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4절. 재물은 많은 친구를 더하게 하나 가난한즉 친구가 끊어지느니라
“재물”은 히브리어로“혼”인데“가볍다, 쉽다”를 뜻하는“훈”과 유래가 동일한 것으로“부, 물질, 재물, 보화, 부귀, 보배”를 뜻한다.
“많은”은 히브리어로“라브”인데“증가하다, 늘어나다”를 뜻하는“라바브”에서 유래한 것으로“풍성한, 풍부한, 넘치는, 많은, 넘치는, 만족한, 족한”것을 의미한다.
“친구”는 히브리어로“레아”인데“사귀다, 사귀는 자”를 뜻하는“라아”에서 유래한 것으로“동료, 친구, 동포, 이웃, 동무, 벗, 형제”를 말한다. 특히 이말은 매우 친밀한 관계를 나타낼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말이다.
“더하게 하나”는 히브리어로“아싸트”인데“더하다, 가산하다, 늘리다, 증가하다”를 뜻한다.
“가난한즉 친구가 끊어지느니라”
“가난”은 히브리어로“달”인데 “매달리다, 흔들리다, 파도치다, 기력이 없다, 연약하다”를 뜻하는“달랄”에서 유래한 것으로“매달려 있는 것, 흔들리는 것, 연약함, 힘없는, 가난함, 비천함”을 의미한다,
“끊어지느니라”는 히브리어로“파라드”인데“무리를 떠나다,나누어지다, 흩어지다, 사라지다”를 뜻한다.
본문은 일반적인 사람들의 실제적인 생활 모습을 단순히 설명하고 있는 내용이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 사아에서 뚜렷이 대조되어 나타나는 일반적인 모습은 부와 재물은 많은 친구를 더하게 하지만 가난한 사람은 친구들로부터 외면 당한다는 말이다.
그것은 부유한 사람에게는 뭔가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되는 반면에 가난한 사람에게서는 도리어 자신의 소유를 잃게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되어지기 때문인 것이다.
'친구'(동료,동포)ἑταῖρος, ου, ὁ [헤타이로스]~~~~~~~~~~~~~~~~~~~~
< 동무(마11:16), 친구(마20:13, 26:50).친구, 이웃(눅14:12, 15:9, 요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