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 요약하기
제1장 - 군주론은 어떤책 일까?
군주론은 군주가 되는 방법의 관한것이 핵심이다. 이 책이 나오기 전에도 군주가 되기위한 방법은 많이 나왔지만 오직 사람이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는 않나오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만 강조를 했다. 그래서인지 사람들은 생각과 행동이 악했다.사소한 모욕에는 보복하려 하고 엄청난 피해에는 보복할 엄두도 못냈다. 은혜를 모르고 변덕이 심하고 위선자이며 뻔뻔스럽고 물욕에 어두울 분만이 아니라 두려워 하는 사람 앞에서는 벌벌 떨고 배반을 못하면서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쉽게 배반한다. 또, 속마음 보다는 겉으로 나타난 모습만 보고 사람을 판단한다. 필요할때는 어쩔수 없이 선한일을 하지만 그렇지 않을땐 나쁜일을 한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을 죽인자는 잊을 수 있어도 재산을 빼앗은자는 잊지 못한다. 이렇게 악한 사람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군주가 고상하고 착하게만 행동하면 그는 파멸되고 만다. 그렇기때문에 군주는 악한 행동을 잘 파악하고 능숙하게 다룰줄 알아야 한다. 군주는 약속을 지키는 것이 해가되거나 약속을 맷은 당시의 동기가 없어졌을때에는 약속을 지키면않된다. 또한 본심을 감추고 여우같은 지혜와 사자같은 힘이 필요하다.
제 2장 - 마키아벨리는 누구일까?
마키아벨리가 <군주론>을 쓴것도 피랜체에 대한 자부심과 깊은 관계가 있다.
마키아벨리는 13세기부터 높읖 관직의 사람들을 많이 길러 낸 이름있는집안이었으며 그의 아버지는 변호사였다.하지만 가난해서 주로 혼자 공부했다. 그가 살던 피렌체는 메디치 가가 다스리고 있었다. 메디치 가는 은행 재벌로서 큰 권력을 갖고 있던 교황세력의 도움을 받아 피랜체를 다스렸다.그는 다른 이탈리아 도시 국가들과 프랑스와 독일등으로 자주 파견됬다.
제 3장 - 위대한 군주가 되는 방법
군주가 칭송받는방법은 1.현실에 이상보다 관심을 갖는다. 2. 나라를 망칠만큼 나쁜 성품은 매우 조심한다. 3. 너무 재산을 호화스럽게 쓰지 안는다. 4. 자신감에 너무 차 경솔하게 행동하면 안된다. 5. 너무 많은 의심으로 괴로워해서도 않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