상행시 == 죽전 간이정류장, 양재나들목, 한남역, 합정역
준비물 == 중식, 간식, 식수, 등산기본장비, 랜턴
회 비 == 23,000원(하산주 제공)
산나리부부 신청합니다.
네 ~^^
다시 신청합니다
설악산에서 이월한거에 나머지만 입금할게요
합정역 탑승 .
네 ,^^
대기 신청합니다
네 예약됬습니다 !
사정이 생겨 2명 취소합니다.회비는 이월하겠습니다.
네 ~~
대기
신청합니다
취소있슴 해드릴게요.
최희동 개인사정으로 취소합니댜.
네 ~
만차로 마감합니다.
대기해도 되나요?
어렵겠지만 혹 자라나면 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