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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도 섬유산업, ‘Green Ligh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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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8-13 | 국가 | 인도 | 작성자 | MohantySanjeev(첸나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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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섬유산업, ‘Green Light’ - 국내외 수요 증대와 정부의 정책 지원에 힘입어 급성장 - - 향후 10년 내 시장규모 5000억 달러 이상의 거대시장 형성 가능 -
□ 시장 동향
○ 현재 인도 섬유산업은 인도 전체 GDP의 4%, 전체 수출의 13%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규모는 1080억 달러에 달함. - 이는 인도에서 농업 다음으로 가장 큰 규모이며, 업계 종사자 수는 약 3500만 명으로 추산됨.
주요 수출품목의 수출액 증감 추이(2013/2014년 및 2012/2013년) (단위: 십억 달러, %)
자료원: Ministry of Commerce and Industry
○ 위 그래프를 보면, 인도 섬유산업이 지난 1년간 다른 주요 산업에 비해 월등한 수출 성장세를 기록했음을 알 수 있음. - 컨설팅 업체 Wazir는 인도 섬유산업이 2025년까지 연평균 12%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함.
○ 2013/2014년 전반적인 경제 불황 속에서도 2014년 후반기 섬유산업은 지속 성장세를 보임. - 컨설팅 업체 Wazir와 PCI가 공동으로 실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향후 10년 내로 현재 시장규모(1080억 달러)의 5배에 달하는 5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주: CAGR(Compound Annual Growth Rate)는 연평균 성장률 자료원: Ministry of Textiles
- 섬유부에 의하면 2016/2017년까지 내수가 1000억 달러, 수출이 650억 달러에 달할 것임.
□ 인도 정부의 적극적인 섬유산업 육성 노력
○ 제 12차 5개년 경제 개발 계획에서 정부는 섬유 부문의 예산을 이전보다 7000만 달러 증가한 42억5000만 달러로 책정함. - 기술개발기금계획(Technology Upgradation Fund Scheme) 중 섬유 부문 투자는 248억 달러이며, 목표는 섬유산업의 현대화와 기술 증진임.
○ 섬유 부문의 외국인 직접 투자(FDI)를 최대 100%까지 허용해 다국적 기업의 시장 진입을 장려함.
○ 의류 수출업체 면세비율 확대 - 의류 수출업체에게 필요한 구성품의 수입 면세 비율을 기존 3%에서 5%로 확대함. - 이 조치로 의류산업 수출이 16억1000만 달러 증가할 것으로 기대함.
○ 인도 상품 수출 계획(Merchandise Export from India Scheme) 영역 확장 - 수출 인프라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수출을 장려하기 위해 마련된 인도 상품 수출 계획(Merchandise Export from India Scheme)에서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해 면 섬유 수출이 10%가량 증가할 것으로 기대함.
○ 기술 위원회 설립 - 현재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고품질, 기능성 섬유 제품을 인도 기술로 자체 생산하기 위한 기술 교육을 진행
□ ‘국가 수직의 날(National Handloom Day)’ 제정
○ 정부는 올해 처음으로 8월 7일을 ‘국가 수직의 날’로 제정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한 행사를 첸나이에 위치한 마드라스 대학에서 개최함. - 8월 7일은 1905년 영국 제품 불매운동인 스와데시 운동이 시작된 날로, 이날 행사에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3000명 이상의 수직공들이 참석함.
○ 모디 총리, 취임 후 첫 첸나이 공식 방문 - 모디 총리는 국가 수직의 날 행사 참석을 위해 취임 후 처음으로 첸나이를 공식 방문함. - 타밀나두 주 총리 자야랄리타는 모디 총리를 자택으로 초대해 30분가량 점심 식사를 함께하며 주요 현안에 대한 대화를 나눔.
모디 총리와 자야랄리타 주 총리 자료원: The Times of India
○ 모디 총리는 마드라스 대학 강당에서 열린 행사 연설에서 첸나이에 새로운 인도 수직(Handloom) 브랜드를 런칭할 것이라고 공식 발표함. - 이 브랜드는 수직 상품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며, 인도 수직 산업의 새로운 자극제가 될 것으로 기대함. - 모디 총리는 "수직 상품이 젊은이들 사이에서 대중화만 된다면 굉장한 효과가 기대되며, 새로운 디자인과 색채 조합을 바탕으로 한 유행이 가능할 것"이라며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 증대 또한 필수적이라고 말함. - 또한 그는 "수직 분야는 우리가 상품화시켜야 하는 내재된 강점이 있기 때문에 사용률을 늘려야 하고, 현재 15%인 수직 사용률을 20%까지 늘린다면 수직 산업 매출은 33% 증가할 것"이라고 말하며 일상에서 수직 상품 사용을 권장함.
□ 인도 섬유산업의 허브, 티루푸르
티루푸르 위치 자료원: 티루푸르시 웹사이트
○ 타밀나두 주에 위치한 티루푸르의 섬유산업 규모는 42억 달러로, 특히 양말류 제품으로 유명함. - 이는 인도 양말류 제품 수출의 80% 수준이며, 인도 전체 섬유산업 수출의 3%에 달함.
○ 티루푸르의 섬유산업 수출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성장률 8.3%를 기록하며 14억 달러에서 30억 달러로 두 배 이상 증가함. - 정부는 티루푸르를 수출 모범도시로 선정했고 면 제품 뿐만 아니라 스포츠 의류도 제조하기 위해 준비 중임. - 이외에도 정부는 전국에 섬유 및 의류산업을 위한 55개의 특별경제구역(Special Economic Zone)을 조성해 산업 육성에 힘쓰고 있음.
섬유 관련 주요 특별경제구역(SEZ)
자료원: SEZ India
□ 시사점 및 전망
○ 섬유부 장관 쿠마 강과르(Kumar Gangwar)는 2015/2016년 섬유 수출 목표를 전기 대비 14% 증가한 475억 달러로 책정하는 등 수요 증대와 정부의 지원 및 투자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인도 섬유산업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음.
○ 하지만 글로벌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약한 인지도와 미숙한 공급사슬 관리는 극복해야 할 과제임.
○ 따라서 우리 기업들이 인도 섬유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경쟁력 있는 기업을 파악해 협력하거나, 비교적 산업 내 경쟁이 심하지 않은 액세서리 등 여성을 위한 제품으로 경쟁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Ministry of Commerce and Industry, Ministry of Textiles, The times of India, SEZ India 및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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