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법대출 논란에 휩싸인 양문석 (더불어민주당)에 대해 민주당이 위법 여부를 살펴보고 있다.
양문석은 “아파트를 처분해서 새마을금고 대출금을 긴급히 갚겠다”며 재차 사과했지만, 후보 사퇴 가능성엔 선을 그었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1일 “당 차원에서 양문석의 대출에 위법이 있었는지 법리를 따져보는 중”이라며 “위법한 것이 확인되면 당에서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당 선거대책위원회 관계자도 “당에서 대출 전후 과정과 여론 동향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그간 양문석에 대해 “선대위 차원의 입장은 없다”고 해왔다. 강민석은 이날도 기자들로부터 양문석 관련 질문을 받자 “양문석 신상에 관한 건 양문석에게 질문해달라”고 말했다.
당이 공개적으로 대응하면 이 이슈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양문석을 둘러싼 논란이 확대되자 지도부에서도 “문제가 생각보다 심각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이날 양문석 대출 관련 현장조사를 시작한 가운데, 양문석이 해명하는 과정에서 연일 설화를 빚는 것이 당 여론을 악화했다고 한다.
양문석은 대학생 딸 명의로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에서 11억원 상당의 사업자 대출을 받아 주택구입에 활용한 사실이 드러나자 편법을 인정하면서도 “새마을금고 측에서 (먼저) 제안했다”라거나 “우리 가족의 대출로 사기를 당한 피해자가 있나”라고 말해 논란을 빚었다.
김부겸은 이날 BBS라디오에 나와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 현장검사에 들어간다고 하니까 그 결과를 봐야 할 것 같다”며 “당은 어떤 사안이든 결국 국민 눈높이라는 객관적 잣대에 따라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김부겸은 “좀 더 지켜보겠다”면서도 “국민 눈높이가 정말로 무섭다는 건 절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당 일각에선 “양문석에 대한 공천을 취소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나온다. 선대위 관계자는 “다 관행이었다는 건 변명도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이재명 주변 기류는 다르다. 이재명의 한 측근은 ”지금 정권 심판 구도가 워낙 세기 때문에 양문석 문제가 전체 판세에 큰 영향을 안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당이 별도의 조치를 안 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선대위 다른 관계자는 “선대위에선 후보에게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은 부분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는 게 중요하다’는 의사는 분명히 전달했다”며 “그 뒤의 판단은 비상 결정 권한을 가진 이재명의 몫”이라고 말했다.
양문석은 이날 오후 늦게 입장문을 내고 “더 이상의 논란이 없도록 아파트를 처분해서 새마을금고 대출금을 긴급히 갚겠다”고 밝혔다. 양문석은 “최근 제기된 논란으로 국민 여러분과 안산 시민께 걱정을 끼친 점 다시 한 번 더 사죄드린다”며 “혹시 처분과정에서 손해가 발생하면 감수하고, 혹여 이익이 발생하면 전액 공익단체에 기부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양문석은 일각에서 제기된 후보 사퇴 가능성에 대해선 “좋은 정치로 보답하겠다”며 선을 그었다.
hech**** 6분 전
''금뺏지만 달면 그깐놈의 집 한채가 대수냐?''는 거지. 양문석놈의 범법행위로 더불내로남불당 30석는 날아간다.
하하, 웃고말자. 네놈은 딸년 이름으로 그런짓을 해선 안될 신분였던 놈 아니냐? 팔겠다고? ㅋ 최소한 공천 신청전에 그랬어야지. 네놈은 게,구럭 다 놓치고 밀물에 갖힌 꼴이다. 후보사퇴 말고 답 없다.
alar**** 29분 전
요즘 대한민국 법엔 도둑놈이 훔친 물건 처분하고 사과하면 무죄되나?
huac**** 33분 전
더불성추행당은 법리고 나발이고가 문제가 아님을 알라. 양문석 한놈 살리려다 30명 날아간다.
sany**** 39분 전
달인 씹총사를 심판합시다 : 재판의 달인 이재명. 대출의 달인 양문석. 증여의 달인 양부남, 공영운. 근태의 달인 전현희, 육아의 달인 최민희. 에로야사의 달인 김준혁. 입시의 달인 조국. 한탕의 달인 박은정. 국적의 달인 김준형. 코인의 달인 김남국... 이것들은 기필코 낙선시켜야 된다.
beej**** 43분 전
박박 우기더니 이제와서 집을 팔아서 갚고 이익이 나면 기부하겠다고 했다는데, 어디서 많이 들어본 레파토리인데 팔든지 말든지 네놈이 알아서 하고 우선 사법처리 부터 받아라.
hjek**** 1시간 전
참 뻔뻔스러운 놈들이 국회 권력 잡고, 국민위에 군림하고 , 또 돈벌이하고, 돈봉투 별거 아니라고, 김남구기놈도 비례로 민주연합 슬쩍 들어가고, 조구기놈도 실형 받은 놈이 되려 큰소리치고, 찢보놈은 그냥 걸어다니는 범죄자.
dakd**** 1시간 전
뭐 그냥 또 더불어 가족 사기단 이지. 양문석놈 돼지 대가리 처럼 생긴게 참 더럽게 뻔뻔하다.
sgpa**** 1시간 전
판세에 영향 없다는게 사실이라면 국민들이 저런 행동에 대리만족을 느낀다는 것이고, 사실이 아니라면 더불성추헹당이 국민들을 개,돼지로 보는 것이다.
itoc**** 1시간 전
보찢놈 보다 덜한데 짜르려니까 쫌 그렇냐?
youn**** 1시간 전
뭔놈의 벌리검토 ? 그냥 총선날 까지 버티거라. 아마도 표 떨어지는 소리가 늦가을 낙옆 떨어지듯 우수수 떨어질것잉께 ~
emms**** 1시간 전
법리검토중 ㅋㅋ 양문석 사기꾼놈이지. 문가놈때 대출 막아놓고 제놈들은 대출받아서 집 사고 이게 공정이냐? 감옥에 갈 놈을 공천하는 더불범죄당.