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트럭에 비해 연료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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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1톤 트럭 기준)으로 매우 저렴하고 소음과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택배용 전기트럭이 20일(목)부터 서울 시내를
달린다.
서울시는 전국 최초로 전기트럭을
도심택배용,
화물운송용
트럭으로 운영하는 시범사업을 내년 5월까지 6개월 동안 진행한다고
밝혔다.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트럭의 상용화에 앞서 택배차 등 보급 가능한 모델을 발굴해 전기트럭 보급 대상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시는 지난 20일(목)
오후
4시 서소문청사 11층 회의실에서 '전기트럭 실증사업
업무협약식'을 개최하고
서울시,
(주)파워프라자,
(주)파워테크닉스,
강동구,
우정사업본부,
롯데쇼핑(주),
CJ대한통운(주)이 공동 협약을
체결했다.
도심택배용 등으로 이용되는
1톤 이하 소형 경유트럭은 저속운행 및
정차가 많은 운행 특성으로 인한 기술적 문제로 매연저감장치(DPF)를 부착하지 못하고 있어 경유트럭을
전기차로 교체하게 되면 대기질 개선에 상당 부분 기여할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실증사업에 쓰이는 전기트럭
6대는 제작사인 (주)파워프라자(0.5톤 4대,
1톤
1대)과 (주)파워테크닉스(1톤 1대)에서 실증사업 기간에 운행자에게
무상으로 임대한다.
실증사업 운행자로는
▲서울시 ▲강동구 ▲롯데쇼핑(주)
▲CJ
대한통운(주)
등
4개 기관이
참여한다.
0.5톤 전기트럭은 ▲서울시 환경체험교실
화물운송용(1대)
▲우정사업본부 우편
배달용(1대)
▲강동구
화물운송용(2대)으로 6개월간
실증운행한다.
1톤
전기트럭은 ▲롯데쇼핑(주)('14년 11월∼'15년 2월)
▲CJ
대한통운(주)('15년 3월∼5월)에서 물류택배용으로
실증운행한다.
충전은 0.5톤 전기트럭은 홈충전기를 사용하고
1톤 전기트럭은 완속충전기를 사용하게
된다.
충전비용은
운행자가 부담한다.
서울시는 '15년부터 환경부와 함께 개인이
전기트럭을 구입할 때 보조금도 지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비·시비가 지원되면 소음 발생이 많아
민원 등으로 주간 운행이 어려웠던 냉동택배차 등에서 전기트럭 도입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김용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